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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Army

중국의 둥펑 미사일 (DF-16, DF-17, DF-26, DF-31, DF-41, ETC)

by 버들도령 2020.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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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둥펑 미사일 (DF-16, DF-17, DF-26, DF-31, DF-41, ETC)

중화인민공화국은 정교하고 현대적인 미사일 무기를 개발하고 배치하는 과정에 있지만, 의도적인 모호성과 무기통제나 다른 투명한 협정에 들어가기를 꺼려 비밀에 싸여 있습니다.

베이징은 항공, 육상, 해상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조합해 아시아·태평양 무대에서 미국과 미국의 연합군 군사 자산을 겨냥하는 반 접근/지역 거부 교리를 개발하는데 가장 두드러진 미사일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또한 기동성 대함 탄도 미사일, MIRV, 초음속 활공 차량과 같은 많은 첨단 능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의 조합은 항공모함이나 전방 공군 기지와 같은 미국 전력 투영의 기본 요소들의 생존 가능성을 떨어뜨립니다. 중국은 또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상대적으로 작지만 개발 중인 연합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핵 탄도 미사일 잠수함의 함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탄도 미사일 사정거리. 출처:CSIS

 

Missile Class Range News
DF-17 HGV 1,800-2,500 km Operational
DF-12 SRBM 420 km Operational
DF-11 SRBM 280-300 km Operational
DF-26 IRBM 3,000-4,000 km Operational
DF-16 SRBM 800-1,000 km Operational
DF-4 IRBM/ICBM 4,500-5,500 km Operational
DF-15 SRBM 600 km Operational
HN 3 Cruise Missile 3,000 km Operational
HN 2 Cruise Missile 1,400-1,800 km Operational
JL-2 SLBM 8,000-9,000 km Operational
DF-5 ICBM 13,000 km Operational
HN 1 Cruise Missile 50-650 km Operational
DF-31 ICBM 8,000-11,700 km Operational
DF-41 ICBM 12,000-15,000 km Operational
DF-21 MRBM 2,150 km Operational

 

 

DF-17 (동풍-17)

DF-17(동풍-17)은 초음속 활공 차량을 장착한 중국의 중거리 미사일 시스템입니다. 미국 관리들은 2014년 DF-17 프로토타입(DF-ZF/Wu-14)의 존재를 처음으로 확인했습니다.

원산지 중국 발사무게 15,000 kg 
보유국 중국 탑재체 기존 탄두 혹은 핵
분류 중거리 탄도 미사일 (MRBM) / 초음속 활공 차량 (HGV)  속도 마하 5~10 (1.72~3.43 km/s) 
기초 도로이동 사정거리 1,800~2,500 km
길이 11m 상태 운용중

개발

중국은 DF-17과 다른 극초음속 무기 프로그램에 상당한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인민해방군(PLA)은 적대적인 미사일 방어에 대항하는 것은 물론, "적들이 대응할 시간이 거의 없는" 적으로 두는 신속하고, 장거리이며 정밀 타격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합니다. 기존의 탄도 재진입 차량보다 속도가 느린 반면, 초음속 활공 차량 (HGV)의 기동성이 높고, 고도가 낮은 비행은 비행 경로를 추적하고, 예측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기존의 탄도 미사일 방어 시스템에 도전합니다.

2018년, 미국의 한 관리는 중국이 지난 10년 동안 미국이 했던 것보다 20배 정도 많은 초음속 무기 실험을 실시했다고 말했습니다.

2019 년 10 월 1 일 베이징 퍼레이드에 관한 DF-17 (출처 : PLA)
2019 년 10 월 1 일 베이징 퍼레이드에 관한 DF-17 (출처 : PLA)
2019 년 10 월 1 일 베이징 퍼레이드에 관한 DF-17 (출처 : PLA)

중국의 10번째 연구소는 DF-17과 다른 중국 HGV를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근거리 우주 비행 차량 연구소"로도 알려진 이 기구는 2014년 중국 항공우주과학산업(CASIC) 제1회 아카데미.3호에서 DF-17의 존재를 확인했으며, 이후 이 기구가 중국의 초기 명칭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중국은 2014년 1월부터 2017년 11월 사이에 DF-17의 비행시험을 최소 9회 실시했습니다. 테스트는 산시성의 타이위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수행되었습니다.

DF-17은 고체 연료이며 길이는 약 11m이며 무게는 약 15,000kg입니다. DF-ZF HGV는 글라이드 단계에서 마하 5~10 (1.72~3.43km/s)의 속도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7개의 미국 정보 평가에 따르면 DF-17의 사정거리는 1,800 ~ 2,500km입니다. 중국 해설자들이 DF-17의 재래식 임무를 강조했지만, 이 미사일은 대안으로 핵탄두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DF-17은 테스트에서 높은 정확도를 입증했으며 한 미국 정부 관계자는 테스트 탄두가 의도 된 고정 목표의“미터 내”에 있다고 밝혔다.미 국방 장관 10 명도 DF-ZF HGV가 이전 시험 비행에서“극도의 기동”과“회피 행동”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일부 보고서는 중국이 DF-17을 2 세대 대함 미사일 (ASBM)로 개발하여 중국의 전략으로 미국의 지역 개입을 저지 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2019년 1월 PLA 관계자는 개발중인 대함 DF-17 변형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DF-12 (M20 / CSS-X-15) 동풍-12

원래 수출용으로 설계된 DF-12 (M20 / CSS-X-15)는 280km의 광고 범위를 가진 1단식(Single-stage) 고체연료 탄도 미사일입니다. 미사일은 2011년에 처음 판매되어 2013년에 인민해방군(PLA)에서 운용을 시작했습니다. 미사일의 국내 변종은 400km 이상의 범위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산지 중국 발사무게 4,010 kg 
보유국 중국, 카타르 탑재체 기존 탄두 혹은 핵
분류 단거리 탄도 미사일 (SRBM) 속도  
기초 도로이동 사정거리 280~420 km
길이 및 직경 길이 : 7.3m   직경 : 0.92m 상태 운용중

개발

DF-12는 중국 항공 우주 과학 산업 공사 (China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Corporation, CASIC)의 제 9 회 아카데미가 수출을 위해 제작했으며, 2011년 제10회 국제 방위 전시회 (IDEX)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상영된 비디오는 무기가 해당 날짜 이전에 비행 테스트를 받았음을 나타냅니다.
데뷔 후 CASIC는 IDEX와 Zhuhai Air Show를 포함한 여러 국제 방위 전시회에서 M20을 전시했습니다. 2017년 벨로루시는 MILEX 무기 전시회에서 'Polonaise'MLRS를 위해 국내 조립형 M20 변형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이후 CASIC는 2018년 카자흐스탄 국방 전시회와 2019년 민스크에서 미사일을 전시했습니다.
CASIC는 2018년 주하이 에어쇼에서 DF-12의 두 가지 새로운 변형을 선보였습니다. M20A와 M20B. "고정밀"변종으로 묘사된 M20A는 터미널 가이드를 위한 광학 센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20B는 대함 미사일 변종입니다.

사양

최대 고도 50km에 달하는 DF-12는 터미널 단계 이전에 풀업 기동을 수행하면서 비행 중에 기동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른 보고서에서는 50m CEP로 추정되지만 GPS와 관성 유도를 사용하면, 미사일은 30m의 CEP(Circular Error Probabloe)까지 정확합니다.
CASIC에 따르면, 두 개의 DF-12가 각각 이동식 발사차량(Transporter-Erector-Launcher, TEL)에 장착됩니다. 각 TEL은 10분 이내에 발사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M20 대대는 지휘차량 1대, 지원차량 1대, TEL 9대, 적재차량 9대로 구성됩니다.
국내용으로 생산되는 DF-12는 훨씬 더 긴 사정거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러시아의 Iskander-E (이스칸데르-E)와 마찬가지로 DF-12 수출형은 첨단 미사일 기술의 수출을 제한하는 협정인 미사일 기술통제 체제(Missile Technology Control Regime, MTCR)가 의무화한 사거리 300km/500kg과 탑재량 한계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고의적으로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국내용으로 장치는 MTCR 요건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러시아의 국내 이스칸데르 변종인 이스칸데르-M이 수출 버전보다 훨씬 더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용 DF12의 사정거리는 420km 이상일 수 있습니다.

운용 이력

DF-12는 2013년 8월에 중국 인민해방군 로켓 부대와 함께 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카타르는 2017년 12월 국경절 기념식에서 처음으로 공개 전시한 이 미사일의 또 다른 유일한 운용국가입니다.

DF-15 (동풍-15)

DF-15 (동펑-15/M-9/CSS-6)는 중국이 개발, 배치한 단거리 이동식 차량발사형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이다. 최대 사거리 600~900km, 탑재중량 500~750kg이며, 핵·화학·재래식 고폭발물 또는 서브문트 탄두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또 미사일에는 연료공기 폭발물이나 전자기 탄두가 장착될 수 있지만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DF-15A(900km)는 중국 내에서 미사일이 발사되는 위치에 따라 대만, 한반도 및 인도 북부의 일부 지역을 타격할 수 있는 적절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DF-15 (Dong Feng-15 / M-9 / CSS-6)는 중국이 개발, 배치 한 단거리, 도로 이동, 고체연료 탄도 미사일입니다. 최대 사거리는 600~900km이며, 500~750kg의 탑재량을 장착할 수 있으며, 핵, 화학 물질, 재래식 고폭발물 또는 탄약 탄두를 장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사일에 연료-공기 폭발물 또는 전자기 탄두가 장착 될 수 있지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중국 내 미사일 발사 위치에 따라 DF-15A (900km)는 대만, 한반도 및 인도 북부 일부 지역을 공격 할 수 있는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 중국 발사무게 6,200 kg
탄두 HE, nuclear, chemical, submunitions, (Possibly EMP, FAE) 탑재체 500~750 kg
분류 Short-Range Ballistic Missile (SRBM) 속도  
기초 도로이동 사정거리 600~900 km
길이 9.1 m (10 m for DF-15A) 상태 운용중

개발

DF-15 이동식 차량

출처 : C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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