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RN-B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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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소개
간호학과(BSN)
간호학과는 의료보건기술의 발달과 세계화에 따른 다양한 대상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간호사, 능력을 발휘하는 간호사, 세계화를 추구하는 간호사’ 육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기본 소양 함양을 위하여 사회봉사 실습을 바탕으로 간호인의 자세를 갖추도록 하고 있으며 간호연구를 통하여 학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하고, 실습을 통하여 전문직관의 확립, 간호윤리의 준수, 숙련된 간호술, 의사소통능력, 교육자적.지도자적 역할 수행, 건강문제 인력과의 협동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희망분야를 선택하여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간호학과(RN-BSN)
간호학사 특별과정은 3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가 간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개설하였으며, 계속적인 자기 발전을 추구하는 간호사들에게 간호전문인으로서 발전과 학문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규과정 졸업자와 마찬가지로 전문지식과 기술 및 지도자적 인격을 겸비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간호전문인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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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이념
인간존중(人間尊重), 실사구시(實事求是), 세계일가(世界一家)
교육목적
인간의 안녕상태를 유지.증진시키기 위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육성한다.
-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간호사
- 능력을 발휘하는 간호사
- 세계화를 추구하는 간호사
교육목표
-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 능력을 갖는다.
- 다학제적 건강인력과 긴밀히 의사소통하며 협동한다.
- 다양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다.
-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확인한다.
- 간호목표달성을 위한 지도자 역할을 수행한다.
- 근거중심 실무의 기반을 위해 간호연구를 수행한다.
-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대응한다.
-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교육자 역할을 수행한다.
-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간호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는다.
학습성과
-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과 간호술을 통합하여 적용한다.
- 간호상황에 적합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실행한다.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을 적용한다.
-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한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해 전문직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설명한다.
- 간호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발휘한다.
- 근거중심 실무를 위해 간호연구를 활용하고 연구를 수행한다.
- 국제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해 간호교육을 수행한다.
- 소명의식을 갖고 돌봄의 가치를 실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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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BSN)
교육과정
간호대학의 졸업생들은 4년의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사 국가고시를 통해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게 된다. 이후 병원이나 의료기관, 산업장에서의 간호사나 보건교사 등의 교육자로서의 진로가 있으며 학문적인 성숙을 위하여 대학원을 진학하여 학업을 계속하기도 하고 지정된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에서 일정기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전문간호사로서 보다 전문적인 자신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구성
간호학부의 교과는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다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한다.
- 1학년 : 교양 및 기초과학과목
- 2학년 : 교양, 기초과학과목 및 기초전공과목
- 3학년 : 전공과목 강의 및 임상실습
- 4학년 : 전공과목 강의 및 임상, 지역사회실습
인간 이해와 돌봄
실습형 인성교육으로 봉사활동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건전한 윤리관과 봉사정신을 함양하도록 한다. 2학년 방학 중 2주 동안 의무적으로 의료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서 봉사한다. 이는 임상실습이 아닌 봉사자의 입장에서 환자 또는 노약자, 의료직 종사자와의 관계 등을 실제 체험하면서 전문의료인으로서의 자세와 실습 및 실무 적응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기본심폐소생술 교육
간호학부생으로서 책임감을 고취시키고 응급상황에서 최소한의 응급처치능력을 갖도록 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간호대학 학사운영시행세칙 제7조: 학기당 취득학점 25학점 까지
※ 2016학번부터 영역별 교양 4과목 12학점에서 3과목 9학점 이수로 변경(2015학번까지는 4과목 12학점 이수)
* 인간 이해와 돌붐(1학점, 교필) - 양 학기 개설 과목
* 과목폐지: 해부학(2학점, 전필), 생리학(2학점, 전필), 보육실습(2학점, 전선)
* 과목신설: 인체구조와 기능1, 2(각 2학점, 전필), 간호와 문화(1학점, 전선)
* 과목명, 학기변경: 병리학(2학점, 전필) 2학년 2학기 → 인체의 병태생리(2학점, 전필) 2학년 1학기
* 개설학년, 학기변경:
- 간호연구1(전필, 2학점) 3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간호정보학1(전필, 2학점) 2학년 2학기 → 3학년 2학기
- 감염관리(전필, 1학점)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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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
구성
- 4학기에 걸쳐 총 64학점 이수 후 [간호학사] 학위 취득
- 교양과목, 전공기초, 전공필수, 임상실습으로 구성
- 각 과목은 출석수업과 자율학습으로 이루어짐.
특성
주입식 강의를 최소화하고 창의적 사고중심 교육을 중시하여 학습자에게 지식과 기능의 습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현장경험과 교육의 밀접한 상호연관성을 최대화하면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규명,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함. 특히 임상실습 과목은 자신의 관심분야나 전문영역에 따라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보다 심도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강의진행
- 매 학기 출석수업은 주 2일간(화,수) 16주를 이수하게 된다.
- 야간 수업으로 진행된다(17:50∼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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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BSN)
간호과정(Nursing Process)
간호의 핵심 개념인 간호과정의 제 단계를 확인하고 각 단계를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인간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간호관리학(Nursing Management)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조직의 제 이론을 소개하고 전문직 단체 및 간호 전달 체계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킴으로써 간호 행정조직을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지도자적 능력을 배양한다.
간호윤리(Nursing Ethics)
간호의 변천과 전문직과 윤리, 인간 생명의 존엄성, 간호윤리강령, 윤리적 의사결정 등을 소개하고 간호학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간호에 접근하는 도덕적, 학문적 자세를 확립한다.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문진,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기법을 이용하여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교육지도법(Health Education Instruction Method)
건강증진을 위한 접근으로서의 건강교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대상자의 수준과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른 적정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대상자에게 직접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건강증진 및 건강행위의 생의 주기에 적합한 건강증진 활동과 이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및 다양한 현장에서의 건강관리 전랴을 모색한다.
간호학개론(Introduction to Nursing Science)
간호전문직과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학습하고 간호의 본질과 특성을 조망하며 돌봄의 가치를 인식한다.
노인간호학(Gerontological Nursing)
노인이 발달과업 및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 후 임상현장에 적용하며 노인요양제도에 대한 이해와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간호연구1, 2(Nursing Research1, 2)
임상연구의 수행 및 선행 연구의 임상 활용에 대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과정의 각 단계를 소개함으로써 연구와 실무를 연계하는 개념 및 기법을 습득한다.
간호정보학(Nursing Informatics)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응용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개인별 관심있는 간호분야에서 예상할 수 있는 관리문제를 구체적으로 사례화하여 이를 해결해 보는 방법을 학습한다.
기본간호학1, 2(Fundamental Nursing)
생의 주기에 따른 임상전공과목을 수강하기에 앞서 대상자에게 간호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기본 간호원리 및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모의 상황에 적용한다.
성장발달이론(Growth and Development Theory)
인간발달이론을 기반으로 임신에서 죽음까지의 인간의 생의 주기를 10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상적인 인간 성장발달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모성간호학1, 2(Maternity Health Nursing1, 2)
임산부 및 태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정상 분만 및 비정상 분만에 따른 건강문제와 부인과적 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성인간호학1, 2, 3, 4, 5(Adult Nursing1, 2, 3, 4, 5)
성인기 발달과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아동간호학1, 2(Pediatric Nursing1, 2)
영유아 및 학령전기,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유지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비정상 아동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지역사회간호학1, 2(Community Nursing1, 2)
지역사회를 간호의 대상으로 접근하여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전체 기본 욕구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의 간호사업 유형,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확인, 습득한다.
정신간호학1, 2(Psychiatric Nursing1, 2)
정신건강에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및 지식을 획득하며,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간호중재를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한다.
문제중심학습(Crush Course)
간호학 전공 8개 과목을 중심으로 4학년 동안의 전과정 학습 내용을 종합 분석함으로써 국가시험 관련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간호교과목 전반에 걸쳐 총괄적인 정리를 한다.
보건교육방법(Health Education Meterial Development)
보건교육프로그램의 대상과 성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고 조합하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절한 교육자료를 선정하고 제작하여 신뢰성 있고 유용한 자료를 창조적으로 개발하는 원리를 습득한다.
보건의사소통(Health Communication)
생활양식과 행위의 변화를 유도하는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필요한 대상별 의사소통 형태 및 경로를 선별하고, 보건정보전달에서 대중매체 활용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운다.
임상입문실습(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Practicum)
이론을 통하여 학습한 간호의 기본 개념과 건강요구의 제 개념을 확인하고 임상실습에 적용하는 과정을 다루며, 간호과정과 기본간호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인간의 기본 건강요구에 필요한 기본간호 기술을 임상실습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갖는다.
통합역량실습(Integrated Nursing Practicum)
이론 및 실습에서 습득한 간호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통합적 요구를 사정하고 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임상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선택실습(Elective Course)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나 앞으로 자신의 경력 개발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선택하여 다양한 간호현장과 그 곳에서의 간호사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단기간 집중적으로 실습한다.
보육실습(Child Care and Education Practicum)
영유아 성장과 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육시설기관에서의 4주간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확인하며, 영유아를 보육하는데 필요한 실무를 습득한다.
성인간호학실습1, 2, 3(Adult Nursing Practicum 1, 2, 3)
모성간호학실습1, 2, 3(Mater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1, 2, 3)
아동간호학실습1, 2, 3(Pediatric Nursing Practicum 1, 2, 3)
정신간호학실습1, 2, 3(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1, 2, 3)
지역사회간호학실습(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간호관리학실습(Nursing Management Practicum)
노인간호학학실습(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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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과정(Nursing Process)
간호의 핵심 개념인 간호과정의 제 단계를 확인하고 각 단계를 간호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킴으로서 인간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조직관리와 리더십(Organizational Management & Leadership)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정 및 조직의 제 이론을 배우고, 전문직 단계 및 간호전달 체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리더십 있는 지도자적 능력을 키운다.
간호윤리(Nursing Ethics)
간호의 변천과 전문직과 윤리, 인간 생명의 존엄성, 간호윤리강령, 윤리적 의사결정 등을 소개하고 간호학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간호에 접근하는 도덕적, 학문적 자세를 확립한다.
건강사정(Health Assessment)
인간의 발달주기별 특성을 고려하여 기초간호과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사정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간호현장에서 대상자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구별하여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중재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보건교육지도법(Health Education)
건강증진을 위한 접근으로서의 건강교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대상자의 수준과 보건교육의 내용에 따른 적정한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대상자에게 직접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건강증진 및 건강행위의 생의 주기에 적합한 건강증진 활동과 이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및 다양한 현장에서의 건강관리 전략을 모색한다.
건강문제관리1, 2, 3, 4(Management of Major Health Problems1, 2, 3, 4)
인간에서 발생하는 각 신체 계통의 건강문제, 즉 심혈관계, 호흡기계, 위장관계, 생식.비뇨기계, 신경감각계, 근골격계, 내분비계, 면역계 그리고 암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지역사회/정신건강간호 1, 2 (Community based/Mental Health Nursing 1, 2)
지역사회/정신건강증진의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정신건강 측면에서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체와 중재들을 습득한다.
노인건강문제관리 (Health Care Managemant fo the Elderly)
노인기 발달과업 및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체와 간호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약물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체에 효과를 나타내는지 이로인하여 어떤 부작용이나 독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가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원리에 입각하여 이해한다. 이와함께 임상약리관련 최신연구와 중재동향에 대해 자율학습 하고, 환자들에게 올바른 약물사용을 교육, 지도하는 리더십 능력을 갖춘다.
인간발달(Human Development)
각 성장발달단계에 있는 개인의 발달적 특성과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논문작성의 이론(Theory in Writhing Research Paper)
간호학문에서 다루는 현상을 파악하고 설명하며 결과를 예측, 통제하는 간호과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간호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간호연구(Nursing Research)
논문작성의 이론에서 학습한 과학적 간호연구방법을 토대로 실제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논문 형식에 따라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기법을 습득. 적용하며, 효과적으로 논문을 발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발표기회를 갖는다.
환경과 건강(Environment and Health)
간호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 환경과 건강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지식체와 최근의 이슈에 대한 방향제시를 논하고 간호학적인 측면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습득한다.
치료적 간호중재(Therapeutic Nursing Intervention)
간호의 보완요법적 간호중재를 소개하고 소집단별로 공동관심사를 통의하고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팀 활동을 증진하고 간호실무의 구체적 역할을 증진한다.
간호전공세미나(Seminar on Nursing Majors)
간호학문 분류체계에 근거하여 간호학 여러 분야의 발전배경과 변화를 이해하고, 세계속의 한국 간호학문의 수준과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다양한 전공교수가 수업에 참여하여 다양한 전공을 탐색하게 하고 타 분야의 문화를 이해하며 멘토로서 졸업 후의 인생설계에 기여하고 있다.
자율학습법(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성인학습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율학습 자세를 확립하여 대학에서 학문하는 방법을 익히고, 전문직 계획과 연결시키는 능력을 학습한다.
통증간호(Pain Management)
다양한 임상 현장의 대상자들이 경험하는 통증과 관련된 이론, 사정방법 및 통증관리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 후 임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간호학적 통증중재방법을 탐색한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임상심리학의 개념 및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시야를 넓히며,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문화의변천(Cultural Evolution of the World)
동서양 문화의 발전, 전파 및 교류를 지역과 시간을 넘나들며 고찰함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인류사회의 내면적 세계를 정확히 이해한다.
문화인류학(Anthropology Cultural)
인류학의 기본적 개념, 이론, 방법론을 소개하고 문화인류학의 관점으로 현대문화의 여러모습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용영어 1, 2(Practical English Conversation1, 2)
간호학과 관련된 쉽고 실용적인 영어의 사용을 목적으로 듣기와 말하기에 중점을 두면서 유용한 구문과 관련 어휘를 흥미롭게 다양한 활동으로 학습한다.
건강문제관리실습 1, 2(Health Problems and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1, 2)
건강문제관리 및 리더십 강의를 통해 학습한 성인, 지역사회, 정신건강문제 및 리더십, 간호접근을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 학과안내 > 졸업요건 |
졸업요건
간호학과(BSN)
- 4년(8학기)이상을 등록하고, 총 128학점이상 취득
- 소정의 졸업논문 심사과정 통과
※ 3학년진급요건 : 의료현장적응실습, 심폐소생술 이수
간호학과(RN-BSN)
- 3학년으로 편입하며, 전적대학 학점 중 64학점 인정
- 2년(4학기) 이상을 등록하고, 총 64학점이상 취득
- 소정의 졸업논문 심사과정 통과
◎ 학과안내 > 졸업논문 > 간호학과(BSN) |
졸업논문은 아래와 같은 제목으로 8~9명의 학생과 지도교수 한분으로 구성되어서 작성을 합니다.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 여대생의 성 역할 태도, 결혼 가치관과 출산의식
-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문직 자아개념,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
-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임상실습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의 부모애착, 자아존중감 및 데이트폭력 허용도의 관계
- 대학생의 성희롱 인식, 성평등 인식이 성적 자기주장의 관계
- 간호대학생의 월경태도 및 음주습관과 월경 전 증후군의 관계
- 간호대학생의 카페인 섭취와 수면의 질,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 학과안내 > 졸업논문 > 간호학사 특별과정(RN-BSN) |
졸업논문은 아래와 같은 제목으로 7~8명의 학생과 지도교수 한분으로 구성되어서 작성을 합니다.
- 제조업 남성근로자의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건강증진행위의 차이
- 중년여성의 건강지각, 노화불안과 건강증진행위
-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자기효능감,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 여대생의 자궁경부암 관련 지식과 위험인식,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지식, 자궁경부암 위험인식, 산부인과 검진공포와 예방행위의도
- 대학생의 성폭력 인식도와 성폭력 경험과의 관계
- 대학생의 피임지식,피임태도 및 피임의도 간의 관계
- 성인 초기 여성의 유방자가검진 실천 영향요인
- 대학생의 성인애착유형에 따른 데이트폭력 인식
◎ 학과안내 > 장학제도 |
지원자격
1) 직전학기에 F학점 없이 13학점 이상 취득하고 평점평균이 2.0이상인 학생
2) 입학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으로서 다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학생
가. 3학년 1학기 이전 : 직전학기 성적 평점 3.50 이상
나. 3학년 2학기 이후 : 직전학기 성적 평점 3.80 이상
3) 가계곤란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등 구비서류를 제출한 학생
신청기간
1) 장학금 신청은 매학기 정해진 신청기간 중에 하여야 한다.
- 1학기 : 직전학년도 12월
- 2학기 : 당해학년도 6월
지급방법
1) 장학금은 등록금을 고지할 때 장학금액 만큼 감면하여 고지하는 방식으로 지급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이 선발된 학기의 등록을 마친 경우나 장학금의 성격상 필요한 경우에는 장학생의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지급할 수 있다.
◎ 학과안내 > 졸업 후 진로 |
졸업 후 진로
간호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하면 간호사로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할 수 있다. 의료기관이나 산업장의 간호사 뿐만아니라 간호직 공무원, 보건교육사, 학교의 보건교사, 연구간호사, 심사평가원, 제약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간호과정 졸업 후 자격고시를 통과하면 가정전문간호, 응급전문간호, 노인전문간호, 임상전문간호 등 보다 전문적인 자신의 영역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그 외에도 일정기간의 교육과정 이수 후 보건진료원 등으로도 활동 할 수 있고, 노인요양시설 및 노인복지센터를 개업,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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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Title) | RN-BSN 수업 및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
이름(Name) | 백선희 () | 작성일(Date) | 2009.10.19 | 조회수(Views) | 711 |
간호학사편입과정(RN-BSN) 수업 및 실습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수업은 매주 화/수요일 17:50 ~ 21:40 (4교시) 실습은 3학년1학기 건강사정 Lab실습이 2조로 나뉘어 조별 격주 화요일 15:30 ~ 17:20까지 진행되며 3학년2학기 건강문제관리실습1(2학점)이 8일동안 4일씩 나뉘어 주간에 중환자/응급/모성 실습하고 4학년1학기 건강문제관리실습2(1학점)가 4일동안 2일씩 나뉘어 주간에 지역/정신 실습을 실시합니다. ※ 기타 수업내용은 본 홈페이지 학부/전공소개 간호학사특별과정(RN-BSN) 교육내용 및 교과과정 참고 |
제목(Title) | RN-BSN 편입학 전공시험범위 및 배점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
이름(Name) | 백선희 () | 작성일(Date) | 2009.10.19 | 조회수(Views) | 556 |
■ 전공시험 : 간호과정 - 참고자료(교재) 1)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간호과정 접근(현문사) 2) 간호국시문제집 * 참고자료는 간호학사특별과정을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공지하는것이니 특정출판사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 간호학사 특별과정 기출문제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 전형 요소 및 배점 : 전공시험 40점 / 전적대학성적 30점 / 심층면접 30점 * 전적대학 성적 반영(전적대학 성적 기본점수 없음) - 심층면접 1) 편입생의 전공 기초지식과 이해력, 인성, 사고력을 평가 2) 중점 평가 내용 ①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지식, 이해력, 탐구력 등 ② 적성의 전공 적합성, 관심도 ③ 입학 후 학업계획 및 졸업 후 진로계획 ④ 가치관 및 인성 평가 ■ 선발기준 - 일괄합산 방식(전공시험+전적대학성적+심층면접)으로 전형일에 전공시험(오전)과 심층 면접(오후)을 실시 하여 선발 -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은 총점 순으로 선발하며, 전공시험 및 심층면접 결시자, 자격 미달자는 불합격 처리 - 모집인원에 관계없이 전형결과 수학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전형요소별로 과락을 적용할 수 있 으며 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미등록 결원 발생 시에는 모집단위 내의 후순위자 중에서 총점 순으로 교육 및 수업환경 등을 고려하여 대학 자율로 추가 선발할 수 있음 - 제출서류 기한내 미제출한 자는 불합격 처리 |
제목(Title) | RN-BSN을 하면서 교직이수가 가능한가요? | ||||
이름(Name) | 백선희 () | 작성일(Date) | 2009.10.19 | 조회수(Views) | 501 |
간호학사특별과정(RN-BSN)을 하면서 교직이수가 가능합니다. 편입학OT때 신청자에 한하여 교직과정 이수신청서 및 계획서를 받고 3학년 1학기 3월첫주 화요일 학업성적, 인성, 적성에 대한 면접후 선정됩니다. 2008학번(2010학년도편입생)부터는 교직정원이 4명에서 8명으로 증원되었습니다. 지원경쟁율은 약 2:1정도입니다. 수업은 교직이론 9과목(18학점) 및 교직실습 2과목(4학점) 총 22학점을 본교 주간수업으로 이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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