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멸의 길 걷는 육상 자위대 헬기 부대
일본의 기사를 토대로 육상자위대의 상황을 파악해보는 좋은 기사이기에 함께 공유해봅니다. 육상자위대의 현재 상태를 엿볼 수 있고, 그들의 대응 전략을 통해서 우리 육/해/공군의 전력을 다시 되짚어보고, 살펴보는 기회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정리]
· 거의 전멸에 가까운 육자관측 정찰 헬기. 전투헬기부대는 활동 곤란
· 육자특과는 눈이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는 권투선수인 것 같다.
· 2020년대 초반에는 육상 자위대 헬기 부대는 스스로의 실책으로 괴멸한다.
육상 자위대의 관측 · 정찰 헬기와 공격 헬기는 운용도 조달도 암초에 걸려 있어 이들 부대를 유지하고 있어도 세금, 인원 기타 자원의 낭비가 되고 있다.
정찰 헬기는 본래 카와사키 중공업이 라이센스 한 단발의 OH-6이 역시 카와사키 중공업이 개발한 OH-1로 바꿀 예정이어서 당초에 250여 대가 조달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1기에 6억엔 정도의 OH-6과 비교해서, 조달 비용이 24억 엔 정도로 급등한 OH-1은 조달 비용 상승과 비용 상승에 의한 조달기의 감소로 외국의 벤더가 손을 뗐고, 결과적으로 34대의 조달에서 종료했다.
이 때문에 OH-1로 업데이트되어야 할 OH-6는 노후화 및 용도 폐기가 진행되면서 내년에는 전기가 퇴역할 예정이다.
육상자위대의 관측 정찰 헬기는 거의 전멸에 가까운 상태라고 해도 될 것이다. 그 OH-1은 예전에는 로터 블레이드의 결함으로 일 년 이상 전기가 비행할 수 없었고, 현재까지 약 3년 반 엔진 결함으로 이 또한 전 기체가 비행 중지 상태였다.
그동안 2대가 엔진 개량 시험 비행을 하고 있으며, 기체의 개보수에 목적이 있고, 3월부터 1대가 비행 가능해졌다. 하지만 엔진의 개량은 엔진 1대에 6천만 엔, 기체 1기 당 2기의 엔진이 탑재되기 때문에 기체 1대를 개량하기 위해서는 1억 2천만 엔이 든다. 34대라면 40억 엔 이상 걸린다. 방위 장비청은 예산도 있고 전기 수리를 완료하는 데는 10년은 걸린다고 한다.
게다가 OH-1의 정찰 능력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다. 실시간 통신은 음성통화만으로 하기때문에 데이터 링크로 정보나 화상을 실시간으로 보낼 수 없다. 촬영한 사진은 기지로 귀환하여 VHS로 변환해야 한다. 이래서는 현대의 전투는 고사하고 재해파견으로도 쓸모가 없다.
특히 국산 전용 기체, 전용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므로 부품이나 컴퍼넌트의 조달 비용도 비싸다. 이런 기체에 약 410억 엔이라는 거액의 비용과 10년의 세월을 들여 유지해야 할까? 네트워크 기능을 강화한다면 그것에 배가 되는 비용이 들 것이다. 더구나 그 10년 동안은 숫자가 갖춰지지 않기 때문에 부대로서의 가동률은 크게 내려간 채로 남는다.
다시 말하면 본래 OH-1과 팀을 이루는 전투헬기 AH-64D는 육상막료감부(육군본부와 같은 격)의 무책임으로 62기를 조달받을 수 있었지만 단 13기로 조달이 중단됐다(그중 1대는 사고로 손실), 실제로 작전 가능한 기체는 2~3기에 불과해 부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
여기에다 AH-64D는 이후 5년 가량으로 지원이 끝나고, 전기가 고철이 될 운명이다. 본래 AH-64D로 업데이트되기 마련이던 AH-1S로 하더라도 노후화와 구식화가 진행되면서 가동률도 급감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전력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팀을 이룰 공격헬기의 부재로 인해 OH-1만을 개보수해도 의미가 없다.
육막은 올해 예산으로 견인식 FH70 유탄포 업데이트로 19식 자주포 155밀리 유탄포 7량을 51억 엔으로 조달하고 있다. 아울러 초도 비용으로 17억 엔을 요구했고, 내년도에도 19식 자주포 155밀리 유탄포 7량을 47억 엔으로 요구하고 있다.
# 한/일 자주포 가격 비교
- K-9 155mm 자주 곡사포 (K-9 Thunder) : 약 40억원 (대한민국)
- 19식 155mm 차륜자주포 : 약 7억엔 (현재 환율로 약 74억원)
- 99식 155mm 자주포 : 약 9억 6천만엔 (현재 환율로 약 101억원)
하지만 육상 자위대의 특과(포병)에는 위와 같이 항공 관측 수단이 없다.
포병용으로 개발한 헬기형 UAV, FFOS는 능력이 완전히 부족하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정보용으로 개발된 FFER, 필자가 보도했지만 동일본 대지진에서 한 번도 날리지 않았다. 그것은 신뢰도가 낮았기 때문이며, 이는 방위성도 국회 답변에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추가 조달은 되지 않는다. 내년도에 요구되는 스캔 이글은 정보 용이며, 포병 용은 아니다. 스캔 이글은 FFRS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어, 동일본 대지진의 "戦訓"를 살려 "긴급"시험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력화는 내년도 이후이다. 초기 작전 능력 획득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다.
대지진으로부터 약 10 년이 지나도 필요한 수는 모이지 않는다. 마치 거북이 걸음인 것 같다. 동일본 대지진은 "실전"의 "戦訓"에서 도대체 무엇을 배운 것인가. 대규모 지진이 있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사실 동일본 대지진 후에는 구마모토의 지진과 많은 대규모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陸幕는 위기감과 주인 의식, 능력이 부족하다. 당연히 당분간이를 포병으로 돌릴 여유도 없을 것이다.
이 때문에 추가 조달은 되지 않고 있다. 내년도에 요구되는 스캔이글은 정보용이며 특과용이 아니다. 스캔이글은 FFRS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어 동일본 대지진의 '전훈'을 살려 '긴급'으로 시범 조달됐음에도 전력화는 내년도 이후이다. 초기 작전능력 획득에는 몇 년이 걸릴 것이다. 대지진 이후 10년이 지나도 필요한 수는 갖춰지지 않는다. 마치 거북이걸음인 것 같다.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실전’의 ‘戦訓’에서 도대체 무엇을 배운 것인가? 대규모 지진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사실 동일본 대지진 이후에는 구마모토의 지진과 많은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육막(陸幕)에는 위기감과 당사자의식,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당연히 당분간 이를 특과로 돌릴 여유도 없을 것이다.
육상자위대의 특과는 눈이 보이지 않고, 귀가 들리지 않는 권투 선수와 같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세금을 들여 새로운 곡사포를 조달하는 것은 세금 낭비일 뿐 아니라 스스로를 약화시키는 것이다. 신형 자주포보다 관측 수단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OH-6은 육지에서 연락용이나 경량 운송용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2명용 좌석밖에 없는 OH-1에는 이 또한 할 수 없으며, 후술 하는 정찰용 UAV, ScanEagle도 마찬가지다. 정찰만 하면 UAV에서도 대용이 가능하지만 경수송은 불가능하다. 이런 기체는 재난 파견에서도 필요하다. 또 자위대에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메디백(부상자 후송) 헬기도 필요하다.
이러한 임무를 가까이 도입되는 중형 범용 헬기, UH-X로 수행하는 것이라면 효율이 나쁘고 비용도 들게 된다. 그렇다면 경수송이나 메디백(부상자 후송)에도 사용할 수 있는 쌍발 정찰용 소형 헬기가 필요하다.
메디백(부상자 후송)에 한하면 약간 크기는 크지만 닥터헬기로 다용도 되는 에어버스 헬기의 H-145가 적임이다. H-145는 이러한 임무를 위해 미 육군의 방위군용 UH-72A Lakota로 채택되고 있다.
예를 들어 메디백용 헬기를 십여 대는 조달하고, 평소에는 민간 닥터헬기로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장비 인원은 자위대 소유로 하고, 운영비는 지자체 부담으로 하면 지자체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자위대의 의관과 메딕은 실전을 통해 기능 향상이 예상된다. 기능 향상이 불가능한 것이 의관이나 의료진의 이직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것을 막을 수도 있고, 따라서 유사하게는 이러한 헬기를 메디백용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육자에서는 2026년부터 현용 96식 장갑차의 후계차가 도입되지만 이미 파생형으로 장갑 야전 구급차가 도입되는 것으로 결정되고 있다. 그렇다면 다른 선진국에서도 갖고 있는 메디백용 헬기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 조가 합쳐지면 신속한 부상자의 후송이 가능해진다. H-145 혹은 더 소형의 H-135에는 에어버스 헬기의 H포스라고 불리는 롤오프 롤온이 가능한 무장키트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무장헬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2020년대 초반에는 육상자위대의 헬기 부대는 스스로의 실책에 의해 궤멸한다.
그렇다고 해서 오스프리 등 고가의 장비 도입에 의해 예산은 압박받고 있으며, 신규 공격헬기를 수십 대나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그렇다면 정찰이나 경수송에도 사용하고 무장화 가능한 범용 헬기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자위대의 예산은 전체적으로 빡빡해지고, 헬기 조종사 양성과 훈련 예산도 크게 줄어든다. 육자 헬기 탑승원의 평균은 과거 120시간에서 90시간가량 줄고 있다. 현장에서는 북한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불만이 쌓이고 있다.
예산뿐 아니라 대원들의 지원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헬기 탑승원도 예외가 아니다. 또한 경찰과 지자체, 지자체의 위탁을 받은 민간 헬기업체들도 탑승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육상자위대의 헬기 부대 축소에 따라 조종사의 할애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한 가지 해결책은 3개 자위대의 헬기 탑승원 교육을 통합, 외주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국가와 민간이 공동으로 초등훈련을 하는 주식회사를 만들어서 진행하는 것은 어떨까? 자위대뿐만 아니라 우리 헬기 훈련을 효율화할 수 있고, 은퇴한 자위대 조종사를 교관으로 하면 자위관의 수용처도 된다. 또 자위대 정비원은 민간기 정비 자격을 갖지 못하지만 이를 개정하면 퇴직 후에도 정비원으로 쌓은 기술을 살릴 수 있다.
UAV 도입에 있어서는 조종자는 퇴직한 유인기 조종사를 충당하면 고용대책이 되고, 휠체어 장애인 등에서도 조종이 가능해 방위성에서 장애인 고용을 하고, 아울러 인력난도 만회할 수 있다. 최대 공무원 기관에서 많은 장애인이 채용되면 장애인 고용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 japan-in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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