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ECU 맵핑의 장단점

버들도령 2019. 6. 16. 15:25
728x90

ECU 맵핑의 장단점

 

ecu 튜닝은 단점이 많은 튜닝입니다..

이런 단점 역시 맵핑을 아주 잘했을때의 경우이고요.. 대게는 차량이 바보가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ecu란 녀석은 차량에서 사람으로 치면 뇌와 같은 기능을 하는 부품입니다.

 

즉 원래 고정값을 가지는 이놈에게 다른 스펙의 수치를 주고.. 거기에 맞게끔 움직이라고 하는거죠..

원래의 ecu는 원래의 고정된 값을 메모리 하고 있습니다. 근데 여기에다..

다른 수치를 넣어 강제로 주입한 수치로 움직이라고 하는것인데..

 

이게 잘될리 만무합니다.. 기본적으로 ecu란 녀석을 맵핑하는것은.. 서킷용 차량에 대해 해온 튜닝입니다.

서킷용 차량은 양산차량을 베이스로 튜닝해 하는 경기용 차량이다 보니.. 규정상 이유로 하게되었는데요..

이것이 에프터 마켓의 튜닝의 메카 처럼 자리를 잡아 버린겁니다.

 

하지만.. 위에 서도 언급했듯,., 아주 잘해도.. 단점이 많은데.. 우리나라 튠업사(?)수준으로는..

ecu 튜닝을 제대로 하는 곳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cu 맵핑은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필요로 합니다..

 

참고로 a라는 차종에 ecu를 셋팅하기 위해서는 아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진 상태에서..

아주 많은 테스트가 필요로 합니다.. 즉.. 다른 말로 하자면.. 많은 테스트를 걸쳐.. 최상의 값이 나오는것인데..

우리나라에서 이런 테스트가 있을리도 만무하고.. 그저 수치상 마력 혹은 토크업위주의

 

무작위 셋팅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셋팅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데 아주 큰 역활을 하고..

실제.. ecu 맵핑을 한후 하루도 안돼 차량이 멈춰 서버리는 일도 태반인것이 우리나라 튠업의 주소입니다.

기본적으로 ecu 맵핑은 성능이 좋은 타차량의 데이터를 가져오는것이 대부분이고요..

 

모든 부분이 상호 작용을 잘 하지 못하면.. 연비는 최악.. 파워는 파워대로 떨어지고..

차만 후달리다 결국 골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본의 hks 같은 튠너사들은 신차가 나오면 실제 그 신차를 구입해..

 

아주 방대한 양의 테스트를 진행한 후 그 차량의 ecu를 셋팅합니다..그래서.. 소비자에게

ecu 맵핑 혹은 튠업된 ecu를 삽입하죠..

 

1. 어떤게  지나?..

웨에서도 언급했듯 좋아진다고 하는 부분의 거의 없고요..

아주 성공적으로 맵핑이 됐을 경우 마력 상승과 토크업정도입니다.. (미세함...)

 

2. 가격?..

닥 짤라 얼마라고 말씀 드리긴 힘들군요.. 엿장수가 엿 값 맘데루 부르듯.. 어떤 센터에서..

어떤 가격을 부를찌는.. 모르는것이고.. 통상 얼마라고 하는것도 없습니다..

 

3. 연비가 개선?..

ecu의 튠업은 대부분 출력을 높이기 위해 하는 튠업이고.. 기존의 엔진에서 출력이 높아진다는 것은..

그 만큼 연료 소비가 많아 집니다.. 당연리 연비가 떨어지는것이고요..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해 ecu를 튠업한다면.. 차량의 출력은 떨어지고.. 연비 역시 떨어집니다.

이유는.. 엔진 회전수와 연료소비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구요.. 이것을 최대한 합리적으로..

제작사에서 맞춰.. 그 데이터를 가지고 차량이 출고가 됩니다..

차량 출고 후 인의적으로 그 값을 변화 시키면 밸러스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연비용으로 튠업한다 해도..

연비도 떨어지고 출력도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더 자세히 이야기 하자면 길고..

대충 이정도만 하겠습니다..

 

4. 출력은?..

하기 나름이지만.. 대략 10 마력 이상 오르기는 힘듭니다..

뭐 광고에 보면 30마력이니.. 50마력이니.. 하는데.. 거것은 다 거짓말입니다..

그럼 뭐하로 엄청난 가격의 차량들을 생산하고.. 배기량이 늘어난 차량들이 생산이 될까요?

상식선의 문제입니다.. 엔진의 배기량에 출력은 비례합니다.. 여기에 연료 소모를 좀 더 해주고

혼합비와 여러가지를 고쳐 줌으로 인해 조금의 출력 상승은 있을수 있지만..

터무니 없이 30마력 50마력 업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2000cc 엔진에 ecu 맵핑해서. 만약 순정에서 100마력 나오는데.. 맵핑해서 50마력 뭐 70마력 올라 갈것 같으면..

아무도 그 이상의 엔진을 얻진 고성능 차량들이 나오지 않겟죠..

하지만 다른 장치와 함게.. 맵핑 혹은 교환을 한다면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딸랑 맵핑만 해서 올라간다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5. 장단점?..

언급한 바와 같이.. 장점은 출력이 높아지는 것 외에.. 단점이 대부분 입니다..

단점을 일일이 나열할수는 없지만.. 장점 하나에 단점 5가지 이상이라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군요..

 

6.다른 튜닝방법?..

뭘 의미 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맵핑 튠업보다는 본인의 차량엔진과 같은 동급 엔진 혹은 그와 유사한 엔진중에 삽인된 ecu를 구해 삽입하는게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동급 엔진 혹은 비슷한 엔진인데.. 유명 제작사에서 나오는 ecu가 있다면..

그 차량의 ecu를 사용하는것이 100배 좋은 방법이구요.. 이 역시 매칭이 잘 됐을 경우입니다..

 

도움이 됐음 하고 오타는 알아서 봐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