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1년 대비 2022년 달라지는 전기차 보조금 체계
구분 | 2021년 | 2022년(안) |
승용 | 연비보조금 (420만원 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80만원 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5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50만원 **) (연비 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700만원) * 제도 대상(20만원), '20년 보급목표 달성률(30만원) (100%~110% 10만원, 111%~150% 20만원, 151%~3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충전 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미만:75~80%미만 30만원, 80% 이상 50만원, 300km 이상 : 70~75% 미만 20만원, 75~80% 미만 30만원, 80%이상 50만원 400km 이상 : 65~70% 미만 20만원, 70~75% 미만 30만원, 75% 이상 50만원 |
연비보조금(360만원 연비계수) + 주행거리 보조금(240만원 주행거리계수) + 이행보조금(70만원) + 에너지효율보조금(30만원 **) (연비 주행거리 보조금 최대지원액 600만원) * 제도 대상 30만원), '21년 보급목표 달성여부(40만원) (무공해목표 달성 20만원, 저공해목표 달성 20만원) ** 상온 대비 저온 1회 충전 주행거리 비율 기준 (300km 미만: 75% 이상 10만원, 80% 이상 20만원, 300km 이상 : 70% 이상 10만원, 75% 이상 20만원, 80% 이상 30만원, 400km 이상 : 70% 이상 20만원, 75% 이상 30만원 |
<신 규> | 인하 인센티브, 기본가격 5.5천만원 미만 차량 대상 전년도 대비 가격 인하액의 30% (최대 50만원) 추가 지원 * 인하 인센티브, 이행보조금, 에너지 효율 보조금 포함한 추가 보조금은 100만원 초과 불가 |
|
가격 구간별 보조금 차등 * 6천만원 미만(100%), 6~9천만원 미만 (50%), 9천만원 이상 (0%) |
가격 구간별 보조금 차등 * 5.5천만원 미만(100%), 5.5~8.5천만원 미만 (50%), 8.5천만원 이상 (0%) |
|
<신 규> | 법인/기관 지원시 지방비 50%만 지급 * 택시, 소상공인 제외 |
|
<신 규> | 10%를 택시 물량으로 별도 배정 | |
승합 | 최대보조금 규모 대형 80백만원, 중형 60백만원 |
최대보조금 규모 대형 70백만원, 중형 50백만원 |
<신 규> | 어린이 통학차량 구매시 우선순위 부여, 국비 500만원 추가 지원 | |
화물 | 소형 1,600만원 정액 지급 | 소형, 성능(연비, 주행거리) 고려하여 차등, 최대 1,400만원 |
<신 규> | 소상공인, 차상위 이하 계층 구매시 국비 지원액의 10% 추가 지원. * 승용 시행중 |
|
<신 규> | 법인/기관 물량 별도 배정/집행 (20%) | |
화물 중소기업 생산물량은 3/4분기부터 집행되지 않은 물량에 대해 기존 물량에 통합하여 집행할 수 있음 | 화물 중소기업 생산물량은 9월부터 집행되지 않은 물량에 대해 기존 물량에 통합하여 집행 | |
초소형 | <신 규> | 초소형 승용/화물차, 도심내 영업용 활용 확대를 위한 사업용 구매시 50만원 추가 지원 |
공통 | <신 규> | 최소 2회 이상 공고 |
법인/기관의 차량 구매 신청이 있는 경우 K-EV100 참여 업체에 우선순위를 두어 집행해야 함 | 법인/기관의 차량 구매 신청이 있는 경우 K-EV100 참여 업체,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대상 기업에 우선순위를 두어 집행해야 함. | |
지자체 거주요건 최대 3개월 내 | 지자체 거주요건 최대 3개월 내, 계산 기준일을 구매신청서 접수일로 통일 | |
<신 규> | '배터리 필수정보 제출'을 보급사업 참여 자격조건으로 설정 |
출처 : 환경부
2022년도 무공해차. 전기차에 대한 국가보조금 지원에 대한 현황이 공개되었습니다.
제조사/모델별로 구매금액은 다릅니다.
작년까지는 각 트림별 판매가격이 지급기준이었습니다만,
올해는 보조금 지급 기준이 '인증 사양별 기본가격'으로 바뀌었습니다.
배터리 용량과 모터 출력, 구동 방식, 타이어 크기만 같으면 트림이나 가격과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의 보조금을 받게 됩니다.
제조사 | 모델명 | 보조금(만원) | |
현대 | 아이오닉5 | 671 ~ 700 | |
G80 Electrified | 342 | ||
GV60 | 319 ~ 350 | ||
기아 | 니로(HP) | 700 | |
EV6 | 700 | ||
르노삼성 | ZOE | 652 | |
TWIZY(K1J05) | 400 | ||
쌍용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 665 | |
BMW | i3 | 299 ~ 621 | |
한국GM | 볼트 EV | 700 | |
볼트 EUV | 670 | ||
푸조 | e-208 | 527 | |
e-2008 | 497 | ||
Citroën | DS3 | 497 | |
테슬라 | Model 3 | 310 ~ 315 | |
Model Y | 315 | ||
벤츠 | EQA250 | 280 ~ 299 | |
에디슨이브이 | SMART EV Z | 586 | |
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
케이에스티일레트릭 | 마이브 M1 | 400 | |
쎄보모빌리티 | CEVO-C | 400 |
아래는 정부에서의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에 대한 상세 현황입니다.
참고하세요.
2022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보조금 지원 대상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보조금 지원 차량
아래의 사항을 충족하는 전기자동차-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국고 보조금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승용 | 현대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700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70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70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6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696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700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671 | ||
G80 Electrified | 342 |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50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49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36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19 | ||
기아 | 니로(HP) | 700 |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700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700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700 | ||
르노삼성 | ZOE ZEN | 652 | |
ZOE INTENS ECO | 652 | ||
ZOE INTENS | 652 | ||
BMW | i3 120Ah Lux | 621 | |
i3 120Ah SoL+ | 621 | ||
iX3 M Sport | 299 | ||
한국GM | 볼트 | 700 | |
볼트 EUV | 670 | ||
한불모터스 | Peugeot e-208 Allure | 527 | |
Peugeot e-208 GT Line | 527 | ||
DS3 E-tense So Chic | 497 | ||
DS3 E-tense Grand Chic | 497 | ||
Peugeot e-2008 SUV Allure | 497 | ||
Peugeot e-2008 SUV GT | 497 | ||
테슬라 | Model 3(SRP RWD HPL) | 310 | |
Model 3(Performance HPL) | 315 | ||
Model Y(Long Range) | 315 | ||
Model 3(Long Range HPL) | 315 | ||
벤츠코리아 | EQA250 | 280 | |
EQA250(MY22) | 299 | ||
에디슨이브이 | SMART EV Z | 586 | |
쌍용자동차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 665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K1J05) | 400 |
대창모터스 | DANIGO | 400 | |
케이에스티일레트릭 | 마이브 M1 | 400 | |
쎄보모빌리티 | CEVO-C | 400 | |
CEVO-C SE | 400 |
전기화물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화물 | 초소형 | 에디슨이브이 | D2P | 600 |
D2C | 600 |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600 | ||
다니고3픽업 | 600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00 | ||
마스타 HIM | 600 | |||
디피코 | 포트로 | 600 | ||
포트로-탑 | 600 | |||
포트로-픽업 | 600 | |||
포트로-탑S | 600 | |||
포트로-픽업S | 60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1,000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1055 |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1,034 | ||
봉고3ev PEACE 더블캡 | 980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400 | ||
기아자동차 | 봉고Ⅲ 전기차 | 1,400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1,543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1,783 | |||
코리아에어카고에이전시 | LSEV | 1,077 | ||
대창모터스 | 다니고밴 | 1,202 | ||
에디슨모터스 | SMART T1.0 | 1132 | ||
한신자동차 | 플러스 | 1,257 | ||
플러스2.0카고 | 1,226 | |||
제이제이모터스 | 비바 | 1,282 | ||
젤라 | 1,400 |
전기승합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 4,279 |
카운티 일렉트릭(128kWh, 어린이운송용) | 4,391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 3,222 | |||
카운티 일렉트릭(64kWh, 어린이운송용) | 3,113 | |||
카운티 일렉트릭(어린이운송용v2) | 4,383 | |||
카운티 일렉트릭(150kWh, 어린이운송용) | 4,391 | |||
우진산전 | 아폴로 750 | 4,780 | ||
아폴로 750(15인승) | 5,000 | |||
아폴로(Apollo)750 전기버스 | 5,000 | |||
이비온 | E6 | 2,539 |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4,357 | ||
한신자동차 | 바네스 | 2,821 | ||
제이제이모터스 | 브이버스60(106.2kWh, 303Km) | 3,789 | ||
브이버스60i | 3,791 | |||
에디슨모터스 | 스마트 8.7 | 5,000 | ||
한차 | GREENWAY720 | 5,000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256 | 6,511 | |
일렉시티 굴절버스 | 14,693 | |||
일렉시티 이층버스 | 12,501 | |||
일렉시티(ECP5224-A223P-S) | 7,000 | |||
에디슨모터스 | 이화이버드(272kWh) | 7,000 | ||
이-스마트(57인승) | 5,522 | |||
이-스마트(51인승) | 5,510 | |||
스마트 9.3 | 7,000 | |||
SMART 110 | 7,000 | |||
SMART 110E | 7,000 | |||
우진산전 | 아폴로 1100(204kWh) | 4,971 | ||
아폴로 1100(257kWh) | 6,159 | |||
아폴로 1100(258kWh) | 6,746 | |||
아폴로 1100(11CTLP) | 6,133 | |||
아폴로 900(150) | 4,125 | |||
아폴로 900(172) | 4,658 | |||
아폴로 1100 | 6,396 | |||
자일대우 | BS110CN(124kWh) | 4,218 | ||
BS110CN(249kWh) | 6,173 | |||
대양기술 | 그린어스 | 4,209 | ||
피라인모터스 | HYPERS | 4,466 | ||
HYPERS(신형) | 5,917 | |||
HYPERS(H) | 5,778 | |||
HYPERS(11L) | 5,021 | |||
하이퍼스1611 | 6,021 | |||
한차 | GREENWAY1100 | 6,398 | ||
제이제이모터스 | VBUS 110 | 5,671 | ||
브이버스90 | 4,704 | |||
브이버스90N | 6,430 | |||
북경모터스 | 그린타운(850) | 4,265 | ||
그린타운플러스 | 6,550 | |||
TS에코에너지 | 일레누스(TS1100) | 5,937 | ||
일레누스(TS1100-1) | 7,000 | |||
일레누스 | 7,000 | |||
범한자동차 | E-SKY | 7,000 | ||
E-SKYⅡ | 4,992 | |||
E-SKY 11(350kWh) | 7,000 | |||
E-SKY 9(281kWh) | 7,000 | |||
E-SKY11(270kWh) | 7,000 | |||
디피코 | HU-SKY | 4,143 | ||
에스에이피 | VoltOn | 7,000 | ||
아이즘 | 7,000 | |||
엘페 | 7,000 | |||
리오네 | 7,000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 | 5,815 | ||
시티라이트Ⅱ | 7,000 | |||
한신자동차 | ADEONA | 4,634 | ||
GS글로벌 | eBus-12 (K9DC) | 7,000 | ||
NEW BYD eBUS-12 | 7,000 |
전기이륜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경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120 |
SEBIA | 125 | ||
GXT-CITY | 120 | ||
VALENCIA-Ⅱ | 143 | ||
GXT-Ⅱ | 126 | ||
SEBIA-Ⅱ | 150 | ||
에코카 | LUCE | 120 | |
와코 | 2K2(E5) | 120 | |
2K2(E6) | 125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120 |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150 | |
씨엔케이 | DUO | 139 | |
DUO ALPHA | 130 | ||
테라모터스 | TM2 | 120 |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1 | 130 | |
디앤에이모터스 | EG300 | 125 | |
EG300(모뎀) | 121 | ||
EG300N | 134 | ||
인에이블인터내셔널 | NIU Npro | 120 | |
NIU-NCARGO | 150 | ||
한중모터스 | Z3 | 120 | |
하이시스로지텍 | H1 | 147 | |
케이알모터스 | E-Deliroad | 127 |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150 | |
이벡터 | 주노 | 127 | |
아폴로(X1) | 122 | ||
지에스모터스 | BONO | 150 | |
지우종합상사 | ECOOTER E2 | 123 | |
ECOOTER E1S | 128 | ||
ECOOTER E2 CARGO | 123 | ||
가브리엘 | M6(ES1) | 145 | |
H6(SS77) | 147 | ||
이오텍 | DJ1 | 148 | |
코터스 | KGM(EV-17916) | 120 | |
한국모터스 | VS1 | 120 |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254 |
썬바이크(Ⅲ)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214 | |
그린모빌리티 | SEBIA-PRO | 260 | |
VALENCIA-PRO | 260 | ||
SEBIA-PROE | 260 | ||
GXT-PRO | 219 | ||
엠비아이 | MBI-V(2.29kWh) | 234 | |
MBI-S(2.29kWh) | 216 | ||
MBI-X(2.23kWh) | 219 | ||
MBI-X(4.26kWh) | 260 | ||
MBI-S(4.26kWh) | 260 | ||
MBI-V(4.26kWh) | 260 | ||
명원아이앤씨 | FLETA | 260 | |
엠앤에스피 | M5000 | 260 | |
티아이씨코퍼레이션 | GOGORO2 UTILITY | 249 | |
GOGORO2 PLUS | 260 | ||
더좋은사람 | C40 | 260 | |
C40A | 260 | ||
디앤에이모터스 | EM-1 | 226 | |
EM-1S | 233 | ||
EG400K | 231 | ||
EG400(EJ1) | 226 | ||
태인아이씨티 | UECO-H2 | 259 | |
와코 | 2K2(E6S) | 260 | |
E7S | 260 | ||
씨엔케이 | DUO MAX | 260 | |
브이스페이스 | SUPER SOCO CPX | 217 | |
인에이블인터내셔널 | NIU-NQiGTS | 217 | |
킴스트 | DICE | 260 | |
블루샤크코리아 | R1 Lite | 239 | |
지우종합상사 | E2 PLUS | 208 | |
E1S Plus | 216 | ||
코리아이브이 | LIBERTAR-S | 253 | |
하이시스로지텍 | H4 Pro | 225 | |
에임스 | LEO | 217 | |
케이알모터스 | E-Deliroad PRO | 239 | |
지에스모터스 | TI | 260 | |
젠트로피 | ZENTROPY Z | 260 | |
송과모빌리티이노베이션 | NEUWAI S1 | 259 | |
대형·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318 |
DELI-T | 330 | ||
MOTZ TRUCK | 318 | ||
DELI-M | 330 | ||
DELI-D4 | 324 | ||
DELI-D5 | 330 | ||
DELI-Q5 | 330 | ||
JANGBORI | 280 | ||
JANGBORI-Ⅱ | 330 | ||
DELI-D4E | 317 | ||
대풍 | Echo-ev2 | 303 | |
NICE EV3L | 330 | ||
NICE-EV1L | 330 | ||
씨엔케이 | TRIO1 | 330 | |
TRIO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330 | |
리스타트 | S-V28 | 330 | |
앨비 | SEMMA-K3 | 321 | |
디앤에이모터스 | E-AT100 | 330 | |
필립스이브이 | 딜리버 | 330 |
승용 수소연료전지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수소 승용 | 현대자동차 | 넥쏘 | 2,250 |
승합 수소연료전지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수소 승합(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FCEV | 15,000 |
전기굴착기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굴착 소형 | 호룡 | 1톤 농용전기굴착기 | 1,200 |
3.5톤 전기미니굴착기 | 2,000 | ||
1.9톤 iX17e | 1,800 | ||
에브리코리아 | 1톤 TP10-E | 200 | |
이스쿠스 | 1톤 DaVinci10 | 800 |
2020년 전기차 보조금 신청 절차
민간부문
○ 구매자는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
출처 : EV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728x90
'취미생활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패스 통행료 납부/미납 내역 조회와 단말기 등록/명의변경 방법 (0) | 2022.04.27 |
---|---|
전기차의 종류별 작동원리 및 시스템 설명 (전기차/수소전기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0) | 2022.01.30 |
봉고는 나의 동반자 ♪♪♪ (0) | 2021.12.22 |
차량 무선 고속충전 쿨링팬 휴대폰 거치대 CF-10A (0) | 2021.10.16 |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 구매부터 장착/사용까지 알아보기 (매뉴얼 포함) (0) | 2021.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