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1 Raider 미국 전략폭격기 (Northrop Grumman, 노스롭 그루먼)
아래 이미지는 B-21 Raider 폭격기가 캘리포니아 에드워즈 공군기지 주변의 사막 위를 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음... 위의 이미지는 사실 B-2 Spirit 스텔스 폭격기의 사진을 이용하여 합성한 것입니다.
최초의 원본 사진은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B-2 폭격기가 1989년 최초의 공식 비행때의 사진입니다.
위의 B-2A Spirit 스텔스 폭격기와 아래의 B-21 Raider 스텔스 폭격기의 디자인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Northrop Grumman B-21 Raider는 Northrop Grumman이 개발중인 미국의 중폭격기입니다. LRS-B(Long Range Strike Bomber)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재래식 및 수소폭탄(thermonuclear weapons)을 전달할 수 있는 미 공군의 매우 장거리 스텔스 전략 폭격기가 될 것이다.
이 폭격기는 2025년에 취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에 미국에서 운용중인 Rockwell B-1 Lancer, Northrop Grumman의 B-2 Spirit 및 Boeing의 B-52 Stratofortress 폭격기 전단을 보완하고, 결국에는 이들 폭격기를 대체하기 위한 것입니다.
항공기 개발 제안 요청은 2014년 7월에 발표되었다. 공군의 초기 계획은 유닛당 5억 5천만 달러(2010년)의 비용으로 80~100대의 LRS-B 항공기를 인수하고, 최종적으로는 약 175~200여 대가 운행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었습니다.
2015년 10월 노스롭 그루먼에게 개발 계약이 주어졌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B-21 Raider는 정보 수집기, 전투 관리자(battle manager) 및 요격 항공기로도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16년 항공전 심포지엄에서 LRS-B는 공식적으로 "B-21"로 지정되어 21세기 최초의 폭격기로서 상징되었습니다. 당시 Deborah Lee James 공군 장관은 B-21은 5세대 글로벌 정밀 공격 플랫폼으로, 미국에 네트워크로 연결된 센서-사격 능력을 부여해 표적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 공군 글로벌 Strike 사령부의 책임자는 B-21 폭격기 100대가 최소 주문량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현재 약 175~200대의 폭격기를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개의 내부 USAF 연구에 따르면 공군은 B-21 구매를 80~100대에서 최대 145대로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 운영 능력은 2030년까지 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3월, USAF는 이 프로그램을 위한 7개의 Tier-1 공급업체를 발표했습니다 : Pratt & Whitney, 뉴햄프셔 Nashua의 BAE 시스템, 캔자스주 위치타의 Spirit AeroSystems, 유타주 클리어필드와 오하이오주 데이톤의 Orbital ATK, 아이오와주 시더래피스의 Rockwell Collins
F-35 프로그램 매니저 Chris Bogdan은 B-21 엔진의 공통성이 Pratt & Whitney F135 엔진의 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B-21은 처음부터 개방형 시스템 아키텍처로 설계될 예정입니다.
2016년 4월 미 공군 글로벌 Strike 사령부는 B-21의 필요한 숫자가 최소 100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6년 7월 미 공군은 Northrop Grumman과의 B-21 계약에 따른 예상 비용을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군은 비용을 공개하면 잠재적인 적들에게 기밀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너무 많이 노출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 상원 군사위원회도 존 매케인 아리조나주 상원의원이 이끄는 초당파 의원 집단의 반대에 대해 정보를 의회 국방위원회로 제한하면서 이 프로그램의 비용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매케인 상원의원이 제안한 '2017 회계연도 국방수권법' 개정안은 B-21 프로그램에 대한 승인을 "예상된 계약상 가치보다 낮은" 3억 2천만 달러나 줄인 반면 "강력한 프로그램 기준 및 비용 관리 임계값", "분기별 프로그램 성과 보고서" 및 "엔지니어링 및 제조 개발 총 계약상 가치 공개"를 요구했습니다.
유일하게 살아있던 두리틀 공습(영어: Doolittle Raid, 1942년 4월 18일) 작전의 Raider였던 리처드 E Cole이 2016년 9월 19일 공군협회 회의 때 Deborah Lee James 공군장관과 함께 B-21의 이름을 발표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B-21은 Doolittle Raiders를 기리기 위해 공식적으로 "Raider"로 명명되었으며, Doolittle Raiders 생존자이며, 그 당시 유일하게 살아있던 은퇴한 Richard Little Cole 중령이 공군 협회 회의에서 명명식에 참석했습니다.
미국 회계감사원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은 2016년 10월 25일에 노스롭 그루먼에게 LRS-B 계약을 수여하겠다는 공군의 결정을 지지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Boeing and Lockheed Martin 팀에서 Northrop Grumman을 선택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은 비용으로 밝혀졌습니다.
공군은 B-21 Raider와 함께 적의 영토에 깊숙이 들어갈 "Penetrating Counter-Air"라는 새로운 장거리 전투기를 인수 할 계획입니다. 세부 사항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전투기는 폭격기가 적의 방공망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21의 최종 조립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Northrop B-2 생산에 사용된 것과 같은 시설에서 캘리포니아 팜데일 근처의 미국 공군 42 공장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Northrop Grumman은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한 대형 코팅 시설에 대해 3,580만 달러의 계약 변경을 받았습니다. 42 공장을 둘러본 기자들은 "노스롭이 B-21을 그 장소에서 제작할 계획이라는 것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관계자들은 그것에 대해 거의 눈짓만 하고 고개를 끄덕이고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018년 12월에 CDR(Critical Design Review, 핵심 설계 검토)을 완료했습니다.
B-21의 유지 보수 및 지원은 오클라호마 Tinker Air Force Base가 조정하고, 캘리포니아 Edwards Air Force Base는 테스트 및 평가를 이끌 것입니다. B-21은 텍사스 Dyess 공군 기지, 사우스 다코타 주 Ellsworth 공군 기지, 미주리 주 화이트 맨 공군 기지와 같은 현재 중폭격기를 정비하고 있는 기지에서 운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3월 27일, Ellsworth 공군기지가 최초의 B-21 Raider 폭격기 운용 부대와 최초의 정식 훈련 공군기지로 선정되었습니다.
2020년 1월 31일, USAF와 Northrop Grumman에 의해 새로운 B-21 렌더링이 출시되었으며, 독특한 플러시 및 블랜드 흡입구와 2륜 메인 랜딩 기어 디자인을 보여주었으며, B-2에 비해 항공기의 크기와 중량이 더 작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는 B-2 Spirit의 제원 및 성능, 무기에 대한 자료 입니다.
B-21 Raider는 B-2 보다는 작은 크기이기에 아래의 제원과 비교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B-2 Spirit 제원 및 성능, 무기 |
B-2 Spirit의 제원 |
승무원 | 2명. 조종사 (왼쪽 좌석) 및 임무 지휘관 (오른쪽 좌석) |
길이 | 70ft (21.33m) |
날개 길이 | 175ft (53.34m) |
높이 | 17ft (5.18m) |
날개 면적 | 5,740 sq ft (533.26 제곱 미터) |
Empty weight | 168,000 lb |
Gross weight | 376,500 lb |
최대 이륙 중량 | 396,000 lb |
연료 용량 | 200,000 pounds |
동력 장치(엔진) | 4 × G Pratt & Whitney YF220, 85,000 lbf 애프터 버닝 터보 팬, 각각 22,300 lbf (77 kN) 추력 |
B-2 Spirit 성능 |
최대 속도 | 721 kn (830 mph, 1,335 km/h) (M1.25) at 40,000 ft (12,000 m) 608 kn (700 mph; 1,126 km/h) (M0.92) at 200–500 ft (61–152 m) |
사거리 | 5,100 nmi (5,900 mi, 9,400 km) |
전투 범위 | 2,993 nmi (3,444 mi, 5,543 km) |
실용 상승 한도(Service ceiling) | 60,000 ft (18,000 m) |
상승 속도 | 5,678 ft/min (28.84 m/s) |
날개 하중 | 167 lb/sq ft (820 kg/m2) |
추력/무게 | 0.28 |
B-2 Spirit 무장 |
공식 한도가 40,000 lb(18,000 kg)인 무장 및 탑재를 위한 2개의 내부 베이 최대 추정 한도는 50,000 lb (23,000 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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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 Spirit 의 제원 및 주요 무장 |
B-2 Stealth Bomber New Air-to-Air Footage [HD] |
New B-2 Stealth Bomber Air-to-Air Footage [HD] |
위의 B-2 Spirit 스텔스 폭격기의 비행 영상을 보시면, B-21 Raider 스텔스 폭격기의 모습을 유추할 수 있으실 겁니다.
B-52 Stratofortress (위키피디아 참고) |
B-52는 생산되기 전 터보프롭 엔진에서 8기의 제트 엔진으로 설계가 변경되었다. 미·소 냉전 시기에 전쟁 억지력을 확보하기 위해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미국 공군에서 마하 3의 속도의 XB-70 발키리, 초음속 폭격기 B-1B 랜서, 스텔스 폭격기 B-2 스피릿으로 대체하자는 제안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B-52의 높은 성능과 저렴한 운영비로 인해 계속 유지시키려 했으나 2008년 7월 21일 괌에서 추락함으로써 퇴역을 시작했다.
그리고 개량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소식이 있다. 하지만 차세대 폭격기 사업이 늦어짐에 따라 남은 76기는 계속 운용할 예정이다. 현재 이 폭격기가 전시되어 있는곳은 미국과 영국 그리고 대한민국의 전쟁기념관뿐이다.
만재중량 120톤 B-52는 F-16급 엔진 8개를 장착하고도 속도가 느리다. 대신 가격이 천억원으로 싸다. B-52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B-1 랜서 폭격기는 만재중량 148톤에 F-16급 엔진 4개를 장착하고 초음속의 속도를 낸다. 대신 가격이 5천억원으로 비싸다. B-2 스피릿 폭격기는 만재중량 152톤에 F-16급 엔진 4개를 장착하고 스텔스 성능을 가진 대신 속도는 느리다. 가격은 2조원이다.
일반
- 승무원: 5명(기장, 부기장, 무기시스템 관제사, 항법사, 전자전)
- 길이: 159 ft 4 in (48.5 m)
- 날개폭: 185 ft 0 in (56.4 m)
- 높이: 40 ft 8 in (12.4 m)
- 날개면적: 4,000 ft² (370 m²)
- 날개: NACA 63A219.3 mod root, NACA 65A209.5 tip
- 경하중량: 185,000 lb (83,250 kg)
- 만재중량: 265,000 lb (120,000 kg)
- 최대이륙중량: 488,000 lb (220,000 kg)
- 연료용량: 181,725 L
- 엔진: 8× 프랫 & 휘트니 TF33-P-3/103 turbofans, 17,000 lbf (76 kN) each
- 비탑재 항력계수: 0.0119 (어림값)
- 항력유발면적: 47.60 ft² (4.42 m²)
- 종횡비: 8.56
성능
- 최고속도: 560 kt (650 mph, 1,000 km/h)
- 작전반경: 4,480 mi (3,890 NM, 7,210 km)
- 항속거리: 11,000 mi (9,560 nm, 15,000 km)
- 상승고도: 50,000 ft (17,000 m)
- 상승률: 6,270 ft/min.[73] (31.85 m/s)
- 탑재량/날개폭: 30 lb/ft² (150 kg/m²)
- 추력/중량: 0.51
무장
- 기관총: 20 mm M61 Vulcan
- 무장: 60,000 lb 이상 (27,200 kg 이상) 폭탄, 미사일, 공뢰 등
이 비행기의 표준 적재물에는 AGM-84 하푼 미사일 8기, AGM-142 랩터 미사일 4기, 500파운드 폭탄 51기, 1000파운드 폭탄 30기, 20기의 AGM-86C 재래식 공중발사 순항미사일(CALCM), 12기의 합동원거리 공격무기 (JSOW, Joint Stand-Off Weapons), 12기의 통합직격탄(JDAM, joint direct-attack munitions), 바람수정 확산탄(WCMD· Wind Corrected Munition Dispen ser) 16기가 포함됩니다.
1955년, 최초로 보잉 B-52 Stratofortress가 운항하게 되었을 때, 아무도 그 비행기가 거의 100년 동안 운항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늘 이것이 바로 미 공군이 이 항공기에 대해 염두에 둔 것입니다.
폭격기 750여대가 생산되었으며. 비록 이 비행기의 최신 모델이 1962년에 조립 라인에서 나왔지만, 공군은 2040년까지 이 비행기들을 계속 비행할 계획입니다. B-52는 드론, 우주셔틀 부품, 순항미사일, 핵폭탄까지 탑재한 다목적 장거리 아음속 전략 폭격기입니다.
60년대에 B-52는 단일 연료 부하로 장거리와 고속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한때 '세계 최고 속도 기록'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1962년 1월, B-52는 일본에서 스페인으로 비행했는데, 이것이 11개의 속도와 거리 기록을 깬 비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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