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litary/Army

F35B의 발착함 시험 성공, 자위대가 최초의 「항공모함」을 갖는 이유

by 버들도령 2021. 12. 9.
728x90

2021년 10월 3일. 일본의 이즈모 호위함에서 미국의 F35B의 발착함 훈련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나라가 항공모함. 혹은 항공모함 급의 다목적함을 갖어야하는 이유가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F35B의 발착함 시험 성공,
자위대가 최초의 「항공모함」을 갖는 이유

해상자위대는 '이즈모형' 호위함의 '이즈모'와 '가가'의 2척을 사실상 항공모함으로 개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도 이후에 배포될 예정이다. 정부는 자위대 사상 최초의 '항모'를 왜 보유하고 어떻게 활용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즈모형」호위함 2척을 개수

 시코쿠 앞바다의 태평양상에서 10월 3일, 재일미 해병대에 소속된 2대의 F35B 전투기가, 제1단계의 개수가 끝난 「이즈모」에 발착함하는 시험이 행해졌다. F35B가 갑판에 천천히 수직으로 착함하자 함내에서는 미·일 양대원들로부터 박수가 터졌다.

 항공모함이란 항공모함의 약칭이다. 요코스카 기지(가나가와현)를 거점으로 하는 니미츠급 미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과 같은 모습을 떠올리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니미츠급은 전장 약 333미터로, 전투기 등 60기 이상을 탑재해, 투석기(사출 장치)로 기세 좋게 항공기를 발함시킨다――. 이런 대형항모는 '움직이는 항공기지'라고도 불리며 근대해군의 핵심적인 존재가 되고 있다.

 한편, 「이즈모형」은 길이 248미터로, 항공모함으로서는 소형의 부류에 들어간다. 개수 후 전투기의 탑재기수는 10대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호위함이란, 해자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함정 중 주력이 되는 종류의 함으로, 외국에서는 구축함이라고 불리는 것에 상당한다.

F35B 탑재 예정

 「이즈모」는 15년, 「카가」는 17년에 각각 배치되었다. 포와 미사일 발사장치를 갖춘 통상의 호위함과 달리 헬리콥터를 많이 탑재할 수 있도록 함수에서 함미까지 평평한 전통갑판을 갖춘 모습이 특징적이며, 외관은 항공모함 자체다. 지금까지 '헬기항모'라고도 불려왔다.

 탑재하는 헬리콥터로 외국 잠수함 감시에 닿거나 큰 선체에 대량의 물자를 올려 운송하는 것이 임무다. 16년 구마모토 지진 재해 파견에서는 홋카이도에서 규슈로 대원과 차량 약 40대를 수송했다.

 다만, 전장 248미터라면, 통상의 제트 전투기의 발착함은 어렵다. 이 때문에 제트 엔진의 배기구를 하향으로 바꾸는 것으로 단거리로 이륙하고 수직으로 착륙할 수 있는 최신예의 F35B를 탑재할 예정이다.

 개수의 제1 단계에서, 고열의 배기가 맞는 갑판에 내열 도장을 실시한다. 제2단계에서는, 아래로부터의 난기류의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 함수 부분이 가는 비행 갑판을 직사각형으로 바꾸는 공사 등을 실시한다.

증가 중국 위협, 낙도 방위 목적

 정부가 사실상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태평양과 남서 제도의 하늘 보호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명명하지 않았지만 중국의 위협에 대비하는 의미가 있다.

중국군은 항공모함 2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함대를 남서제도 부근에서 태평양으로 자주 전개하고 있다. 게다가 센카쿠 제도(오키나와현 이시가키시)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무장한 해경선에 의한 영해 침입을 반복해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자위대 전투기가 보통 사용하는 길이 2400m 이상의 활주로는 태평양은 유황도 기지, 남서 제도에서는 오키나와 본섬의 나하 기지밖에 없다. 나하 기지는 센카쿠 제도와 요나구니 섬에서 400~500㎞ 떨어져 있다.

 만일 남서 제도 등이 공격을 받을 경우 항공모함에서 날아가는 중국 군기에 대해 규슈나 나하 기지와의 왕복이 필요한 자위대기는 불리한 상황에 놓인다. '항모화'가 완료되면 전투기는 항상 형을 거점으로 낙도 방위에 닿을 수 있다. 평시의 태평양상에서의 경계 감시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일본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외국에 의한 무력 공격을 미연에 막는 것이다. 정부는 외교 노력으로 중국 등과의 관계 악화를 회피하는 동시에 '이즈모형'의 '항모화' 등을 통해 방위능력을 높여 타국에 일본에 대한 공격을 떠올리게 하는 '억지력'을 강화하려고합니다.

[MEMO] 방위라면 자위력의 범위 내

 항공모함은 20세기 초반에 등장해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함 대신 해군의 주력이 되었다. 구 일본군은 대규모 항공 모함 부대를 보유하고, 1941년 진주만 공격에서는 6척의 항공 모함에서 발함한 총 350대의 항공기가 하와이의 미국 태평양 함대를 기습했다.

 전후는 헌법 9조에서 「전력」의 유지가 금지되고, 필요 최소한의 자위력만이 인정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상대국 국토의 괴멸적인 파괴를 위해서만' 사용되는 '공격적 무기'는 원래 보유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그 예로 '공격형 항공모함'을 꼽았다. 육지에 강한 공격력을 가진 항공기를 다수, 상시 탑재하는 타입의 항공모함은 자위력의 범위를 넘는 '전력'이라는 이굴이다.

 다만 정부는 지금까지도 방위목적에만 사용되는 항공모함은 자위력의 범위내이며, 헌법으로 금지되어 있지 않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개수 후의 이즈모형에 대해서도 일본을 침략하는 적의 항공기나 함선에의 반격 등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격형 항공모함'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부르는 방법은 「항모」가 아니라 「호위함」인 채로 한다. F35B는 평소 육상기지를 거점으로 삼아 유사나 경계 감시 등으로 필요가 생기면 그때마다 함에 올릴 계획이다.

출처 : 요미우리


 

호위함 「이즈모」형 DDH "IZUMO" Class

항목 설명
배수량 표준 18,000톤, 만재 27,000톤 (기준배수량 : 19,950t)
전장 248 m
선폭 38 m
깊이 23.5 m
흘수 7.5 m
추진 COGAG, 2축, 11.2만 마력
속력 30 노트 이상(56 km/h)
승조원 470 명
무장 2 x 20 mm 팰렁스 CIWS
2 x SeaRAM 대함유도탄방어체계
어뢰 방어 장치 1식, 대수공 레이더×1, 대수상 레이더×1, 수상함용 소너 시스템 1식, EW 장치 1식, 정보 처리 장치 1식
함재기 평상시 7×SH-60K 12인승,2×MCH-101 30인승
최대 28 × 항공기

■183「이즈모」

 

■184 「카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