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시사 & 뉴스

수능 예비 소집 일 안가면? Q&A, 수능 시험중 휴대 가능/불가능 물품 확인 및 유의사항

by 버들도령 2022. 10. 27.
728x90

수능 예비 소집 일 안가면? Q&A

수능 시험중 휴대 가능/불가능 물품 확인 및 유의사항

2021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일정 변경 주요 내용. 수시 학생부 작성 기준일 : 2020. 09. 16(수). 정시 학생부 작성 기준일 : 2020. 12. 14 (월). 수능 시행일 : 2020. 12. 03(목). 수능 성적 통지일 : 2020. 12. 23(수). 수시 원서접수기간 : 2020. 09. 23(수) ~ 2020.09. 28(월). 수시 합격자 발표 : 2020. 12. 27(일) 까지. 정시 원서접수기간 : 2021. 01. 07(목) ~ 01. 11(월). 정시 합격자 발표 : 2021. 02. 07(일) 까지
넌 할 수 있어!! 수능 대박.
모든 순간 찬란하게 빛날 널 응원해.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일정 주요 내용
주요 업무 추진일정 비고
시행기본계획 발표 2022.03.22.(화)  
시행세부계획 공고 2022.07.04.(월) 중앙 일간지
원서 교부, 접수 및 변경 2022.08.18.(목) ~ 09.02.(금) 토요일 및 공휴일 제외
(지원자 신분증, 여권용 사진 2매, 응시수수료를 준비)
수능 예비 소집일 2022.11.16.(수) 원서 접수증에 표시되어 있는 장소로 가시면 됩니다. 응시할 시험장의 위치등 확인 필수!!!
시험 실시 2022.11.17.(목)  
문제 및 정답 이의신청 2022.11.17.(목) ~ 11.21.(월) 5일간
정답 확정 2022.11.29.(월)  
채점 2022.11.18.(금) ~ 12.09.(금) 22일간
성적 통지 2022.12.09.(금) 성적표는 원서를 접수한 곳에서 배부하며, 온라인을 통해 성적증명서 발급도 가능.
수능 성적증명서 홈페이지(https://csatreportcard.kice.re.kr)를 통해 가능

* 상기 일정은 업무 사정상 변경될 수 있음.

 

2023학년도 수능 주요 일정 -출처(연합뉴스)

 

#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간 및 영역별 문항수
교시 시험영역 시험시간(소요시간) 문항수 비고
수험생 입실 완료 - 08 : 10까지
1 국어 08 : 40 ~ 10 : 00 (80분) 45  
휴식 - 10 : 00 ~ 10 : 20 (20분)
2 수학 10 : 30 ~ 12 : 10 (100분) 30 단답형 30% 포함
중식 - 12 : 10 ~ 13 : 00 (50분)
3 영어 13 : 10 ~ 14 : 20 (70분) 45 듣기평가 문항 17개 포함
- 13:10부터 25분 이내
휴식 - 14 : 20 ~ 14 : 40 (20분)
4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14 : 50 ~ 16 : 37 (107분)    
한국사 14 : 50 ~ 15 : 20 (30분) 20 필수영역
한국사 영역 문·답지 회수
탐구 영역 문·답지 배부
15 : 20 ~ 15 : 35 (15분)   문·답지 회수 및 배부 시간 15분
(탐구 영역 미선택자 대기실 이동)
탐구(사회·과학·직업)
시험 : 2과목 선택
15 : 35 ~ 16 : 05 (30분) 20 - 선택과목 응시 순서는 응시원서에 명기된 탐구 영역별 과목의 순서에 따라야 함.

- 문제지 회수시간은 과목당 2분
시험 본 과목
문제지 회수
16 : 05 ~ 16 : 07 (2분)  
탐구(사회·과학·직업)
시험 : 1~2과목 선택
16 : 07 ~ 16 : 37 (30분) 20
휴식 - 16 : 37 ~ 16 : 55 (18분)
5 제2외국어 / 한문 17 : 05 ~ 17 : 45 (40분) 30 듣기평가는 실시하지 않음.

※ 시험당일 모든 수험생은 08:10까지 지정된 시험실 또는 대기장소에 입실해야 하며, 2교시 ~ 5교시는 시험 시작 10분전까지 입실해야 함.

 

202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필수 확인사항 : 수험표, 사진이 부탁된 신분증 지참, 개인 도시락 및 음용수 준비, 개인 시계 준비

예비소집일 유의사항

○ 11월 16일 예비소집일 유의사항 : 수능 전날 에비소집에 참여하여 수험표 수령, 자가격리자 및 확진자의 경우 대리수령 가능,

수험표 분실 시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동일한 사진 1매를 가지고 시험관리본부에 신고 후 수험표 재발급(시험 당일 오전 7시 30분까지),

본인의 해당 시험실 위치를 확인(건물 입장 불가)

수능 시험 당일 유의사항

○ 시험 당일 유의사항 : 시험장 출입은 오전 6시 30분부터 허용, 시험장 입실은 오전 8시 10분까지 완료, 체온 측정 및 증상 확인,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후 입장 가능, 점심시간에는 종이 칸막이를 직접 설치 후 자기 자리에 앉아서 식사, 오염에 대비한 여분의 마스크 준비

 

 

○ 수능 주요 부정행위 유형

  • 다른 수험생의 답안지를 보거나 본인의 답안지를 보여주는 행위
  • 다른 수험생과 손동작, 소리 등으로 서로 신호를 하는 행위
  • 부정한 휴대물을 보거나 무선기기 등을 이용하는 행위
  • 대리시험을 의뢰하거나 대리로 시험에 응시한 행위
  • 다른 수험생에게 답을 보여주기를 강요하거나 위협하는 행위
  • 기타 부정행위 심의위원회에서 중대한 부정행위로 판단한 경
    응시 과목의 시험 종료령이 울린 후에도 계속해서 종료된 과목의 답안을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행위
  • 4교시 탐구영역의 경우 선택과목 시간별로 해당 선택 과목이 아닌 본인의 다른 선택과목의 문제지를 보거나 동시에 본인이 선택한 2과목의 문제지를 보는 행위
  • 감독관의 본인 확인 및 소지품 검색 요구에 따르지 않는 행위
  • 시험장 반입 금지물품을 반입하고 1교시 시작 전에 제출하지 않는 행위
  • 시험시간 동안 휴대 가능 물품 외 물품에 대해 감독관의 조치에 응하지 않거나 안내와 달리 임의의 장소에 보관한 행위
  • 기타 부정행위 심의위원회에서 경미한 부정행위로 판단한 경우

 

 

2023학년도 수능 부정행위 유의사항

부정행위 유의사항

○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 휴대전화
  • 스마트기기(스마트 워치 등)
  • 디지털카메라
  • 전자사전
  • 전자계산기
  • 라디오
  •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 통신, 결제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가 있는 시계
  • MP3플레이어
  • 카메라펜
  • 전자담배
  • 통신기능이 있는 이어폰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 신분증
  • 수험표
  •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 흰색 수정테이프
  • 흑색 연필
  • 지우개
  • 샤프심(흑색, 0.5mm)
  •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
  • 마스크 **

* 통신, 결제 기능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없는 시계
** 감독관 사전 확인 필요

시험 중 적발 시 압수조치 물품

○ 시험 중 적발 시 압수조치 물품

  • 투명종이(기름종이)
  • 연습장
  • 개인샤프
  • 예비마킹용 플러스펜
  • 볼펜

○ 시험 중 적발 시 즉시 부정행위 처리되는 물품

  • 교과서
  • 참고서
  • 기출문제지

 

본인이 선택한 과목을 순서대로 풀기

4교시 탐구영역 시험 시간에는
책상에 부착된 스티커를 확인하여
본인이 선택한 과목을 순서대로 풀기
- 내가 선택한 과목의 문제지 하나만 책상에 올려두고 풀어야 함
- 선택과목의 순서를 바꿔서 풀거나, 선택한 과목의 문제지 모두를 동시에 올려두는 것은 부정행위
- 2선택과목 시간에 이미지 종료된 1선택과목의 답안을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부정행위

조금만 관심을 갖고 주의하면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어요
2023학년도 수능 부정행위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수험생분들을 응원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 유의사항

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험생 슬럼프 극복하기~

수험생 슬럼프 극복하기
슬럼프란?
1. 스트레스 똑똑하게 해소하기
2. 삶에 작은 변화주기
3.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4.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수험생 슬럼프 극복 방법

 


증상 유무에 따라 구분해 입실
시험장에서는 모든 수험생 마스크 착용
책상 앞면 가림막 설치

 

개인 도시락과 음용수 준비
시험 종료 후 안내에 따라 퇴실
건강관리 유의, 대학별 평가 준비
안전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 수험생 여러분,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 예비소집일에 반드시 참석하여 수험표 수령 및 시험장 확인
◈ 확진·격리 수험생은 교육청에 반드시 신고
◈ 시험 당일 오전 6시 30분부터 출입 가능하고, 8시 10분까지 입실 완료
◈ 수험생 마스크 의무 착용, 감독관의 신분 확인에 적극 협조
◈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 및 휴대 가능 물품, 4교시 응시방법 숙지
◈ 시험 전, 당일, 시험 후 방역 수칙 준수 철저


올해는 방역 관리를 위해 새로운 준수 사항이 추가되었고, 필요한 경우 수험생이 직접 조치해야 하는 사항도 있으므로, 수험생들은 관련 내용을 명확히 숙지해야 한다.

□ 교육부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수험생들이 원활하게 응시할 수 있도록 ‘수험생 유의사항’을 안내하였다.

□ 수험생은 예비소집(11.16.)에 반드시 참석하여 수험표를 받고, 시험 당일 시험장을 잘못 찾는 경우가 없도록 시험장 위치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예비소집일에 시험장 건물로 입장은 금지되며, 확진·격리 수험생은 직계 가족 또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지인 등을 통해 수험표를 대리로 받을 수 있다.

확진 수험생은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각각 응시하게 되므로, 시험 전 코로나19 확진이나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수험생은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우선, 보건소에 수능 지원자임을 밝히고 관련 안내를 받은 후 관할 교육청에 격리 또는 확진 사실과 수능 응시 여부 및 본인 연락처 등을 신고해야 한다.

- 이때, 격리자는 시험 당일 자차 이동(보호자·지인 등) 가능 여부, 확진자는 안내받은 입원 예정 병원(또는 생활치료센터)명도 함께 신고한다.

※ 수능 지원자 준수 사항 : [붙임1] 참고

아울러, 수능 전날(11.16.) 보건소는 수험생에게 우선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진단검사를 희망하는 수험생은 병원(선별진료소)이 아닌 가까운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 수험생은 반드시 방문한 보건소에 수험생임을 밝히고 진단검사를 받은 후 관할 교육청에 진단검사를 받았음을 신고해야 한다.

교육청은 신고가 접수되면 해당 수험생에게 별도 시험장 위치나 시험 응시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안내하게 된다.

- 확진·격리 수험생은 별도로 안내 받은 시험장이 아닌 다른 시험장에서는 응시가 불가능하고, 다른 시험장에 진입할 경우 관계 법령에 따라 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유념해야 한다.

 

※ 수험생 안내 

□ 시험 당일(11.17.)에는 오전 6시 30분부터 시험장 출입이 가능하고 오전 8시 10분까지는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시험실 입실 전에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체온을 측정하며,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체온을 측정하는 관계자에게 미리 증상을 알리는 것도 필요하다.

수험생은 시험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분실·오염·훼손 등에 대비해 여분의 마스크를 준비해 오기를 권장한다.

- 망사 마스크, 밸브형 마스크와 같이 침방울(비말) 차단 효과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은 착용하지 말아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시험장 관계자에게 요청하면 마스크를 지급받을 수 있다.

◦ 1교시(국어)를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도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하여 감독관으로부터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를 지급받고 유의사항을 안내 받은 후,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지정된 대기실로 이동한다.

◦ 수험표를 분실한 경우에는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동일 원판으로 인화한 사진 1장과 신분증을 가지고 시험장에 설치된 시험관리본부에 신고하면 재발급이 가능하다.

□ 올해는 수험생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로 신분 확인 절차가 더욱 철저하게 진행되며,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관리·감독이 강화되므로 수험생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수험생은 감독관의 신분 확인 요구에 마스크를 잠시 내려 얼굴을 보여 주어야 하며, 손동작을 하여 부정행위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시험 당일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장에 반입할 수 없으므로 시험장 반입금지 물품은 집에 두고 오는 것이 최선이며, 시계는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과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없는 아날로그시계만 허용된다.

◦ 만약 미처 두고 오지 못한 전자기기가 있다면 1교시 시작 전까지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고, 제출하지 않고 있다가 적발될 경우에는 즉시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시험이 무효 처리된다.

올해는 수험생의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분실·오염·훼손 등으로 시험 중 마스크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험실 휴대가능 물품에 마스크도 포함되었다.

- 시험 중 휴대가능 물품 이외의 모든 물품은 휴대하거나 휴대하지 않더라도 감독관의 지시와 다르게 임의의 장소에 보관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 단,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의료상 휴대가 필요한 물품(보청기, 혈당측정기 등)은 교육청의 사전 확인을 거친 후 휴대할 수 있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제 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연필 △지우개 △샤프심(흑색, 0.5㎜) △시침·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로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모두 없는 시계* △마스크(감독관 사전 확인 필요) 등

*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로 표시하는 기능이 포함된 시계는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으로 휴대 불가

□ 4교시 탐구영역 응시방법도 명확히 숙지해야 한다. 지난 2020학년도 수능에서 부정행위로 적발된 253명의 수험생 중 4교시 탐구영역 응시방법 위반자가 106명(약 42%)으로 가장 많았다.

◦ 4교시 탐구영역 시험 시간에는 선택과목에 해당하는 문제지만 봐야 하지만, 해당 선택과목이 아닌 다른 선택과목의 문제지를 보거나 동시에 2개 과목 이상의 문제지를 보는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된다.

답안지는 필적확인란을 포함하여 지급되는 컴퓨터용 사인펜으로만 표기해야 하며, 연필이나 샤프 등으로 기입하지 않도록 한다.

답을 잘못 기입한 경우에는 답안지 교체나 수정테이프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지만, 4교시 답안지의 경우 한국사와 탐구영역 각 선택과목의 답란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종료된 과목의 답란은 절대 수정하거나 기입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예를 들어, 경제 과목 시간에 앞서 끝난 한국사 과목의 답을 기입하거나 수정하면 부정행위로 처리된다.

◦ 답안지는 ‘이미지 스캐너’로 채점을 하므로, 답안지에 예비로 표시(예비마킹)한 것을 지우지 않고 남겨두면 중복 답안으로 채점되어 오답 처리될 수 있으므로 수정테이프나 지우개로 깨끗이 지워야 한다.

2교시 수학영역은 유형(가형/나형)과 문형(홀수형/짝수형)이 구분되고 1교시 국어영역, 3교시 영어영역, 4교시 한국사영역은 문형(홀수형/짝수형) 구분된다.

◦ 문제지를 받으면 책상에 부착된 스티커에 표기된 자신이 선택한 유형(가형, 나형) 또는 문형(홀수형, 짝수형)의 문제지가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수험번호 끝자리가 홀수이면 홀수형을, 짝수이면 짝수형 문제지를 받아 풀어야 한다.

- 이외, 4교시 탐구영역과 5교시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유형 및 문형의 구분이 없으며, ‘시험편의제공대상자’에게는 홀수형 문제지만 배부된다.

◦ 매년 답안지에 문제지의 문형 또는 수험번호를 잘못 기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므로, 답안지 작성 시에는 문제지의 문형과 수험번호를 제대로 기입했는지 재차 확인이 필요하다.

□ 모든 수험생은 시험 전과 당일, 그리고 시험 후에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수능 당일에는 실내에서 오랜 시간 동안 시험이 치러지므로, 손 씻기, 손 소독하기, 거리 두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시험장 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 쉬는 시간에 서로 모여 있거나 대화하는 것을 자제하고, 점심시간에는 본인의 자리에서 도시락으로 식사해야 한다.

- 시험장에는 정수기 등 음용 설비를 운영하지 않으므로 개인이 마실 물은 따로 준비해야 한다.

- 매 교시 종료 후 모든 시험실 마다 환기를 실시하므로 실내 온도를 고려해 외투를 입는 등 보온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으며, 화장실은 바닥에 표시된 지점에서 대기하며 이용해야 한다.

- 시험이 모두 끝났을 때에도 안내방송과 시험장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 개인 간 거리를 유지하며 퇴실하도록 한다.

수능 이후에도 대학별 전형이 계속 이어지므로, 감염병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생활 속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교육부는 수험생들이 유의사항을 보다 쉽게 접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영상물, 카드뉴스 등 다양한 종류의 관련 홍보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해 왔다.

* 수능 방역 관리 안내(’20.10.16.), 수능 응시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20.11.9.),수능 부정행위 방지 홍보 영상(’20.11.11), 수능 응시 수험생 안내사항(’20.11.16.)

수험생 유의사항 관련 자료와 자세한 내용은 교육부(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부 (https://www.moe.go.kr )
 

http://www.moe.go.kr

 

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https://www.kice.re.kr )

□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각 학교에, 배포된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험생에 대한 사전 교육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요청하고, 수험생들이 유의사항을 명확히 숙지한 후 시험에 응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붙임4.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험생 유의사항 안내문

출처 : 교육부

 



아래는 수능 예비 소집 시 안내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 참고하시라고 아래의 내용은 그대로 둡니다.

수능 예비 소집 안내


수험표 지급 받고, 수능 당일 당황하지 않도록 시험장 '확인'…교실 들어가진 못해 

수능을 처음 보는 고3 수험생들은 수능 예비소집일을 꼭 참석해야 하는지, 가면 뭘 하는지, 궁금한 게 많다. 수능 예비소집일에 관한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정리해봤다.

Q. 수능 예비소집일, 가면 뭐 하나요?
A. 수능 전날, 고사장을 확인하기 위해 미리 모이는 차원입니다. 수험표를 지급 받고, 수험표에 기록된 '선택영역 및 선택과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수능 당일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줍니다.

Q. 시간, 장소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 수능 예비소집일 시간과 장소는 원서접수증에 표시돼 있습니다.

Q. 교실에 들어가 볼 수 있나요?
A. 수능 예비소집일엔 교실엔 들어갈 수 없고, 시험장을 보는 교실이 어딘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 교실 창문에 시험장 번호가 붙어 있어서, 바깥에서도 대략적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소요 시간은 얼마 정도 될까요?
A. 학교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20~30분 내외입니다.

Q. 준비물이 있나요?
A. 수능 예비소집일 준비물은 별도로 없습니다.

Q. 출석 체크를 하나요?
A. 별도로 출석 체크를 하진 않고, 안 가도 불이익이 있는 건 아닙니다.

Q. 그런데도 수능 예비소집일을 꼭 가야하나요?
A. 예비소집일의 가장 중요한 의미는, 시험장을 미리 한 번 가보는 데에 있습니다. 시험 장소가 집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어떻게 가는지, 혹시 가는 데에 변수는 없는지, 이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심리적으로도 시험장을 한 번 와봤다는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 모든 수험생 분들 수능 대박~ 기원합니다~

수능 시험 중 휴대 가능/불가능 물품 확인 및 유의사항

4교시 탐구영역 제대로 풀자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 신분증, 수험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흑색연필, 지우개, 흑색 샤프심, 아날로그 시계 (출처 : 교육부)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수능 시험 중 반입 금지 물품 :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전자 시계, 전자담배, 통신기능이 있는 이어폰, MP3,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전자사전, 디지털 카메라
불가피하게 반입 금지 물품을 가져왔을 경우엔

1교시 시작 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합니다.

서랍 속, 주머니 샅샅이 살펴요!!

시험 중 반입 금지 물품
기타 유의사항

 

수능일 주의 사항

수능일 유의사항

 

수험생들은 예비소집에 반드시 참석해 수험표를 교부받고 유의사항과 반입금지 물품에 대해 안내 받아야 한다. 또 예비소집 후 본인이 배정된 시험장 학교를 방문해 시험실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예비소집은 재학생과 졸업생의 경우 재학(출신)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검정고시합격자 등 기타 응시생은 지정된 학교에 가야한다. 

수험생은 시험 당일 입실 완료 시간을 엄수해야 하고, 1교시(국어) 미선택자도 반드시 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반드시 지참해야 할 것은 수험표, 신분증, 도시락(점심시간 외출 금지), 수험표 분실 대비 사진 1장 등이다. 시험 당일 수험표 분실 시에는 시험장관리본부에서 본인임을 확인한 뒤 임시수험표를 발급받아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임시수험표 발급 시에는 응시원서에 부착된 사진과 동일한 여권용 규격 사진(3.5×4.5㎝) 1매를 준비하면 된다.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와 전자담배를 비롯한 모든 전자기기의 반입이 금지되며 반입 시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은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에 두는 것도 부정행위에 해당한다. 시험 중엔 흑색연필과 지우개, 샤프심, 흰색 수정테이프 등 휴대가능물품 이외에는 소지할 수 없으며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는 시험장에서 지급된다.

특히 4교시 탐구영역 시간에는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과목의 문제지를 보거나 동시에 두 과목 이상의 문제지를 보면 부정행위로 간주되는 만큼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