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항공 Aircraft

Bell Boeing V-22 Osprey (오스프리) 사건 사고 일지 (추락사고 포함)

by 버들도령 2023. 12. 9.
728x90

2012년 1월 4일 제71작전비행대 CV-22 오스프리(Osprey)가 제522특수작전비행대 MC-130J 전투 섀도우 II(Combat Shadow II)와 함께 공중 급유를 연습하며 뉴멕시코 상공을 비행하고 있습니다. 제71 SOS는 뉴멕시코주 커틀랜드 공군 기지에 주둔하고 있습니다. , NM 캐논 공군 기지의 522nd SOS

 

공군 특수작전사령부 소속 CV-22 오스프리(Osprey)가 2021년 7월 30일 위스콘신주 위트먼 지역 공항에서 공중 시범을 펼치는 동안 착륙을 준비하고 있다. 다양한 공군 특수작전사령부 항공기와 인력이 시범에 참석한 가운데 AFSOC 미래 전투 환경에 특화된 공군력과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미란다 마호니(Miranda Mahoney) 공군 장교가 촬영한 미 공군 사진)

항공기 제원

  • 주요 기능:  장거리 침투, 유출 및 재보급을 수행하는 특수 작전
  • Power plant :  Rolls Royce-Allison AE1107C 터보샤프트 엔진 2개
  • 추력:  엔진당 6,200 이상의 샤프트 마력
  • 날개 폭:  84피트 7인치(25.8미터)
  • 길이:  57피트 4인치(17.4미터)
  • 높이:  22피트 1인치(6.73미터)
  • 회전 직경:  11.6미터(38피트)
  • 속도:  277mph(241노트)(순항 속도)
  • 천장:  7,620미터(25,000피트)
  • 최대 수직 이륙 중량:  52,870파운드(23,982kg)
  • 최대 롤링 이륙 중량:  60,500파운드(27,443kg)
  • 무장:  50구경 기관총 1정
  • 범위:  내부 보조 연료 탱크 1개로 전투 반경 500해리
  • 탑재량:  병력 24명(좌석), 병력 32명(바닥 적재) 또는 화물 10,000파운드
  • 승무원:  4명(조종사, 부조종사 및 비행 엔지니어 2명)
  • 제조사:  Bell Helicopter Textron Inc.(텍사스주 아마릴로); Boeing Company, 국방 및 우주 그룹, 헬리콥터 사업부, 필라델피아
  • 배포 날짜:  2006
  • 단가:  9천만 달러
  • 재고:  현역 46, 예비 0


MV-22 오스프리는 틸트로터 항공기로, 헬리콥터와 고정익 항공기의 장점을 결합한 획기적인 항공기입니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부터 잦은 사고로 인해 "과부 제조기"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얻었습니다.

사고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엔진 고장, 조종사 실수, 기체 결함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개발 초기에는 엔진 고장이 주요 사고 원인이었지만, 이후에는 조종사 실수와 기체 결함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미국 해병대는 MV-22 오스프리의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엔진 성능을 개선하고, 조종사 훈련을 강화하며, 기체 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MV-22 오스프리는 안전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앞으로도 MV-22 오스프리의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Bell Boeing V-22 Osprey는 미국 군용 틸트로터 항공기로, 사고 이력으로 인해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항공기는 Bell Helicopter 와 Boeing Helicopters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회사는 항공기를 제조하고 지원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2023년 11월 현재 V-22 Osprey 16대가 사고로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어 총 62명이 사망했습니다. 1991년부터 2000년까지 테스트하는 동안 4번의 충돌로 총 30명이 사망했습니다. V-22가 2007년에 운용되기 시작한 이후 전투 지역에서 2번을 포함하여 12번의 충돌이 발생했으며 기타 여러 사고 및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충돌 사고는 미 해병대가 조달하여 비행한 틸트로터의 세 가지 변형인 MV-22B 중 가장 흔하게 발생했습니다 . 미 공군 특수 작전 사령부가 비행한 CV-22B에서 몇 차례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 미 해군이 비행한 최신 항공모함 탑재형 CMV-22B에서는 아직 추락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991년 6월 11일

1991년 6월 11일, 항공기가 4.6m(15피트) 상공을 비행 하는 동안 왼쪽 나셀이 땅에 부딪혀 튕겨져 뉴캐슬 카운티 공항 에서 불이 붙었을 때 잘못된 비행 제어 시스템 으로 인해 2명의 경미한 부상이 발생했습니다. 델라웨어 에서 조종사 그레이디 윌슨(Grady Wilson)은 실수로 스로틀 레버를 의도한 것과 반대 방향으로 설정하여 충돌을 일으키지 않더라도 충돌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의심했습니다.

 

1992년 7월 20일

1992년 7월 20일, 사전 제작된 V-22 #4의 오른쪽 엔진이 고장나고 항공기가 국방부와 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해병대 콴티코 기지 에 의해 포토맥 강으로 추락하게 되었습니다. 오른쪽 나셀에 가연성 액체가 모여 엔진 화재와 그에 따른 고장이 발생했습니다. 탑승자 7명 전원이 사망했으며 V-22 함대는 사고 후 11개월 동안 지상에 머물지 못했습니다. 이제 티타늄 방화벽 이 복합 프로펠러 샤프트를 보호합니다.

 

2000년 4월 8일

구조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해병대를 탑재한 V-22가 2000년 4월 8일 애리조나 주 마라나 북서 지역 공항 에 착륙을 시도했습니다. 이 비행기 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평소보다 더 빠르게(2,000피트/분 또는 10m/초 이상) 하강했습니다. 시속 45마일(39노트, 72km/h) 미만의 전진 속도로 갑자기 오른쪽 로터가 245피트(75m)에서 정지하고 전복되어 추락하고 폭발하여 탑승자 19명 모두 사망했습니다.

원인은 헬리콥터 에 흔히 발생하는 수직 하강의 근본적인 한계인 VRS( 와류 고리 상태 ) 로 판단되었습니다 . 사고 당시 V-22의 비행 작전 규칙은 Osprey의 하강 속도를 40노트(74km/h) 미만의 속도에서 분당 800피트(4.1m/s)로 제한했습니다(헬기의 일반적인 제한 사항). 사고 항공기의 승무원은 이 비율의 두 배 이상으로 하강했습니다. VRS를 유발했을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여러 대의 항공기가 근접한 위치에서 작동하는 것인데, 이는 헬리콥터에서도 VRS의 위험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후속 테스트에서는 V-22 및 기타 틸트로터가 일반적으로 헬리콥터보다 VRS에 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RS 진입이 더 쉽게 인식되고, 조종사가 회복하기가 더 직관적이며, 고도 손실이 훨씬 적고, 고도가 충분하면(2,000피트 또는 610m 이상) VRS 회복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V-22는 대부분의 헬리콥터만큼 크거나 더 큰 안전한 하강 범위를 갖추고 있어 적대적인 착륙 지역에 빠르고 안전하게 진입하고 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프로젝트 팀은 또한 V-22가 VRS 취약 하강률의 절반에 접근할 때 " Sink Rate(싱크율 )" 이라는 경고등과 음성을 동시에 추가하여 문제를 처리했습니다.

 

2000년 12월 11일

2000년 12월 11일, V-22가 비행 제어 오류로 인해 노스캐롤라이나주 잭슨빌 근처에서 추락하여 탑승자 4명이 모두 사망했습니다. 인접한 배선 묶음의 진동으로 인한 마찰로 인해 유압 라인 에 누출이 발생하여 스와시플레이트 액츄에이터의 1차 측면이 오른쪽 로터 블레이드 제어 장치에 공급되었습니다. 누출로 인해 PFCS(1차 비행 제어 시스템) 경고가 발생했습니다. 항공기 제어 소프트웨어에서 이전에 발견되지 않은 오류로 인해 PFCS 경보의 결과로 조종사가 소프트웨어를 재설정하려는 8번의 시도에 각각 응답하여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조종할 수 없는 항공기는 490m(1,600피트) 높이에서 떨어져 숲에 추락했습니다. 이후 나셀의 배선 장치와 유압 라인 라우팅이 수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해병대는 2000 년에 두 번째로  8대의 V-22 함대를 착륙 시켰습니다.

 

2006년 3월

MV-22B는 노스캐롤라이나주 뉴리버 해병대 비행장에서 지상 선회 중 명령 없는 엔진 가속을 경험했습니다. 항공기는 블레이드 피치로 동력 터빈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반응으로 인해 항공기는 유휴 상태에서 토크 제어 레버(TCL 또는 스로틀 )를 사용하여 공중에 떠 있게 되었습니다. 항공기는 공중으로 1.8~2.1m(6~7피트) 상승한 후(초기 추정치는 20~30피트 제안) 땅에 떨어져 우현 날개에 손상을 입혔습니다. 피해액은 약 700만 달러에 이릅니다. 나중에 엔진의 두 FADEC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s ) 중 하나에 잘못 연결된 대포 플러그가 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또한 FADEC 소프트웨어는 중복 FADEC 간 전환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 향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제거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항공기는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2009년 7월 해군 목록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010년 4월 8일

2010년 4월, CV-22 한 대가 아프가니스탄 자불 지방 의 칼라트 시 근처에서 추락했습니다. 이 사고로 미군 3명과 민간인 1명이 사망하고 16명이 부상을 입었다. 처음에는 사고가 적의 사격으로 인한 것인지 불분명했습니다. 탑재된 CV-22B는 호버링 능력 한계에 도달하여 협곡 위치로 인한 난기류 속 에서 브라운 아웃 조건의 Qalat(고도 약 5,000피트) 근처 밤에 착륙했습니다. USAF 조사에서는 정전 상태, 적의 사격, 소용돌이 고리 상태를 원인으로 배제했습니다. 조사 결과 충돌 사고에 크게 기여한 몇 가지 요인이 발견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낮은 가시성,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접근 방식, 상황 인식 상실, 높은 하강률 등이 포함됩니다.

영창. 사고 조사의 첫 번째 위원회 의장인 도널드 하벨(Donald Harvel) 장군은 비행 마지막 17초 동안 엔진 문제의 징후로 "미확인 비행운"을 지적했습니다. Harvel은 은퇴 이후 항공기에 대한 비평가가 되었으며 항공기 안전에 대한 우려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지 못하도록 그의 은퇴가 2년 동안 보류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미군 항공기가 잔해와 블랙박스 기록 장치를 파괴했기 때문에 실제 추락 원인은 알 수 없을 수도 있다. 전 USAF 수석 V-22 시스템 엔지니어인 Eric Braganca는 V-22의 엔진이 일반적으로 연기를 내뿜고 있으며 데이터 기록 장치에 따르면 당시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2년 4월 11일

제2해병항공비행단 소속 MV-22B인 VMM-261은 아프리카 라이온 훈련에 참가하던 중 2012년 4월 11일 모로코의 탄탄(Tan-Tan) 과 아가디르 ( Agadir) 근처 에서 추락 해 해병 2명이 사망했습니다. 다른 두 명은 중상을 입었고 항공기는 분실되었습니다. 미국 조사관은 항공기에서 기계적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고 사람의 실수가 원인으로 판단되었습니다.

 

2012년 6월 13일

2012년 6월 13일, USAF CV-22B가 훈련 중 플로리다주 에 글린 공군기지 에 추락했습니다. 탑승자 5명 모두 부상을 입었습니다. 두 명은 곧 병원에서 퇴원했습니다. 항공기는 거꾸로 멈춰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충돌 의 원인은 CV-22가 다른 항공기의 프로프로터 워시를 통과하여 비행하는 조종사의 실수로 결정되었습니다. USAF 는 이에 대응하여 편대 비행 훈련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2015년 5월 17일

하와이 오아후 벨로우즈 공군기지 에서 훈련에 참가하던 MV-22B 오스프리(Osprey)가 경착륙해 해병대 2명이 사망하고 20명이 부상당했다. 항공기는 동체가 손상되고 기내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항공기는 오른쪽 엔진에 먼지가 흡입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해병대가 개선된 공기 필터를 권장하고 먼지 속에서 허용되는 호버링 시간을 60초에서 30초로 줄였습니다.

 

2016년 12월 13일

2016년 12월 13일 오후 10시, MV-22B가 오키나와 캠프 슈와브(Camp Schwab) 해안선에서 0.97km 떨어진 얕은 물의 암초에 착륙하던 중 추락하여 항공기가 부서졌습니다. 해병 제36비행단 제1비행단 소속 승무원 5명 전원이 구조 됐다. 승무원 2명이 부상을 입어 모두 치료를 위해 이송됐다. 일본의 Ospreys는 다음날 접지되었습니다. 사고 에 대한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예비 보고서에 따르면 HC-130 으로 비행 중 급유하는 동안 급유 호스가 Osprey의 로터 블레이드에 부딪힌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월 18일, MV-22B 안전 절차를 검토한 후 III 해병대 원정대 (IIIMEF)는 비행 작전을 재개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사고가 "전적으로 항공기의 로터 블레이드 때문"이라고 확신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급유 라인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 13일 오후 10시, MV-22B가 오키나와 캠프 슈와브(Camp Schwab) 해안선에서 0.97km 떨어진 얕은 물의 암초에 착륙하던 중 추락

 

2017년 8월 5일

MV-22B 오스프리(Osprey)가 호주 해안에 추락하여 해병대원 3명이 사망했습니다.

2017년 9월 28일

고유한 해결 작전(Operation Inherent Resolve) 의 일환으로 시리아에서 작전 중인 MV-22B Osprey는 2017년 9월 28일 경착륙으로 인해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었습니다. 항공기 탑승자 2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회수 불가능한 Osprey는 충돌 직후 불에 탔습니다.

 

2020년 5월 30일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 관계자와 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인 Twin Otter 비행기가 비행장의 경사로에 주차된 해병대 MV-22B Osprey와 굴러 충돌하여 두 항공기 모두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5월 30일 미국-멕시코 국경 근처 샌디에이고 시가 운영하는 일반 항공 시설인 브라운 필드 시립 공항에서 발생한 사고로 부상자는 없었습니다.

해병대는 샌디에이고 미라마르 해병대 비행장에 기지를 둔 해병대 중형 틸트로터 비행대(VMM) 163 소속 오스프리와 관련된 사건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해병대는 해당 지역에서 정기적인 훈련을 실시하고 있었고 Osprey를 비행장에 주차했습니다. 제3해병항공비행단 관계자는 USNI 뉴스에 보낸 성명에서 "사고 당시 해병대원은 없었다"고 말했다.

해병대는 이를 'Class A' 사고로 분류했는데, 이는 추정 피해액이 최소 200만 달러에 달한다는 의미다. 샌디에고 시가 집계한 사고 보고서에 따르면 오스프리는 대부분 왼쪽 측면, 엔진실, 날개, 랜딩기어, 좌우 프로펠러 모두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2020년 5월 30일 Twin Otter 스카이다이빙 비행기에 충돌한 후 Marine MV-22B Osprey.

 

2022년 3월 18일

NATO 훈련 Cold Response 에 참가한 MV-22B Osprey가 2022년 3월 18일 노르웨이 Beiarn 의 계곡인 Gråtådalen에 추락하여 탑승한 해병 4명 모두 사망했습니다. 노르웨이 당국이 추락 현장을 발견한 직후 승무원들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조사관 들은 충돌의 원인 요인이 항공기의 정상 작동 범위를 초과하는 저고도 가파른 뱅크 각도 기동으로 인한 조종사 오류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수사관들은 승인되지 않은 개인용 GoPro 비디오 카메라가 충돌 현장에서 발견되었으며 충돌 당시 사용 중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보고서는 "이러한 장치는 위험 감수를 장려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금지됩니다. Ghost 31의 경우도 그랬을 수 있습니다"라고 보고서에 나와 있습니다.

 

2022년 6월 8일

2022년 6월 8일 제3해병항공단 소속 MV-22B 오스프리(Osprey)가 캘리포니아주 글래미스 근처에서 추락하여 탑승한 해병대원 5명 전원이 사망했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전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이자 LA 다저스 스티브 색스(Steve Sax) 의 아들인 캡틴 존 J. 색스(John J. Sax)도 있었습니다 . 사고 조사 결과 충돌은 이중 하드 클러치 결합으로 인해 항공기 기어박스에 치명적인 오작동이 발생하여 구동 시스템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0 년부터 충돌 당시까지 Marine Ospreys에서 유사한 클러치 문제가 16건 발생했습니다. 초기 보고서에서는 충돌 당시 항공기에 핵물질이 탑재되어 있었다고 잘못 주장했습니다.

 

2023년 8월 27일

제1해병항공단 소속 MV-22B 오스프리( VMM -363)가 2023년 8월 27일 호주 멜빌 섬 에 추락 해 해병 3명이 사망했다. 이번 사고는 해당 항공기가 호주, 미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동티모르에서 2,500명이 참가하는 합동군사훈련인 '프레데터스 런 2023'에 참가하던 중 발생했다. 항공기에는 미 해병대 23명이 타고 있었는데, 그 중 3명은 다윈 에서 북쪽으로 60km 떨어진 티모르 해 의 큰 섬에서 추락 현장에서 사망했고, 또 다른 5명은 위독한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2023년 11월 29일

2023년 11월 29일 미 공군 제353특수전단 소속 CV-22B 오스프리(Osprey)가 일본 야쿠시마 섬 에서 약 1km 떨어진 동중국해 에 추락 해 탑승자 8명이 전원 사망했다. 도쿄 서부 요코타 공군기지에 기지를 둔 오스프리(Osprey)는 추락 당시 군인 8명을 태운 채 맑은 날씨와 미풍 속에서 야마구치 현 이와쿠니 해병대 비행장에서 오키나와섬 가데나 공군기지로 비행 중이었습니다. 목격자들은 폭발이 일어나기 전 항공기가 거꾸로 날아가며 화염이 항공기의 왼쪽 엔진실을 휩쓸고 있는 것을 목격했으며 이후 항공기는 야쿠시마 공항 근처 섬 동쪽 해역에 추락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해경은 추락 직후 사망한 승무원 1명을 구조했다. 다른 승무원 5명은 12월 4일에 구조됐고 나머지 2명은 다음날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