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시사 & 뉴스

태풍 & 허리케인의 종류와 위력

by 버들도령 2022. 9. 18.
728x90

  태풍 & 허리케인의 종류와 위력

태풍. 허리케인. gif
태풍 하이선(Typhoon Haishen, 2020년 9월)

 

태풍(한국 한자: 颱風, 영어: typhoon, 중국어 간체자: 台风) 또는 열대폭풍(熱帶暴風, TS: tropical storm)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이 발달하여,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2m/s 이상의 강한 폭풍우를 동반한 국지적 기상 현상을 말한다.

태풍과 같은 열대폭풍은 발생 지역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인도양과 남태평양에서 발생하면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하며, 북태평양 중부와 동부, 북대서양 서부에서는 최대 풍속 32.7 m/s 이상의 열대저기압 폭풍을 허리케인(Hurricane)이라고 한다.

브라질 동쪽 남대서양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아 명칭이 정의되어 있지 않지만, 브라질에서는 사이클론, 미국에서는 허리케인으로 부른다.

과거 호주에서는 원주민의 말로 공포, 우울을 뜻하는 윌리윌리(willy-willy)로 불렸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태풍은 북태평양 서쪽에서 7월 ~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고위도로 북상하면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미크로네시아 일부에 영향을 준다.

최대 풍속이 17.2m/s 미만이면 열대저압부(TD: Tropical Depression)로 구분하며, 중심부의 난기핵(暖氣核)이 소멸되면 온대저기압(Extratropical Cyclone) 등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각 지역마다 발생 기준에 차이가 있으며, 코리올리 힘의 영향으로 북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남반구에서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태풍은 폭우, 해일, 강풍에 의한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가뭄 해갈 등의 수자원 공급과 대기질 개선, 냉해와 폭염완화, 바다의 적조현상과 강의 녹조현상 억제, 지구의 열 순환 등 여러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

출처 : 위키백과

 

태풍의 특징

태풍은 열대저기압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해수면 온도 26.5°C 이상의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많은 수증기와 바람을 동반하고, 해수면 온도가 25°C에서도 생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3. 보통은 중심 부근에 강한 비바람을 동반한다. (최소 17.2m/s 이상)
  4. 전선은 동반하지 않는다.
  5. 중심에는 하강 기류(氣流, air current)가 발생하여 반경이 수km ~ 수십km 정도의 바람이 약하고 날씨가 대체로 맑은 구역이 있는데, 이 부분을 태풍의 눈이라고 한다. 대개 태풍의 눈 바깥 주변에서 바람이 가장 강하다.
  6. 일반적으로 발생 초기에는 무역풍을 타고 서북서진하다가 점차 북상하여 편서풍을 타고 북동진한다.
  7. 수증기의 잠열을 주 에너지원으로 하기 때문에 육지에 오르면 그 세력이 약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태풍 진행방향과 바람의 상관관계.

태풍의 왼쪽은 비▲, 오른쪽은 바람▲
태풍의 진행 방향에 대해서 중심역의 오른쪽을 위험반원(dangerous semicircle), 왼쪽은 가항반원(navigable semicircle)으로 구분한다.

북상하는 태풍은 편서풍 등의 영향을 받아 오른쪽이 왼쪽보다 풍속이 강한 편이다.

따라서 위험반원은 남동쪽으로 바람이 가장 강한 구역이며, 가항반원은 북서쪽으로 풍속이 약해져 수증기가 정체되기 때문에 비가 가장 많은 구역이다.

 

태풍 종류와 위력

종류 바람세기 위력 설명
열대저기압 17 m/s 미만 - 초속 15m에는 간판이 떨어질 수 있고, 쓰고 가는 우산이 찌그러지기 시작합니다.
태풍 17~24 m/s 바람3급 초속 20m가 되면 끈을 꽉 조였던 등산모자가 벗겨지고 제대로 숨쉬기도 어렵습니다.
태풍 25~32 m/s 바람2급 초속 25m의 바람에는 지붕이나 기왓장이 뜯겨 날아갈 수 있고, 초속 30m, 가로수가 뽑히고 낡은 집이 무너지는 수준입니다.
태풍 33~50 m/s 바람1급 초속 35m면 기차가 탈선할 수도 있으며, 초속 40m 이상이면 사람은 물론 큰 바위도 날려버리고, 달리는 차도 뒤집어놓을 수 있습니다.
태풍 51 m/s 이상 바람1급 초속 60m를 기록했던 2003년 '매미'는 거대한 철제 크레인도 쓰러뜨렸습니다.

 

허리케인 종류와 위력

종류 바람세기 위력 설명
허리케인 74마일~95마일
(118km~152km)
1등급 지반이 약한 곳에 세워져 있는 관엽수, 간판 등을 파괴한다.
허리케인 96마일~110마일
(153km~177km)
2등급 지반이 약한 곳에 심겨진 나무를 넘어뜨리며, 일반 주택의 지붕과 유리 창문을 날릴 정도이다.
허리케인 111마일~130마일
(178km~209km)
3등급 빌딩에 금이 가게 한다.
허리케인 131마일~155마일
(210km~249km)
4등급 일반 주택을 심하게 파괴하거나 무너뜨리고, 나무를 뿌리째 뽑아 날려버린다.
초강력 허리케인 156마일 (250km) 이상 5등급 지상에 서 있는 나무는 모두 쓰러뜨리고, 일반 주택과 작은 빌딩을 뒤엎고, 강을 잇는 다리까지도 쓰러뜨린다.

참고 : 2005년 9월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를 덮친 허리케인 카트리나는 최고 등급인 5등급까지 발달했었음.

 

허리케인 아이크 (2008년)

이미지 출처 : lance.modaps.eosdis.nasa.gov/gallery/?2008248-0904/Ike.A2008248.1440.250m.jpg

 

Rapid Response - LANCE - Terra/MODIS 2008/248 14:40 UTC Hurricane Ike (09L) off the Lesser Antilles

 

lance.modaps.eosdis.nasa.gov

 

허리케인의 등급별 현황
1등급
건축 구조물에 대한 피해는 없다. 매어놓지 않은 이동식 주택이나 관목, 나무가 주로 피해를 입는다. 해안에 침수나 부두에 사소한 피해가 있을 수 있다. 1등급의 열대저기압에는 허리케인 베스, 허리케인 제리, 허리케인 이스마엘, 허리케인 가스톤, 허리케인 노엘 등이 있다.

2등급
지붕이나 문, 창문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농작물이나 이동식 주택 등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온다. 침수 피해가 있고, 무방비로 정박된 소형 선박이 떠내려갈 수 있다. 2등급의 열대저기압에는 허리케인 카롤, 허리케인 디애나, 허리케인 에린, 허리케인 마티, 허리케인 주안, 태풍 갈매기 등이 있다.

3등급
건물과 담장이 파손될 수 있다. 이동식 주택이 파괴된다. 해안의 침수로 인해 작인 건물이 파괴되고, 큰 건물들이 떠내려가는 파편들도 인해 피해를 입는다. 내륙에도 침수가 일어날 수 있다. 3등급의 열대저기압에는 허리케인 엘마, 허리케인 프랜, 허리케인 이지도, 허리케인 잔느, 태풍 펑선 등이 있다.

4등급
담장이 크게 피해를 입고, 지붕이 완전히 날아가기도 한다. 해안 지역에 큰 침식이 일어난다. 내륙 지역에서도 침수가 일어날 수 있다. 4등급의 열대저기압에는 허리케인 갈베스톤, 허리케인 헤젤, 허리케인 휴고, 허리케인 이리스, 태풍 루사, 태풍 나리, 사이클론 나르기스, 허리케인 구스타브 등이 있다.

5등급
주거지와 산업 건물의 지붕이 완전히 날아간다. 건물이 완전히 붕괴되기도 한다. 침수로 인해 해안 저지대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 거주지를 잃은 지역에서의 대피가 요구된다. 5등급의 열대저기압에는 허리케인 앤드류, 허리케인 카미유, 허리케인 길버트, 허리케인 카트리나, 태풍 사오마이, 태풍 매미 등이 있다.

출처 : 위키백과

 

강풍의 위력
풍속 피해정도
초속 10m 들고 있는 우산이 부러짐
초속 15m 허술한 간판이 날아감
초속 20m 몸을 굽히지  않으면 걷기 어려움
초속 25m 지붕 기와가 날아감
초속 30m 목조 가옥 무너짐
초속 35m 달리는 열차가 넘어짐
초속 40m 돌이 날아다니고, 나무 뿌리채 뽑힘
초속 50m 집이 무너짐
초속 60m 철탑이 휠 수 있음

 

태풍. 곤파스 위력
일본에서의 태풍 위력
일본. 태풍의 위력
태풍의 위력
태풍의 위력
태풍의 위력

 

태풍 속 자동차
태풍 속 자동차
태풍과 주먹만한 우박

 

 

태풍의 진행 방향

 

역대 최악의 태풍
순위 태풍명 피해 정도
1 매미 (2003년) 최대 순간풍속 60m/s
사상자 130명, 4조 원 넘는 재산 피해
2 루사 (2002년) 최대 순간풍속 56.7m/s
246명 실종 및 사상자, 5조 원 넘는 재산 피해
강릉에는 800mm 넘는 역대 최대 물폭탄
3 쁘라삐룬 (2000년) 최대 순간풍속 58.3m/s
사상자 7명, 2500억 넘는 재산 피해
4 차바 (2016년) 최대 순간풍속 56.5m/s
이틀간 9명 사상자, 2100억 넘는 재산 피해

 

산사태 피해 막으려면?

  • 취약지역 주민, 평소 대피 장소 확인
  • 산지 주변 야외활동 자제 (등산, 캠핑, 농로 정리 등)
  • 산울림이 들리거나 경사면에서 물이 솟는 등 징후 있으면 즉시 대피
  • 대피 시 가스와 전기는 반드시 차단

폭풍, 해일 피해 막으려면?

  • 방파제, 해안도로 출입자제
  • 선박 대피나 계류, 결박
  • 모든 해안가 차량은 고지대로 이동
  • 바닷물 밀려오면 최대한 해안과 멀어져서 대피

 

Typhoon Hinnamnor swirls over the Pacific Ocean. 2022-08-31 Wednesday morning, local time.

태풍 힌남노. 태평양. (Typhoon Hinnamnor swirls over the Pacific Ocean. 2022-08-31 Wednesday morning, local time.) 출처 : NOAA/CIRA

 

태풍 힌남노. ▲ 출처=미국해양기상청 NOAA 산하 미 해양대기국 RAMMB

태풍 피해 예방 안전수칙 5Typhoon Hinnamnor swirls over the Pacific Ocean. 2022-08-31 Wednesday morning, local time.

국민여러분의 행복한 일상을 위해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여름철 재해유형별 피해분석 결과, 주로 하천급류나 산사태 사고가 많았고, 가장 빈번하게 사고를 당한 연령대는 50대 이상이었습니다.  
여름철 호우나 태풍 시! 안전을 위해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 안전수칙 ① 하천급류 통행ㆍ출입 절대금지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나는 괜찮겠지’하며 출입이나 통행하시는 분들! 절대! 절대! 안 됩니다!
    호우나 태풍 시엔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절대 출입하지마세요!
    즐거운 산행과 캠핑도 참아주시고, 갑작스레 물이 불어났을 땐 즉시 멈추고 대피하셔야 합니다.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주세요!
    급류에 의해 차량이 고립되었다면, 물이 밀려오는 쪽 문은 수압으로 인해 열리지 않으니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해야 합니다.
  • 안전수칙 ② 세월교횡단 통행ㆍ출입 절대금지
    이쯤 되면, 매일 다니던 길이라도 호우, 태풍 시엔 절대 건너지 않으셔야겠죠?!  
    30센티미터 이상 물이 찼을 때 무릎에 작용하는 힘은 성인 남성 여섯 명이 미는 힘과 같다고 합니다.
    호우나 태풍 시엔 낮은 다리나 제방 출입은 금하고 특히! 조금이라도 침수된 도로, 교량, 지하차도는 위험하니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혹시라도 고립되었다면 무리해서 건너지 말고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청하세요!
  • 안전수칙 ③ 물꼬관리 호우 시 농경지점검 절대금지
    집중호우 때 물꼬관리는 정말 위험합니다!
    소중히 키운 농작물은 미리 관리해두시고 비가 올 땐 집에서 여러분의 안전을 지키세요!
    배수로는 장마철이 시작되기 전 미리 점검하여 피해를 예방하세요!
    비가 올 때 물꼬점검은 절대 안돼요!
    노약층, 특히 연세 많은 어르신들이 외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국민 여러분의 행복하고 안전한 여름을 위해 호우, 태풍 시 우산을 챙기듯, 안전수칙도 꼭 챙겨주세요!


[태풍! 이렇게 대비하세요] - 행정안전부가 전해드리는 태풍시 행동요령!

 

태풍 시 지켜야할 5가지 행동요령

  •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시간 확인하기 (Check the projected path and timeline of the typhoon)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기상상황 수시로 확인하기 (Check the weather coditions regulary with TV, radio, internet and smartphone)
    주변의 위험 요소 점검하기 (Check the nearby dangers)
  • 2. 실내에서 외출 자제하기 (Refrain from going outside and stay indoors)
    건물/집안의 문과 창문 닫기
    손전등, 식수, 배터리 등 준비하기
  • 3. 외출 시 위험 지역 주의하기 (Beware of the dangerous areas when going outside)
    전신주/가로등/신호등 감전 주의 (Beware of the electric shocks of utility poles, street lights, and traffic lights)
    농촌에서는 논둑, 물꼬 점검 나가지 않기 (Do not go to paddy fields and inspect sluice of a paddy in the countryside)
    공사장/하천변/해안가 접근 피하기 (Avoid approacing construction sites, riversides, and seashres)
  • 4. 차량/시설물 점검하기
    간판, 비닐하우스, 선박 등 고정하기 (Firmly anchor the signboards, greenhouse, and vessels)
    산간, 계곡 등에서는 비탈면 주의하며 이동 (In mountains and valleys, beware of slopes and move)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은 주변 사람들과 즉시 대피하기 (Make an immediate evacuation with neighbors in the lowland and areas prone to floods and landslides)

출처 : 소방청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