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자동차

하이패스 통행료 납부/미납 내역 조회와 단말기 등록/명의변경 방법

by 버들도령 2022. 4. 27.
728x90

하이패스 통행료 납부/미납 내역 조회와 
단말기 등록/명의변경 방법

자동차를 운행중이시고,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하이패스는 필수죠.
하이패스를 이용하시다보면 통행료 납부내역이나 미납 내역이 궁금하실때가 있죠.
더구나 하이패스 오류로 인한 통행료 미납의 경우에 납부도 해야할테구요.
이런 경우에는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 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부터 하세요.

 

회원가입은 개인/외국인 혹은 법인/개인사업자로 가입이 가능하며,
휴대폰 본인인증을 필요로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아래 화면에서처럼  마이페이지, 차량번호 등록, 정보수정 등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마이페이지에서는 하이패스 이용내역과 미납현황을 볼 수 있으며,
하이패스 카드와 차량 현황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사이트맵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사이트맵

조회/납부

하이패스 카드

  • 하이패스 카드안내
  • 사용내역
  • 월간 사용내역 집계
  • 카드관리
  • 주차장 이용내역

EX선불카드

  • 선불카드 안내
  • 카드등록
  • 분실/환불관리
  • 충전내역

미납통행료

  • 조회 및 납부
  • 납부내역
  • 자동 납부내역
  • 비회원 미납조회

통행료 환불

  • 환불요금 조회
  • 환불내역 조회
  • 환불신청
  • 비회원 환불신청
  • 통행료 비대면 환불서비스
  • 코로나19 의료지원

영상약정 거래내역

  • 영상약정 서비스
  • 거래내역

서비스 신청

자동납부 신청

미납고지서 신청

전자계산서 발급 신청

화물차 모범운전 신청 및 결과

화물차 심야할인제외 이의신청

하이패스 단말기

하이패스 단말기 소개

단말기 이용안내

USB 연결

  • 등록 및 정보조회
  • 해지
  • 차종 및 명의변경

USB 미연결

  • 명의변경(USB미연결)
  • 개인정보조회/변경

신청서 출력

단말기 인증서

  • 인증안내
  • 인증절차
  • 인증기준
  • 공지사항
  • 자료실
  • 인증 표시사항

고객센터

공지사항
FAQ
자료실
민원접수
통행요금 조회

 

위의 사이트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관련된 대메뉴/소메뉴 들이 있습니다.
필요한 업무를 하시려면 사이트맵의 메뉴를 찾아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등록하기

하이패스 카드를 구매하셔서 사용만 하시고,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등록을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아래처럼 '카드관리' 메뉴에서 카드를 등록해보세요.

메뉴 : 조회/납부 ▶ 카드관리

보유카드와 등록카드

카드관리 이용안내

  • 영업소 및 휴게소에서 선불하이패스카드(하이플러스카드)를 발급받으신 경우, 하이플러스 카드사 홈페이지(www.hipluscard.com)에서 회원가입 1시간 경과 후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카드등록이 가능합니다.
  • 하나카드와 외환카드가 통하보디어 하나카드( 구)외환카드포함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용 영업소별 데이터 전송 시간 차이로 최근 조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 대표카드 지정 시 해당카드로 환불금액이 발생합니다. 선불카드만 대표카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플러스) 카드를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등록/대표카드 설정하는 방법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조회/납부 ▶ 하이패스 카드 ▶ 카드관리

보유카드 목록에서 '등록' 버튼 클릭 (◀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

등록카드 목록에서 '대표카드 지정상태'의 '지정' 버튼을 클릭 (◀ 대표카드 지정)

 

 

위에서 '등록' 버튼을 눌러서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대표카드 지정상태'의 '지정' 버튼을 눌러서 대표카드로 설정해줍니다.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방법

  •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 조회/납부 ▶ 미납통행료 ▶ 조회 및 납부
  • 차량번호 입력 후 '조회' 버튼 클릭
  • 건별 미납통행료 현황에서 납부하고자 하는 내역을 선택한 후 납부수단 선택해서 결제
    (납부수단 : 신용카드, 계좌이체, 후불카드, 가상계좌)

꼭! 읽어보세요.

  • 홈페이지 로그인 시 고객명의와 자동차 등록증 대표자 명의가 다르면 조회되지 않습니다.
  •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납부 구간 : 한국도로공사, 부산울산, 서울춘천
  • 미납통행료는 미납발생일로부터 최대 1일 이후부터 조회 및 납부 가능합니다.
    (당일 발생한 미납통행료 즉시 조회 및 납부는 가까운 영업소 및 콜센터에서 확인 바랍니다.)
  • 민자노선에서 발생한 미납통행료가 조회되지 않을 시 해당 민자사 영업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미납통행료 납부 수단은 후불 하이패스 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선불 하이패스를 이용한 납부가 불가하오니 가까운 영업소를 방문하여 주십시요.
  •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납부는 개인정보를 보관하지 않으므로 전자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 미납통행료 납부간으 구간은 후불 하이패스 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별로 상이하며, "납부수단별 미납통행료 납부가능구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납부수단별 가능구간
  • 입구가 '최장'인 경우는 진입장소를 확인할 수 없거나 운행시간이 24시간 초과된 경우로, 진입 장소 증빙자료를 제출하시거나 확인서를 작성(연1회에 한함) 하시면 요금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이
차량번호를 입력해서 조회하면
그동안 미납된 통행료 내역이 조회됩니다.


위의 조회내역에서와 같이
저의 경우는 2014년도 내역도 있군요.
모두 납부했다고 생각했는데....이상합니다.
해당 미납료를 납부하려해보니 다음처럼 납부 불가능한가 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정보조회 방법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정보조회 방법

  •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 하이패스단말기 ▶ USB연결 ▶ 등록 및 정보조회
  • Agent 설치 및 실행
  • 하이패스 단말기를 USB에 연결
  • 하이패스 '단말기 연결 확인' 버튼 클릭

맨처음 '등록 및 정보조회'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Agent를 설치/실행한 이후에
아래처럼 'USB연결 상태를 확인' 하라는 경고창이 뜹니다.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뜨는 경우에
하이패스 단말기를 USB로 연결하신 후
단말기에 있는 아무 버튼이나 눌러서 단말기를 활성화 시켜주시면 USB연결이 바로 됩니다.
잘 안되시는 경우에는 몇번 재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잘될때 있고, 안될때 있더라구요.

대처 방법은
USB연결을 해제 / 연결을 반복해보시거나,
윈도우 방화벽을 해제,
PC 재부팅 후 USB 재연결... 등의 방법을 해보시기 비랍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USB 연결 후 '단말기 연결 확인'을 클릭하시면
하이패스 단말기의 정보가 보여집니다.


하이패스 단말의 차종 및 명의변경

기존의 하이패스에 등록하셨던 차량을 바꾸셨거나,
하이패스 단말기를 새로 혹은 중고로 구매하셨나요?
그렇다면 하이패스 단말에 등록된 차주명과 차량번호 등을 (명의)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의 차종 및 명의변경 방법

  •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회원가입/로그인
  • 하이패스단말기 ▶ USB연결 ▶ 차종 및 명의변경
  • Agent 설치 및 실행
  • 하이패스 단말기를 USB에 연결
  • 하이패스 '단말기 연결 확인' 버튼 클릭
  • 등록증 구분(개인, 법인/리스/렌트), 변경할 차주명/차량번호 입력
  • '차량등록정보 확인' 버튼 클릭

 

위에서 '차량등록정보 확인'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차량정보가 보여지고,
고객정보에 대한 본인인증을 한 이후에
맨 하단의 '명의변경' 버튼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고객정보에 대한 본인인증은
차주명과 본인인증 수단의 명의가 동일한 경우에만 인증이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에 대한 명의변경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단말기 정보가 수정 되었습니다.' 라고 알려줍니다.

 

하이패스 단말에 따라 '정보 등록 성공' 이란 문구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으로
"하이패스 단말기의 차량번호(명의) 변경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고 알림톡을 보내줍니다.

하이패스 차량번호(명의) 변경 성공 알림톡

 

자~~
차종 및 명의변경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확인하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패스 단말기 정보
  • 명의변경 전 고객/차량 정보
  • 명의변경 후 고객/차량 정보

반드시 명의변경 후의 고객/차량 정보가 맞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 https://www.hipass.co.kr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고속도로 통행료 사용내역 조회, 미납 통행료 납부,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단말기 명의변경 및 해지, 선후불 카드신청, 통행료 환불

www.hipass.co.kr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요즘은 민자도로들도 늘어나서
민자고속도로를 통행하다가 미납통행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는 하이패스단말기가 미작동해서 미납통행료가 발생한 사례로
톨게이트를 지난 후 며칠 뒤에 아래와 같은 카톡 알림이 왔어요.

그래서... 민자도로 미납통행료에 대한 통행료 납부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려봅니다.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

  1. 민자도로 홈페이지 접속 (https://www.seoulbeltway.co.kr/main/esccar.jsp)
  2. 휴대폰인증 혹은 로그인
  3.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페이지에서 '미납통행료를납부하기' 버튼 클릭
  4. 차량번호와 이름을 넣고 조회 버튼 클릭
  5. 납부할 미납통행료 항목을 체크하시고, 납부방법을 선택 후 '미납통행료 납부' 버튼 클릭
  6. 신용카드사 선택 후 결제
  7. 서울고속도로 전화번호 : 1644-2505

 

민자도로 미납통행료 납부 방법은 2가지 입니다.

  • 가상계좌 입금
  • 홈페이지 납부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등)

 

 

①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페이지에서 '미납통행료를납부하기' 버튼 클릭
② 차량번호와 이름을 넣고 조회 버튼 클릭
③ 납부할 미납통행료 항목을 체크하시고, 납부방법을 선택 후 '미납통행료 납부' 버튼 클릭

 

모든 미납통행료를 납부한 뒤에 조회해보면
'미납통행료 조회결과가 없습니다.'라고 알려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