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생활속으로~

윈도우 10 캡처 도구 사용 팁 & 단축키 설정 방법 (shortcut key)

by 버들도령 2021. 3. 13.
728x90

캡처 도구 사용 팁 & 단축키 설정 (윈도우 10/8/7/etc)

Windows 에는 참 많은 기능이 있는데요
블로그를 하거나, 문서 편집등을 하다보면 이미지를 캡처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Windows에 내장된 캡처 도구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요.

캡처도구 단축키 : 윈도우키 + Shift키 + S
/윈도우키 + Shift키 + S

위와 같이 단축키를 누르면 너무도 간단하게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한 단축키 설정이나 '캡처도구를 찾는 것도 안해도 되죠.
너무도 간단하게 캡처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기능버튼들은 차례대로
1. 사각형 캡처
2. 자유형 캡처
3. 창 캡처
4. 전체 화면 캡처
5. 닫기
버튼의 순서입니다.

본인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알툴즈에서 제공하는 알캡처라는 툴도 사용했었지만...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라이센스 문제도 있다보니 좀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윈도우 10에 내장된 캡처도구와 별차이도 없고요.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 매번 프로그램을 찾아서 이용하는 것이 좀 번거로울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캡처 도구에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따라해보세요.

먼저, 캡처 도구가 있는 폴더로 이동 합니다.
Windows 폴더 밑의 System32에 캡처 도구 실행 파일인 SnippingTool.exe 이 위치하긴 하지만 단축키를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폴더에 있는 캡처 도구 바로가기의 속성 설정을 변경하여 단축키를 설정해 줍니다.
(만약에...위의 폴더에 캡처 도구에 대한 바로 가기가 없다면, 직접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캡처 도구 말고 다른 프로그램에도 단축키를 설정하시고자 한다면 아래의 단축키 설정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Accessories
C: > ProgramData > Microsoft > Windows > 시작 메뉴 > 프로그램 > Windows 보조프로그램


아래 이미지의 방법을 따라서 단축키를 설정해보세요.
저의 경우는 Ctrl + Alt + W 키로 만들었는데요. 참고로, 알캡처의 경우는 Ctrl + Shift + W 입니다.
본인이 편한키를 설정하시면 되겠지만... 자주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의 단축키와 겹치면 안되겠죠?

캡처 도구 단축키 설정 방법

-----------------------------------------------------------------

캡처 도구를 사용하여 스크린샷 캡처 사용 팁

적용 대상: Windows 10 / Windows 8.1 / Windows 7

스냅숏을 찍어 PC 화면의 일부 또는 전체에서 단어 또는 이미지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캡처 도구를 사용하여 변경하거나, 메모를 작성한 다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에는 시도해 볼 수 있는 다른 스크린샷 앱이 있습니다. 캡처 도구를 열면 캡처 및 스케치에 대한 초대 및 바로 가기 키가 표시됩니다. 이 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indows 10에서 스크린샷을 캡처하고 주석을 다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다음 중 어떤 유형으로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자유형 캡처 개체 둘레에 자유 형식의 모양을 그립니다.
사각형 캡처 커서를 개체 둘레에 끌어서 사각형을 그립니다.
창 캡처 대화 상자 등과 같이 캡처하려는 창을 선택합니다.
전체 화면 캡처 전체 화면을 캡처합니다.

 

화면을 캡처하면 자동으로 캡처 도구 창에 복사되어 거기에서 내용을 변경, 자동, 공유할 수 있습니다. 

캡처 도구 열기


Windows 10의 경우 시작  버튼을 선택한 다음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캡처 도구를 입력하고 결과 목록에서 캡처 도구를 선택합니다.
Windows 8.1/Windows RT 8.1의 경우 화면 오른쪽 가장자리에서 안으로 살짝 밀고 검색을 탭(또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 화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가리키고 마우스 포인터를 위로 이동한 다음 검색을 선택)한 다음 검색 상자에 캡처 도구를 입력하고 결과 목록에서 캡처 도구를 선택합니다.
Windows 7의 경우 시작  단추를 선택한 다음,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캡처 도구를 입력하고, 결과 목록에서 캡처 도구를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작업

캡처 도구를 연 상태에서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스크린샷을 만들고 작업하세요.

캡처
캡처 도구에서 모드를 선택합니다.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는 새로 만들기 단추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원하는 캡처 종류를 선택하면 전체 화면이 약간 회색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화면에 현재 표시된 항목 중에서 선택하여 캡처할 화면 영역을 선택합니다.

 

메뉴 캡처
  1. 캡처 도구를 열고 캡처할 메뉴를 엽니다. Windows 7의 경우, 메뉴를 열기 전에 Esc 키를 누릅니다.
  2. Ctrl + PrtScn 키를 누릅니다. 열린 메뉴를 포함하여 화면 전체가 회색으로 변합니다.
  3. 모드를 선택하거나 이전 버전의 Windows에서는 새로 만들기 단추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캡처 종류를 선택한 다음, 캡처할 화면 캡처 영역을 선택합니다.

캡처에 주석 달기
캡처한 후 펜 또는 형광펜 단추를 선택하여 캡처한 영역이나 주위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린 선을 지우려면 지우개를 선택합니다.

캐처 이미지에 주석 달기

 

 

캡처 저장
  1. 캡처한 후에 캡처 저장 단추를 선택합니다.
  2. 다른 이름으로 저장 상자에 파일 이름, 위치 및 형식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선택합니다.

캡처 도구 >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URL 제거
브라우저 창에서 캡처한 후 이 캡처를 HTML 파일로 저장하면 캡처 아래에 URL이 표시됩니다. URL 표시되지 않도록 하려면:
  1. 캡처 도구에서 옵션 단추를 선택합니다.
  2. 캡처 도구 옵션 상자에서 캡처 아래에 URL 표시(HTML인 경우)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한 다음 확인을 선택합니다.

캡처 도구 옵션 > URL 제거

 

캡처 공유
캡처한 후 캡처 보내기 단추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고 목록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캡처 공유

 

캡처 도구에서 사용하는 바로 가기

누를 키 수행할 작업
 Alt + M 캡처 모드 선택
 Alt + N 마지막 캡처와 같은 모드로 새 캡처 만들기
 Shift + 화살표 키 커서를 이동하여 다른 유형의 캡처에서 선택
 Alt + D 1~5 초 지연 캡처
 Ctrl + C 캡처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
 Ctrl +  캡처 저장

 

캡처 확대, 회전 또는 자르기
캡처 도구에서 캡처가 열린 상태에서 편집 > 그림판 3D로 편집을 선택하여 크기 조정, 색, 텍스트 및 기타 많은 개선을 위한 기능을 사용합니다.

캡처도구 > 편집 > 그림판 3D

 

캡처 인쇄
캡처를 저장한 폴더에서 캡처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합니다. 옵션에서 인쇄를 선택하고, 이미지 인쇄 방법을 선택합니다.
또는 캡처 도구의 메뉴에서 파일 > 인쇄 메뉴를 선택하여 인쇄할 수 있습니다.

캡처도구 > 파일 > 인쇄

 

작업 표시줄에 도구 배치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캡처 도구를 입력합니다. 캡처 도구 앱과 수행할 수 있는 작업 목록이 표시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지연
먼저, 캡처할 메뉴 또는 다른 구성 요소를 확인합니다. 캡처 도구에서 지연을 선택한 다음, 시간(예: 5초)을 선택합니다. 모드를 선택하여 5초 카운트다운을 시작합니다. 5초 내에 메뉴를 열거나, 이미지를 작성합니다. 5초 후 화면이 회색으로 변하면 마우스를 사용하여 원하는 영역 주위에 그립니다.

스크린샷 지연

출처 : 마이크로 소프트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