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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항공 Aircraft

대한민국 전투기 추락 사고 일지 (1991년 이후 ~ )

by 버들도령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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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전투기 추락 사고 일지 (1991년 이후 ~ )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비행기 (전투기) 추락 사고에 대한 현황을 알아봤습니다.
원인이 어떻게 되었던 조종사 분들이 순직하시는 일은 없기를 바라며,
하루 빨리. 노후 기종의 교체를 통해서 사고 발생을 줄이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KF-21 보라매 전투기가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되어
실전배치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1991년 이후 전투기 사고 일지
사고일자 위치 & 사고기 현황
1991-07-17 경북 경주군 양남면 수렴그리 3킬로미터 앞 바다에서 비행중이던 군산비행장 소속 미 공군 F-16 전투기 한 대가 기관 고장으로 추락 조종사 2명 비상 탈출
1993-04-08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의 F-16C 전투기가 충북 중원군 동량면 화암리 뒷산에 추락 (한국 공군 사상 최초 F-16 추락 사고)
기지 남쪽 11킬로미터 지점에서 같은 기종의 전투기 한 대와 1시간 남짓 야간비행훈련을 마치고 귀대 중, 공중 폭발을 일으켜 추락
조종사 1명 순직
1997-08-06 경기 여주 논에 KF16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연료 도관 PF4 부식)
조종사 비상 탈출
1997-09-18 충남 서산시 음암면 야산에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연료 도관 PF4 부식)
조종사 비상 탈출
2000-01-11 강원 강릉시 동해상에서 훈련중이던 공군 F-5E 1대가 바다로 추락 조종사 1명 순직
2000-10-04 충북 진천군 초평면 진암리 상공에서 훈련비행 중이던
공군17전투비행단 소속 F-4E(팬텀) 추락
2001-04-18 충남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 인근 야산에서
공군 17전투비행단 소속 F-4E(팬텀) 전투기 1대 추락
조종사 2명 비상탈출
2001-06-08 경북 안동시 풍천면 어담리 뒤편 야산에 훈련 중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F-16 P/B(피스 브릿지) 전투기 추락
(터빈 블레이드 탈락)
조종사 2명 비상탈출
2001-10-05 강원도 영월 필승사격장 내에서
공군 17전투비행단 소속 F-4E 1대가 공대지 전술폭격 훈련 중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02-02-26 충남 서산시 고북면 정자리 A지구 농장 논에 비행훈련 중이던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KF-16 전투기 1대 추락
엔진 부품 결함 결론 (터빈 블레이드 탈락)
조종사 1명 비상탈출
2002-09-18 경북 상주시 사벌면 상덕가리 야산 중턱에
공군 F-16D 전투기 1대 추락
연료 도관 파손
조종사 2명 비상탈출
2002-10-04 전북 군산시 옥구읍 선제리 자양중학교 앞 논에
공군 F-4 1대 추락
조종사 2명 비상탈출
2003-05-29 경기 오산시 미 공군기지에서 주한 미7공군 소속 F-16 전투기 1대가 야간 비행을 위해 이륙하던 중 활주로 끝 공터에 추락 조종사 비상 탈출
2003-05-13 경북 예천군 유천면 화지리에서
제16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1대가 비닐하우스로 추락
조종사 1명 순직
2003-09-09 전북 군산시 남서쪽 56마일 해역에서 주한 미공군 35비행대대 소속 F-16 전투기가 통상적인 훈련 중 바다에 추락 조종사 비상 탈출
2003-09-19 공군 8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2대가 훈련임무 도중 충북 영동지역 산악에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04-03-11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소속 F-5E 전투기 2대가 서해 상에서 충돌 조종사 2명 순직
2004-11-19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F-16C 블록 32 1기의 손실에 대한 정확한 경위는 국내 기사로 보도된 바가 없어서 불명인 사고이다. 다만, 해외 자료에서는 경착륙(하드 랜딩)으로 인해 복구 불가능한 수준으로 파손되었다고 자료가 남아있다.
2005-07-13 공군 제10비행단 및 제17비행단 소속 F-5F(제공호), F-4E 서해와 남해에서 잇따라 추락 조종사 4명 순직
2006-01-27 공군 19전투비행단 소속 F-16C 전투기 1대가 충주에서 추락
엔진의 압축기(13단) 디스크(회전판) 가운데 8단계 디스크 부러짐
조종사 1명 추락 직전 탈출
2006-05-05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 A-37 전투기 1대 수원비행장서 곡예비행 중 추락 조종사 1명 순직
2006-06-07 공군 11전투비행단 소속 F-15K 전투기 1대가 동해 앞바다에서 야간 비행훈련 중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07-02-13 공군 KF-16 전투기 1대 충남 보령시 웅천사격장 상공에서 훈련중 서해 앞바다 추락.
엔진 정비 불량 결론
조종사 비상탈출 성공
2007-07-20 공군 KF-16 전투기 1대 서해상에서 추락.
조종사의 '비행착각(vertigo)' 결론
조종사 2명 순직
2008-11-04 공군 F-5E 전투기 2대 경기도 포천시 상공에서 충돌, 1대 추락하고 나머지 1대는 무사귀환 조종사 비상탈출 성공
2009-03-31 충남 태안반도 서해상에서 임무 수행 중이던 KF-16D 전투기 1대 추락
실속 경보음
조종사 2명 비상탈출 후 구조
2010-03-02 강원 평창군 황병산 인근에서 임무 수행 중이던 F-5E, F-5F 전투기 2대 추락 조종사 3명 순직
2010-06-18 강원 강릉시 동해상서 공군 F-5F(제공호) 전투기 1대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10-11-12 전북 남원 F-4 개량한 RF-4C(정찰기) 1대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11-12-05 경북 예천군 제16전투비행단 인근에서 공군 T-59 훈련기 1대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12-11-15 강원 횡성군 야산에서 공군 블랙이글 T-50B 1대 추락 조종사 1명 순직
2013-08-28 광주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 동쪽 1-6㎞ 지점 공터에서 T-50 1대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13-09-26 충북 증평군 도안면 노암1리 행갈마을 뒷산에서 F-5E 전투기 1대 추락 조종사 1명 비상탈출
2016-03-30 경북 청송군 부남면에서 KF-16D 전투기 1대 추락
터빈 블레이드 탈락
2018-04-05 경북 칠곡서 공군 제11전투비행단 F-15K 1대 추락 조종사 2명 순직
2019-02-27 충남 서산 서쪽 해상에 공군 KF-16D 1대 추락 조종사 2명 비상탈출 후 구조
2022-01-04 F-35A 랜딩기어 이상으로 동체 착륙 조종사 무사
2022-01-11 경기 화성시 정남면의 야산에 F-5E 전투기 1대가 추락 조종사 심모 대위 순직
2022-04-01 경남 사천시 제3훈련비행단에서 KT-1 훈련기 2대 비행훈련 중 공중 충돌 뒤 추락 학생조종사 등 4명 순직
2022-08-12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남쪽 9㎞ 지점 서해상에서 F-4E '팬텀' 전투기 1대 추락 2명 비상 탈출
2022-11-20 오후 8시 5분쯤 공군 제19전투비행단 소속 KF-16C 전투기가 원주기지 서쪽 약 20㎞ 지점 산악지역인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상공에서 엔진 이상을 일으켜 추락 조종사 1명 비상탈출
2023-09-22 오전 8시 20분쯤 충남 서산시 해미면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속 KF16 전투기가 이륙 중 부대내에 추락. 부대 인근 주민이 "기체 엔진에서 불꽃이 보이고 나서 검은 연기가 났다"는 증언을 해줌. (KF16 계열로는 9번째 추락)

# 2023년 12월 12일 뉴스 발표 내용
지난 9월 훈련 도중 추락한 공군 전투기 KF-16 사고 원인은 엔진 부품인 고무링이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결론났습니다.
공군은 오늘(11일) 이와 관련해 "엔진에 부착돼 있던 러버실이 떨어져 내부로 들어가 블레이드 등을 손상시켜 벌어진 사고"라고 밝혔습니다.
엔진 상단부에 부착된 러버실은 링 모양의 고무 재질로 엔진이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고 항공기에 장착된 엔진은 F100-PW-229 모델인데, 해당 엔진에서 러버실이 떨어져 항공기가 추락한 사례는 전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라고 공군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원인 공개에 앞서 오늘(11일) 전북 군산시 어청도 인근 해상에서 미 공군 F-16 전투기가 추락했습니다. 조종사는 비상 탈출 뒤 구조됐습니다.
조종사 1명 비상탈출
2023-12-11 2023년 12월 11일에도 군산 미공군기지를 이륙한 F-16 전투기 1대가 어청도 인근에 추락.

11일 오전 8시 43분 군산 공군기지에서 이륙한 미8전투비행단 F-16 파이팅 팔콘 전투기가 군산 어청도 남서방 약 48해리 해상에서 훈련 중 추락했다.
전투기가 추락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조종사는 비상탈출 후 우리 해군과 해경에 의해 구조돼 군산 기지로 후송됐다.
조종사 비상탈출
2024-01-31 2024년 1월 31일 오전 8시 40분께 전북 군산 직도 인근에서 주한미군 소속 전투기 F-16이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한미 군 소식통에 따르면 전투기에 탑승했던 조종사는 추락 직전 탈출해 구조됐다.
한 소식통은 "전투기는 해상으로 추락했고, 구조된 조종사는 무사하다"고 전했다.
조종사 1명 비상탈출

2023-09-22 KF-16 추락 사고 원인 - 엔진 고무패킹 (고무링) 탈락 후 엔진 블레이드 손상

2023-09-22 KF-16 추락 사고 원인
2023-09-22 KF-16 추락 사고 원인 - 엔진 고무패킹 (고무링) 탈락 후 엔진 블레이드 손상


F- 4 Phantom

F-4 Phantom
대한민국 F-4

대한민국 공군은 F-4D, RF-4C를 운용했다가 지금은 퇴역했다. 2022년 현재에는 F-4E를 18기 운용한다.

1968년 월남전 파병의 댓가로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었다. 이전까지 미 공군에서 훈련기나 별반 차이 없는 F-5를 운용하던 대한민국 공군은 F-4의 도입으로 순식간에 유의미한 전력을 가진 공군으로 급부상했다. 당시 최강의 기체였던 F-4를 운용하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네 번째였다. 이후 상당 기간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기로 활약했다.

1990년대 초반에 F-4D와 F-4E를 업그레이드하는 독일의 ICE 수준에 맞먹는 사업인 KPU(Korean Phantom Upgrade) 사업을 진행했었다. 실제 독일 F-4F ICE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던 독일의 DASA사가 이 사업에 제안서를 넣기도 했다. 다른 경쟁사는 미국의 웨스팅하우스 사로 F-16에 사용되는 APG-66 레이더를 사용한 개량 계획을 제시했다. 그러나 김영삼 대통령의 집권과 함께 실시된 율곡사업 특별 감사에서 KFP 사업의 후속으로 F-15의 면허 생산 사업을 전망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낮다는 이유로 취소되었다. 물론 이렇게 오래 써먹을줄 알았다면 취소안했을지도 모른다

이후 KF-16과 F-15K에 자리를 물려준다. 공대공 무장은 AIM-7이 한계로 2010년대에는 BVR(가시거리 밖 공대공 전투) 능력이 떨어지게 되었다. 제공전투보다는 AGM-65 매버릭, AGM-142 팝아이 등의 공대지 미사일이나 KGGB와 같은 유도폭탄을 이용한 폭격 및 근접항공지원에 주로 투입된다. 사실상 AGM-142 팝아이 미사일 셔틀이며 그 외 다양한 임무는 F-15K가 수행한다.

F-4D는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중반 1차와 2차 F-X사업으로 F-15K가 직도입이 진행되어 2010년대 초반에 퇴역했고 RF-4C의 경우 KF-16에 정찰용 포드를 장착이 가능하게 개량을 진행하여 RF-16으로 운용이 가능해지면서 2010년대 초반에 퇴역했다. 다만, F-4E는 3차 F-X사업으로 결정된 F-35로 순차 교체되어 2024년에 완전히 퇴역할 예정이다. 여담으로 2024년에 퇴역할 F-4E보다 늦게 퇴역이 예정된 F-5E/F 계열[26]의 경우 KF-21로 대체될 예정이라서 2030년에 퇴역할 예정이다.

2022년 5월 26일, 대한항공에서 맡고 있던 F-4E의 창정비 사업이 최종 종료되었다.# 이 이후로는 원래대로라면 다음 창정비 주기가 돌아오는 항공기부터 순차적으로 정비없이 퇴역시킬 것으로 보인다.

출처 : 나무위키

KF-16 (팰컨)
KF-16은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 F-16 전투기이다. 1985년부터 추진된 차세대 전투기 사업(KFP 사업)으로 진행되어 1차 사업으로 120 대, 2차 사업으로 20 대 등 총 140대가 도입되었다. 초기에는 삼성항공이 사업을 맡아 면허 생산하다가 삼성항공, 대우항공, 현대항공이 통폐합되면서 새로 설립된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넘어갔다.

대한민국은 부품 2,500개 정도가 변경되어 국내 면허생산한 F-16 C/D 블록 52 기체에 KF-16이란 제식 명칭을 사용하였다.

F-16PB의 경우 F-16C/D block 30/32의 직도입기이며 F-16PB는 전량 KF-16급으로 2010년대 개량했다. KF-16은 F-16C/D block 50/52로 소수의 기체는 직도입도 했지만 상당수는 면허생산했다.

F-16PB의 주요 개량 내용으로 2010년대 개량으로 AIM-120 암람 운용 등의 정밀 유도무기를 운용이 가능하도록 엔진을 제외한 전자장비를 신규로 교체하는 등의 대폭 개량했다.

아래의 제원의 경우 F-16PB 개량 이전 기준이다.

일반 제원

  • 승무원 : 1명(단좌), 2명(복좌)
  • 기체 길이: 14.8 m
  • 폭 : 9.8 m
  • 높이 : 4.8 m
  • 순 기체 중량 : 8270 kg
  • 만재 중량 : 12,000 kg
  • 최대 이륙 중량 : 19,200 kg
  • 엔진 : 프랫 & 휘트니 F100-PW-220 또는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00 1개(F-16PB)
    프랫 & 휘트니 F100-PW-229 또는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29 1개(KF-16)
  • 레이다 : AN/APG-68v2 ~ v3(F-16PB)
    AN/APG-68v5 ~ v7(KF-16)
  • 제트 엔진 종류 : 후연 터보팬

성능

  • 최대 속도 : 마하 2.02 ~ 2.05
  • 항속 거리 : 3,200 km
  • 최대 상승 고도 : 15,240 m 이상

무장

  • 기관포: 1× M61 벌컨 20 mm 개틀링건
  • 로켓: CRV-7
  • 미사일:
    • 공대공: 6× AIM-9 사이드와인더 또는 6× AIM-120 암람 또는 6×AIM-7 스패로우
    • 공대지: 6× AGM-65 매버릭 또는 4× AGM-88 함
    • 대함: 4× AGM-119 펭귄, 2x AGM-84D 하푼
    • CBU-89 2발,
    • CBU-97 2발,
    • GBU-10 페이브웨이 4발,
    • GBU-12 페이브웨이2 6발,
    • 페이브웨이 레이저 유도 폭탄 시리즈 6발,
    • 통합직격탄(JDAM) 4발,
    • Mk 80 시리즈 4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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