알아두면 요긴한 화장품 용어 정리
■ 화장품 용어
● 각질층(Stratum Corneum)-표피의 제일 위에 있는 층으로 죽은 표피 세포. 대략 10~20개 층이 겹겹이 쌓여 있다.
● 더블 클렌징(Double Cleansing)-이중세안. 보통 크림이나 오일 성분의 클렌징 제품으로 1차 세안을 한 후 비누나 폼 등의 소프트한 제품으로 세안하는 방법을 말한다.
● 딥 클렌징(Deep Cleansing)-피부 깊숙이 있는 노폐물을 제거한다는 의미로 사용감에 따라 스크럽제(facial scrub)나 팩 등으로 세분화 된다.
● 로션(lotion, face lotion)-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킨과 로션을 통칭한다. 이보다 조금 더 묽은 성분의 로션을 에멀젼(emulsion)이라 칭하나 그 쓰임은 같다고 볼 수 있다.
● 리파이닝(Refining)-‘정제’, ‘맑게 하다’의 뜻으로 고농충 영양액에 많이 사용하는 용어다.
● 리페어(Repair)-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킨다는 의미로 에센스나 크림 등에 사용되는 용어다.
● 리프팅(Lifting)-늘어진 피부를 당겨주고 탄력을 강화시켜주는 화장품에 사용된다.
● 마사지(Massage)-‘가벼운 손동작’이란 뜻으로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이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미용법 또는 화장품을 일컫는다.
● 마스크(Mask)-피부 깊숙이 충분한 수분 또는 유분 등의 영양을 충분히 공급하는 화장품의 종류로 우리나라에서는 팩과 혼용하기도 한다.
● 마일드(Mild)-‘순한’, ‘온화하고 부드러움’을 뜻하며 순한 화장품 이름 앞머리에 주로 붙는다.
● 모이스처라이저(Moisturizer)-습윤제를 일컬으며 표피층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거나 수분 상태를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때때로 로션 라인에 적용되기도 한다.
● 선 스크린(Sun Screen)-피부에 유해한 작용을 하는 자외선이 피부에 도달되는 것을 막아주고 보호하는 제품으로 선크림이나 자외선 차단 성분이 함유된 화운데이션, 트윈 케이크 등에 전반적으로 사용된다. ‘UV’와 혼용된다.
● 세럼(Serum)-피부에 윤기와 촉촉함, 영양 등 유효 성분을 공급하는 농축 미용액이나 기능성 제품으로 에센스와 유사하다.
● 수딩(Soothing)-달아오르고 자극받은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성 제품에 사용된다.
● 수렴화장수(astringent)-기초 마지막 단계에 사용하는 것으로 모공을 수축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다.
● 스크럽(Scrub)-클렌징 제품이나 각질 제거 제품 속에 들어 있는 미세한 알갱이를 이용해 피부를 가볍게 문질러주어 딥 클렌징 효과를 주는 제품을 말한다.
● 안티~(Anti~)-‘방지’ 또는 ‘억제’를 의미하며 노화(Aging), 셀룰라이트(Cellulite), 링클(Wrinkle) 등을 억제하는 기능성 제품에 사용된다.
● 에몰리엔트(Emollient)-피부에 윤기와 유연성을 주는 유성성분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용어다.
● 에센스(essence)-‘본질’, ‘정수’의 뜻으로 농축 미용액에 사용된다. 컨센트레이트나 쎄럼도 이에 속한다.
● 엑스폴리에이터(Exfoliater)-표피에서 떨어져 나가지 않고 남아 있는 죽은 각질 세포를 제거해 줌으로써 피부 세포의 재생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각질 제거용 화장품을 말한다.
● 젠틀(Gentle)-부드러운, 자극이 없는 화장품에 쓰인다.
● 친수성(Hydrophil)-물 속에 기름이 섞여있는 상태로 기름에 쉽게 지워지는 특성을 이용한 화장품에 사용된다.
● 클렌저(Cleanser)-피부나 머리카락의 더러움과 기름 성분을 제거하는 제품에 사용되며 성분에 따라 폼(Form) 타입, 로션 타입, 오일 및 크림 타입 등이 있다. 리무버(Remover)도 이에 속한다.
● 티존(T-Zone)-얼굴 중 이마와 코, 턱의 연결 부분을 의미하며, 피지 분비가 많아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생기는 부위. 이에 관련된 전용 기능성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 패팅(Patting)-‘손으로 툭툭 가볍게 두들기다’라는 뜻으로 손가락으로 얼굴을 가볍게 쳐주는 미용 동작을 의미한다.
● 팩(Pack)-‘감싸다’, ‘공간을 메우다’의 뜻으로 피부를 외부의 공기와 차단시켜 영양분을 공급함과 동시에 오염물을 제거해주는 제품을 의미한다.
● 퍼밍(Firming)-리프팅과 유사한 의미로 피부의 탄력을 강화시킨다는 뜻. 주로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살을 완화시켜주는 화장품에 쓰인다.
● 포뮬라(Formula)-‘처방(recipe)' 또는 ‘정칙’을 의미하며 통상 일정한 성분으로 처방된 화장품을 일컫는다.
● 피지(Sebum)-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부의 유분. 피부를 자극해 트러블을 유발시킨다.
● 필 오프(Peel Off)-도포한 후 다 건조되면 막으로 떼어내는 타입의 마스크 제품. 반대로 물로 닦아내는 타입은 ‘워시 오프’라 부른다.
● 필링(Peeling)-표피의 각질층(죽은 세포)을 벗겨내는 것을 의미한다.
● 하이드레이션(Hydration)-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보습제에 많이 사용하는 용어다.
● 하이드레이팅(Hydro, Hydrating)-풍부한 보습 성분의 함유로 피부가 필요로 하는 수분을 공급, 유지시켜주는 보습 제품에 사용된다.
● 하이포알레제닉(Hypoallergenic)-하이포는 ‘보다 적은’의 뜻으로 알러지를 일으킬 확률이 적은 화장품에 사용되며, 주로 민감성 화장품에 많이 쓰이는 용어다.
■ 성분
● 리포좀(Liposome)-‘리포’는 지질을 의미하며 인지질이 구형으로 된 작은 입자를 리포좀이라 한다. 리포좀의 내부에는 각종 영양 물질을 담아 둘 수 있으며 영양물질의 피부흡수를 촉진한다.
● 세라마이드(Ceramides)-피지 층에 존재하는 기름 성분으로 얇은 방수 막을 형성하여 보습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 아하(Alpha Hydroxy Acid, A.H.A)-과일, 식물, 또는 우유와 같은 단백질 물질에서 발견되어지는 천연 산으로 일종의 박피 역할을 한다. 세포와 세포들을 단단하게 엮어주는 성분을 녹여 죽은 세포를 느슨하게 한 후 피부 표면으로부터 잘 떨어져 나가도록 해 새 세포가 빨리 돋아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 엔엠에프(National Moisturising Factor, N.M.F)-필요한 만큼의 수분을 자연적으로 흡수하는 흡수성 물질로 피부 각질층에 존재하는 수용성 성분들을 총칭하여 ‘천연보습인자’라 한다.
● 엔이에프(National Emollient Factor, N.E.F)-‘자연 유연 인자’로 수분 증발 방지 작용. 분비된 피지가 피부에 지방 막을 형성하여 자연적인 보호, 유연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 코메도제닉(Comedogenic)-여드름 유발 물질.
● 프리 래디칼(Free Radical)-프리란 ‘유리된, 자유로운’을 뜻하고, 래디칼은 ‘공격적인, 과격한’을 뜻한다. 쌍을 이루고 있지 않은 전자를 지닌 원자나 분자를 “프리 래디칼”이라 하며 이들은 생체 세포를 파괴하여 조직에 손상을 하며 ‘유해 활성 산소’라 일컫는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는 방법 - 집, 식료품점, 병원 (0) | 2019.11.07 |
---|---|
물이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 5가지 (2) | 2019.11.06 |
처방전이 필요 없는 천연 항생제 10 (0) | 2019.10.26 |
올바른 의약품 보관법 (0) | 2019.10.16 |
슈퍼 푸드 "석류"의 기초 지식, 영양 성분, 붓기 해소와 노화 방지 등의 효능, 요리법 등 (0) | 2019.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