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아이폰을 위한 NFC (근거리 무선 통신)

by 버들도령 2020. 6. 19.
728x90

아이폰을 위한 NFC (근거리 무선 통신)

NFC (근거리 무선 통신) 란 무엇입니까?

NFC는 Apple이 모든 새로운 iPhone을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이 여전히 그 의미와 사용법을 전혀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능을 신속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NFC는 단거리 (최대 1,6 인치)를 통해 장치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선 기술이므로 잘 알려진 Bluetooth 기술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NFC 를 사용하면 물리적인 물체에 부착된전자 태그 ( NFC 태그라고 함)에 기록된 소량의 데이터만스마트 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교환하려면 송신기와 수신기가 즉시 근접해야 하므로 NFC는 장치를 감시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특히 안전합니다.

NFC를 지원하는 iPhone은 무엇입니까?

2008 년 첫 번째 NFC 지원 스마트 폰이 출시되었지만 Apple은 모든 최신 iPhone 모델에 iPhone 6 이후 NFC 모듈을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다음 iPhone 모델에는 NFC 칩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6s , iPhone 6s Plus, iPhone SE,
 iPhone 7, iPhone 7 Plus, iPhone 8, iPhone 8 Plus,
 iPhone X, iPhone XS, iPhone XS Max 및 iPhone XR.
 iPhone 11, iPhone 11 Pro, iPhone 11 Pro max
그러나 NFC 태그는 iPhone 7 모델 이후 에서만 읽을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Phone에서 NFC는 어떻게 작동합니까?

오랫동안 NFC는 Apple의 자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Apple Pay를 사용하도록 독점적으로 승인되었습니다. 이 기술을 지원하는 상점에서 NFC 지원 iPhone은 센서 또는 EC 단말기에 고정되어 결제 프로세스를 완료합니다. Apple Pay가 모든 국가에서 항상 동일하게 제공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iPhone의 기능 가능성은 지금까지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러나 2017 년 가을에 Apple에서 도입 한 "CORE NFC" 프레임 워크는 iPhone의 NFC 측면에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이 프레임 워크를 통해 Apple은 iPhone에서 앱 개발자를 위한 NFC 기능을 개방 했습니다. iPhone 7 이후 부터의 모든 iPhone 모델은 NFC Reader 앱을 사용하여 NFC 태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앱과 결합하여, 사용자는 자신의 iPhone으로 NFC 태그를 스캔하여 슈퍼마켓의 특정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거나, 박물관의 전시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NFC가 활성 상태일때 스캔할 태그가 있는 경우 앱에 스캔 시트가 표시됩니다.

아이폰 XS (Max)와 아이폰XR에서는 NFC Reader 앱을 먼저 시작할 필요 없이 NFC 태그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이 "Background Tag Reading" (Apple에서 부르는 명칭대로..)는 iPhone 화면이 켜질 때마다 자동으로 발생합니다. 태그가 감지되면 화면에 알림이 표시되어, 사용자에게 해당 NFC 리더 앱에서 항목을 열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NFC 태그에는 URL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URL 이외의 콘텐츠를 읽으려면 먼저 NFC 리더 앱을 열어야 합니다.

 그러나 Apple은 개발자 또는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로 NFC 태그에 레이블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텍스트 읽기, URL 읽기 또는 NFC 장치를 iPhone에 연결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애플의 NFC 기능 덕분에 앞으로 더 많은 앱들이 아이폰의 기능을 지원할 것입니다. iPhone 6에는 이미 NFC 칩이 있지만 iPhone 7, iPhone 8 또는 iPhone X와 같은 iOS 11 이상이 설치된 최신 iPhone 만 "CORE NFC" 및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iPhone NFC Reader 앱 – iPhone에서 NFC 사용

iPhone에서 NFC를 사용하려면 적절한 NFC 리더 앱이 필요합니다. App Store에서 iPhone 용 무료 앱 NFC Reader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iPhone 7, iPhone 7 Plus, iPhone 8, iPhone 8 Plus, iPhone X, iPhone XS 및 iPhone XS Max에서 NFC 태그 읽기를 지원합니다.

 

‎NFC for iPhone

‎Read and Write NFC Tags with your iPhone 7 or newer The features: • Writing and reading of NFC Tags • Natural visualisation of the data on a NFC Tag • Connect to Wi-Fi networks by scanning a NFC Tag (application/vnd.wfa.wsc) • Scan business cards and add

apps.apple.com

가격 : 무료

출처 : 아이폰 tricks

 

아래 표를 보시죠.
iPhone 6 시리즈 이후부터는 NFC 칩을 모두 내장하고 있으며,
iPhone 7 시리즈 이후부터는 Card Emulation과 NFC Payments, Read/Write도 가능해졌습니다.
국내에서는 Apple Pay가 지원되지 않지만, 대표적으로 미국과 일본, 중국 같은 국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Has NFC Card Emulation NFC Payments Reads NFC Writes NFC
iPhone 11, 11 Pro / Max, SE (2nd Gen)
iPhone XS, XS Max, XR
iPhone X, 8, 8+, 7, 7+ ✓*
iPhone 6, 6+, 6S, 6S+, SE (1st Gen) X X
iPhone 5S, 5C, 5, 4S, 4, 3GS, 3G X X X X X

 

iPhone NFC 칩 호환성 여부

NFC 칩 호환 여부
NTAG210µ
NTAG210
NTAG213
NTAG215
NTAG216
NTAG424 DNA
NTAG413 DNA
MIFARE Ultralight® EV1
ICODE SLIX

 

2019년 11월 현재 NFC관련 앱들이 출시된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교통카드 잔액조회/거래내역 조회를 하는 앱들입니다.

어른보다는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많이 필요한 앱이죠.
어른들의 경우는 신용카드내에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으니...잔액이 모자를 일은 거의 없죠.

학생들이 교통카드의 잔액을 몰라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통카드는 잔액을 그때그때 충전해줘야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니까요.

버스를 탔는데 잔액부족인 경우였겠지요. 얼마나 민망했을까요.

다행히...아이폰에서도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아래와 같은 앱들이 출시되었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비NFC - 교통카드 충전/잔액조회/거래내역 조회

 

‎부비NFC - 교통카드 충전/잔액조회/거래내역 조회

‎교통카드 충전, 잔액 조회, 거래내역 조회할 땐 부비NFC! 이제 아이폰 이용자도 편의점 찾아다닐 필요 없이 폰에서 교통카드를 충전해보세요! ■ 2018 스마트앱어워드 생활정보분야 최우수상 수상 ■ 주요 기능 1. 교통카드 충전(신용/체크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상품권, 티코인 등) 2. 교통카드 잔액 조회 3. 교통카드 거래내역 조회 ※ 교통카드 결제(쇼핑하기, 온라인 가맹점 상품 구매 등), 무료충전소 등 다양한 기능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apps.apple.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