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F-4E 팬텀 전투기 엔진 화재로 추락.
조종사 2명 모두 구조
서해 상에 전투기 추락…조종사 2명 비상 탈출
공군 10전비 소속 F-4E, 수원기지 복귀 중 추락
엔진 화재 인지한 조종사 2명 비상 탈출
민간 어선이 조종사 구조…생명 지장 없어
F-4E, 40년 넘게 운영한 대표적 ’노후 기종’
[앵커]
공군 전투기 1대가 서해 상에 추락했습니다.
조종사들은 엔진에 불이 붙은 걸 보고 비상 탈출해 무사히 구조됐습니다.
신준명 기자입니다.
[기자]
전투기 기체가 바다에 추락하며 거대한 물보라가 솟구칩니다.
전투기에서 탈출한 조종사 2명도 낙하산을 타고 바다로 떨어집니다.
[이상윤 / 목격자 : 빨간 불기둥 같은 게 하늘에서 떨어지는 게 보였거든요. (전투기가) 떨어지자마자 물기둥이 올라오는 상황을 본 거고….]
사고가 발생한 건 낮 12시 20분쯤.
공군 제 10전투비행단 소속 F-4E 전투기 1대가 임무 수행을 마치고 귀환하던 중 경기 화성시 전곡항 남쪽 9km 해상에 추락했습니다.
당시 조종사들은 엔진에 불이 난 것을 인지하고 민가가 없는 해안가로 기수를 돌린 뒤 비상 탈출했습니다.
전투기가 육지가 아닌 바다에 추락하면서 민간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얕은 바다에 떨어진 조종사 2명은 민간 어선에 발견돼 30여 분만에 구조됐고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강인성 / 구조자 : 큰 배로는 갈 수가 없는 지역이에요. 갔더니 한 사람은 물이 얕아서 서 있었고, 다른 사람은 물에 떠 있었거든요.]
다목적 전폭기인 F-4E 팬텀은 F-4의 개량형으로 지난 1970년대 후반 90여 대가 도입됐는데,
2000년 이후 F-4 계열 전투기 추락사고는 이번이 6번째입니다.
40년 넘게 운영된 대표적인 노후 기종인 만큼 기체 노후화가 이번 사고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공군 측은 사고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F-4E는 지난 2018년부터 순차적으로 퇴역하고 있습니다.
남아있는 20여 대는 제10전투비행단에 재배치돼 오는 2024년까지 운용된 뒤 전량 퇴역할 예정입니다.
YTN 신준명입니다.
출처 : YTN
F-4 Phantom
대한민국 F-4
대한민국 공군은 F-4D, RF-4C를 운용했다가 지금은 퇴역했다. 2022년 현재에는 F-4E를 18기 운용한다.
1968년 월남전 파병의 댓가로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전까지 미 공군에서 훈련기나 별반 차이 없는 F-5를 운용하던 대한민국 공군은 F-4의 도입으로 순식간에 유의미한 전력을 가진 공군으로 급부상했다. 당시 최강의 기체였던 F-4를 운용하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네 번째였다. 이후 상당 기간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기로 활약했다.
1990년대 초반에 F-4D와 F-4E를 업그레이드하는 독일의 ICE 수준에 맞먹는 사업인 KPU(Korean Phantom Upgrade) 사업을 진행했었다. 실제 독일 F-4F ICE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던 독일의 DASA사가 이 사업에 제안서를 넣기도 했다. 다른 경쟁사는 미국의 웨스팅하우스 사로 F-16에 사용되는 APG-66 레이더를 사용한 개량 계획을 제시했다. 그러나 김영삼 대통령의 집권과 함께 실시된 율곡사업 특별 감사에서 KFP 사업의 후속으로 F-15의 면허 생산 사업을 전망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낮다는 이유로 취소되었다. 물론 이렇게 오래 써먹을줄 알았다면 취소안했을지도 모른다
이후 KF-16과 F-15K에 자리를 물려준다. 공대공 무장은 AIM-7이 한계로 2010년대에는 BVR(가시거리 밖 공대공 전투) 능력이 떨어지게 되었다. 제공전투보다는 AGM-65 매버릭, AGM-142 팝아이 등의 공대지 미사일이나 KGGB와 같은 유도폭탄을 이용한 폭격 및 근접항공지원에 주로 투입된다. 사실상 AGM-142 팝아이 미사일 셔틀이며 그 외 다양한 임무는 F-15K가 수행한다.
F-4D는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중반 1차와 2차 F-X사업으로 F-15K가 직도입이 진행되어 2010년대 초반에 퇴역했고 RF-4C의 경우 KF-16에 정찰용 포드를 장착이 가능하게 개량을 진행하여 RF-16으로 운용이 가능해지면서 2010년대 초반에 퇴역했다. 다만, F-4E는 3차 F-X사업으로 결정된 F-35로 순차 교체되어 2024년에 완전히 퇴역할 예정이다. 여담으로 2024년에 퇴역할 F-4E보다 늦게 퇴역이 예정된 F-5E/F 계열[26]의 경우 KF-21로 대체될 예정이라서 2030년에 퇴역할 예정이다.
2022년 5월 26일, 대한항공에서 맡고 있던 F-4E의 창정비 사업이 최종 종료되었다.# 이 이후로는 원래대로라면 다음 창정비 주기가 돌아오는 항공기부터 순차적으로 정비없이 퇴역시킬 것으로 보인다.
출처 : 나무위키
KF-16 (팰컨)
KF-16은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 F-16 전투기이다. 1985년부터 추진된 차세대 전투기 사업(KFP 사업)으로 진행되어 1차 사업으로 120 대, 2차 사업으로 20 대 등 총 140대가 도입되었다. 초기에는 삼성항공이 사업을 맡아 면허 생산하다가 삼성항공, 대우항공, 현대항공이 통폐합되면서 새로 설립된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넘어갔다.
대한민국은 부품 2,500개 정도가 변경되어 국내 면허생산한 F-16 C/D 블록 52 기체에 KF-16이란 제식 명칭을 사용하였다.
F-16PB의 경우 F-16C/D block 30/32의 직도입기이며 F-16PB는 전량 KF-16급으로 2010년대 개량했다. KF-16은 F-16C/D block 50/52로 소수의 기체는 직도입도 했지만 상당수는 면허생산했다.
F-16PB의 주요 개량 내용으로 2010년대 개량으로 AIM-120 암람 운용 등의 정밀 유도무기를 운용이 가능하도록 엔진을 제외한 전자장비를 신규로 교체하는 등의 대폭 개량했다.
아래의 제원의 경우 F-16PB 개량 이전 기준이다.
일반 제원
- 승무원 : 1명(단좌), 2명(복좌)
- 기체 길이: 14.8 m
- 폭 : 9.8 m
- 높이 : 4.8 m
- 순 기체 중량 : 8270 kg
- 만재 중량 : 12,000 kg
- 최대 이륙 중량 : 19,200 kg
- 엔진 : 프랫 & 휘트니 F100-PW-220 또는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00 1개(F-16PB)
프랫 & 휘트니 F100-PW-229 또는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29 1개(KF-16) - 레이다 : AN/APG-68v2 ~ v3(F-16PB)
AN/APG-68v5 ~ v7(KF-16) - 제트 엔진 종류 : 후연 터보팬
성능
- 최대 속도 : 마하 2.02 ~ 2.05
- 항속 거리 : 3,200 km
- 최대 상승 고도 : 15,240 m 이상
무장
- 기관포: 1× M61 벌컨 20 mm 개틀링건
- 로켓: CRV-7
- 미사일:
- 공대공: 6× AIM-9 사이드와인더 또는 6× AIM-120 암람 또는 6×AIM-7 스패로우
- 공대지: 6× AGM-65 매버릭 또는 4× AGM-88 함
- 대함: 4× AGM-119 펭귄, 2x AGM-84D 하푼
- CBU-89 2발,
- CBU-97 2발,
- GBU-10 페이브웨이 4발,
- GBU-12 페이브웨이2 6발,
- 페이브웨이 레이저 유도 폭탄 시리즈 6발,
- 통합직격탄(JDAM) 4발,
- Mk 80 시리즈 4발
1991년 이후 전투기 사고 일지
사고일자 | 위치 & 사고기 | 현황 |
1991-07-17 | 경북 경주군 양남면 수렴그리 3킬로미터 앞 바다에서 비행중이던 군산비행장 소속 미 공군 F-16 전투기 한 대가 기관 고장으로 추락 | 조종사 2명 비상 탈출 |
1993-04-08 |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의 F-16C 전투기가 충북 중원군 동량면 화암리 뒷산에 추락 (한국 공군 사상 최초 F-16 추락 사고) 기지 남쪽 11킬로미터 지점에서 같은 기종의 전투기 한 대와 1시간 남짓 야간비행훈련을 마치고 귀대 중, 공중 폭발을 일으켜 추락 |
조종사 1명 순직 |
1997-08-06 | 경기 여주 논에 KF16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연료 도관 PF4 부식) |
조종사 비상 탈출 |
1997-09-18 | 충남 서산시 음암면 야산에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연료 도관 PF4 부식) |
조종사 비상 탈출 |
2000-01-11 | 강원 강릉시 동해상에서 훈련중이던 공군 F-5E 1대가 바다로 추락 | 조종사 1명 순직 |
2000-10-04 | 충북 진천군 초평면 진암리 상공에서 훈련비행 중이던 공군17전투비행단 소속 F-4E(팬텀) 추락 |
|
2001-04-18 | 충남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 인근 야산에서 공군 17전투비행단 소속 F-4E(팬텀) 전투기 1대 추락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
2001-06-08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어담리 뒤편 야산에 훈련 중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F-16 P/B(피스 브릿지) 전투기 추락 (터빈 블레이드 탈락)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
2001-10-05 | 강원도 영월 필승사격장 내에서 공군 17전투비행단 소속 F-4E 1대가 공대지 전술폭격 훈련 중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02-02-26 | 충남 서산시 고북면 정자리 A지구 농장 논에 비행훈련 중이던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KF-16 전투기 1대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터빈 블레이드 탈락) |
조종사 1명 비상탈출 |
2002-09-18 | 경북 상주시 사벌면 상덕가리 야산 중턱에 공군 F-16D 전투기 1대 추락 연료 도관 파손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
2002-10-04 | 전북 군산시 옥구읍 선제리 자양중학교 앞 논에 공군 F-4 1대 추락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
2003-05-29 | 경기 오산시 미 공군기지에서 주한 미7공군 소속 F-16 전투기 1대가 야간 비행을 위해 이륙하던 중 활주로 끝 공터에 추락 | 조종사 비상 탈출 |
2003-05-13 | 경북 예천군 유천면 화지리에서 제16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1대가 비닐하우스로 추락 |
조종사 1명 순직 |
2003-09-09 | 전북 군산시 남서쪽 56마일 해역에서 주한 미공군 35비행대대 소속 F-16 전투기가 통상적인 훈련 중 바다에 추락 | 조종사 비상 탈출 |
2003-09-19 | 공군 8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2대가 훈련임무 도중 충북 영동지역 산악에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04-03-11 |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2대가 서해 상에서 충돌 | 조종사 2명 순직 |
2004-11-19 |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F-16C 블록 32 1기의 손실에 대한 정확한 경위는 국내 기사로 보도된 바가 없어서 불명인 사고이다. 다만, 해외 자료에서는 경착륙(하드 랜딩)으로 인해 복구 불가능한 수준으로 파손되었다고 자료가 남아있다. | |
2005-07-13 | 공군 제10비행단 및 제17비행단 소속 F-5F(제공호), F-4E 서해와 남해에서 잇따라 추락 | 조종사 4명 순직 |
2006-01-27 | 공군 19전투비행단 소속 F-16C 전투기 1대가 충주에서 추락 엔진의 압축기(13단) 디스크(회전판) 가운데 8단계 디스크 부러짐 |
조종사 1명 추락 직전 탈출 |
2006-05-05 |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 A-37 전투기 1대 수원비행장서 곡예비행 중 추락 | 조종사 1명 순직 |
2006-06-07 | 공군 11전투비행단 소속 F-15K 전투기 1대가 동해 앞바다에서 야간 비행훈련 중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07-02-13 | 공군 KF-16 전투기 1대 충남 보령시 웅천사격장 상공에서 훈련중 서해 앞바다 추락. 엔진 정비 불량 결론 |
조종사 비상탈출 성공 |
2007-07-20 | 공군 KF-16 전투기 1대 서해상에서 추락. 조종사의 '비행착각(vertigo)' 결론 |
조종사 2명 순직 |
2008-11-04 | 공군 F-5E 전투기 2대 경기도 포천시 상공에서 충돌, 1대 추락하고 나머지 1대는 무사귀환 | 조종사 비상탈출 성공 |
2009-03-31 | 충남 태안반도 서해상에서 임무 수행 중이던 KF-16D 전투기 1대 추락 실속 경보음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후 구조 |
2010-03-02 | 강원 평창군 황병산 인근에서 임무 수행 중이던 F-5E, F-5F 전투기 2대 추락 | 조종사 3명 순직 |
2010-06-18 | 강원 강릉시 동해상서 공군 F-5F(제공호) 전투기 1대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10-11-12 | 전북 남원 F-4 개량한 RF-4C(정찰기) 1대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11-12-05 | 경북 예천군 제16전투비행단 인근에서 공군 T-59 훈련기 1대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12-11-15 | 강원 횡성군 야산에서 공군 블랙이글 T-50B 1대 추락 | 조종사 1명 순직 |
2013-08-28 | 광주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 동쪽 1-6㎞ 지점 공터에서 T-50 1대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13-09-26 | 충북 증평군 도안면 노암1리 행갈마을 뒷산에서 F-5E 전투기 1대 추락 | 조종사 1명 비상탈출 |
2016-03-30 | 경북 청송군 부남면에서 KF-16D 전투기 1대 추락 터빈 블레이드 탈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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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5 | 경북 칠곡서 공군 제11전투비행단 F-15K 1대 추락 | 조종사 2명 순직 |
2019-02-27 | 충남 서산 서쪽 해상에 공군 KF-16D 1대 추락 | 조종사 2명 비상탈출 후 구조 |
2022-01-04 | F-35A 랜딩기어 이상으로 동체 착륙 | 조종사 무사 |
2022-01-11 | 경기 화성시 정남면의 야산에 F-5E 전투기 1대가 추락 | 조종사 심모 대위 순직 |
2022-04-01 | 경남 사천시 제3훈련비행단에서 KT-1 훈련기 2대 비행훈련 중 공중 충돌뒤 추락 | - 학생조종사 등 4명 순직 |
2022-08-12 |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남쪽 9㎞ 지점 서해상에서 F-4E '팬텀' 전투기 1대 추락 | 2명 비상 탈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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