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시사 & 뉴스

장기기억( Long-term memory, LTM) 학습법

by 버들도령 2024. 2. 5.
728x90

장기기억( Long-term memory, LTM)

장기기억(Long-term memory, LTM) 이란?

'장기기억'은 짧은 시간 동안만 유지되는 단기기억과 달리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있는 기억을 말합니다.
장기기억은 크게 명시적 기억과 암묵적 기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명시적 기억
    의식적으로 기억하거나 떠올릴 수 있는 기억입니다.
    사실적인 정보 (예: 역사적 사건, 과학적 개념)
    개인적인 경험 (예: 어렸을 때 있었던 일, 친구와의 만남)
    언어 정보 (예: 단어, 문장)
  2. 암묵적 기억
    의식적으로 인지하지 못하지만 자동적으로 수행되는 기억입니다.
    자전거 타기, 운전, 악기 연주와 같은 기술적인 기억
    조건 반사와 같은 비연합적인 학습
    감정, 기분, 인지적 스키마와 같은 내재된 기억
    장기기억은 뇌의 해마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마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기기억이 형성되면 해마에서 정보가 대뇌 피질의 여러 영역으로 전달되어 저장됩니다.

장기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희미해지거나 변형될 수 있지만,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기억을 되살리는 단서가 주어지면 잊고 있던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 있습니다.

장기기억은 학습, 경험,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것은 장기기억 덕분입니다.



공부할 때 장기기억으로 만들 수 있는 학습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몇 가지 중요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이해하고 연관짓기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는 것보다 내용을 이해하고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연관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보가 의미 있게 연결되어 장기기억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적극적인 학습
수업 내용을 단순히 듣거나 읽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질문을 하거나, 토론에 참여하거나,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에서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3. 반복 학습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복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배운 내용을 정기적으로 복습하고, 퀴즈나 시험을 통해 스스로를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다양한 학습 방법 활용
시각적 학습자는 그림, 마인드맵, 플래시 카드 등을 활용하고, 청각적 학습자는 강의 녹음을 듣거나 스스로 설명하는 것을 녹음하여 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서 학습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면 뇌를 여러 각도로 자극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충분한 휴식과 수면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수적입니다.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적절한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건강한 생활 습관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장기기억 형성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추가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 spaced repetition: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 mnemonics: 기억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더 쉽게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 chunking: 정보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기억하는 방법입니다.
  • interleaving: 다양한 내용을 번갈아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 retrieval practice: 기억하려는 내용을 자주 떠올리는 연습을 하는 방법입니다.

장기기억 형성에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는 개인의 학습 스타일과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