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 보조금 (세액공제) 대상 차종 (2023년 4월 18일 기준)
美 에너지부의 IRA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 차종 (2023년 4월 18일 기준)
20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새로운 청정 차량에 대해 미국 정부는 일정한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개인, 비즈니스, 비영리 기관 등 모두가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 차량은 배터리 전기 차량(BEV), 연료 전지 차량(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PHEV) 등이 포함됩니다.
인센티브는 대상 차량의 종류, 크기 및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다르며, 최대 인센티브는 $7,500입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차량을 구매할 때 직접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연방 세금 신고를 할 때 세금 공제나 세금 환급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18일 이후에 새로운 EV 차량을 보유하는 경우, 해당 차량이 중요한 광물 및 배터리 구성 요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4월 18일 이전에 차량을 구입한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2023년 4월 18일 이후에 수령한 EV(Electric Vehicle)가 $7,500의 세금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으려면 배터리 구성품 가치의 절반이 북미에서 제조되거나 조립되어야 하며 중요 광물의 40%는 미국 또는 무역 파트너 국가에서 조달되어야 합니다.
배터리 구성품 표준은 매년 증가하여 2029년에 100%에 도달할 때까지 증가하는 반면, 광물 요구량은 80%에 도달하는 2027년까지 증가합니다.
EV 세제 혜택 $7,500 대상 차량
- 2022-2023 Chrysler Pacifica PHEV
- 2022-2023 Chevrolet Bolt
- 2022-2023 Chevrolet Bolt EUV
- 2023-2024 Cadillac LYRIQ
- 2024 Chevrolet Silverado
- 2024 Chevrolet Blazer
- 2024 Chevrolet Equinox
- 2022-2023 Tesla Model 3 Performance
- 2022-2023 Tesla Model Y AWD
- 2022-2023 Tesla Model Y Long Range AWD
- 2022 Tesla Model Y Performance
EV 세제 혜택 $3,750 (50%) 대상 차량
- 2022 Ford e-Transit
- 2022 Ford Escape Plug-in Hybrid
- 2022-2023 Ford F-150 Lightning (standard and extended range)
- 2022-2023 Ford Mustang Mach-E (standard and extended range)
- 2022-2023 Jeep Grand Cherokee PHEV 4xe
- 2022-2023 Jeep Wrangler PHEV 4xe
- 2023 Lincoln Aviator Grand Touring
- 2022 Lincoln Corsair Grand Touring
- 2022-2023 Tesla Model 3 Standard Range RWD
2023년 또는 그 이후에 새로운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EV) 또는 연료 전지 자동차(FCV)를 운행하는 경우 청정 차량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이전에 구매한 중고 청정 차량 , 자격을 갖춘 상용 청정 차량 및 새로운 플러그인 EV에 대한 크레딧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십시오 .
자격을 갖춘 사용자
자격을 갖춘 새 플러그인 EV 또는 연료 전지 전기 자동차(FCV)를 구입하는 경우 내국세입법 30D조에 따라 최대 $7,500까지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인플레이션 감소법(Inflation Reduction Act of 2022)은 2023년부터 2032년까지 구매한 차량에 대한 이 크레딧에 대한 규칙을 변경했습니다.
크레딧은 개인과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을 얻으려면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재판매용이 아닌 개인 용도로 구매하세요.
- 미국에서 주로 사용
또한 수정된 조정 총소득(AGI)은 다음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기혼 부부가 공동으로 신고할 경우 : $300,000
- 세대주 : $225,000
- 다른 모든 파일러의 경우 : $150,000
차량 인도 연도 또는 전년도 중 더 적은 해의 수정된 AG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된 AGI가 2년 중 1년 동안 임계값 미만인 경우 크레딧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은 환불되지 않으므로 세금으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크레딧으로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향후 과세 연도에는 초과 공제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Credit 금액
크레딧 금액은 구매 날짜와 관계없이 차량을 서비스에 제공한 시점(인도 시점)에 따라 다릅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운행 중인 차량의 경우:
- $2,500 기본 금액
- 배터리 용량이 최소 7킬로와트시인 차량의 경우 추가 $417
- 5킬로와트시를 초과하는 배터리 용량의 킬로와트시당 $417 추가
- 총 $7,500까지
일반적으로 최소 크레딧은 $3,751($2,500 + $417의 3배)이며 배터리 용량이 최소 7킬로와트시인 차량의 크레딧 금액입니다.
2023년 4월 18일 이후에 운행되는 차량의 경우:
차량은 위에 나열된 동일한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새로운 중요 광물 및 배터리 구성 요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차량이 필수 광물 요건만 충족하는 경우 $3,750
- 차량이 배터리 부품 요구 사항만 충족하는 경우 $3,750
- 차량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경우 $7,500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차량은 크레딧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적격 차량
자격을 갖추려면 차량이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배터리 용량이 7킬로와트시 이상이어야 합니다.
- 총 차량 중량 등급이 14,000파운드 미만이어야 합니다.
- 자격을 갖춘 제조업체에서 제작해야 합니다.
- 자격을 갖춘 제조업체가 FCV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Rev. Proc. 2022-42를 참조하십시오.
- 북미에서 최종 조립 진행
- 중요한 광물 및 배터리 구성 요소 요구 사항을 충족 (2023년 4월 18일 현재).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 새 차량을 구입.
- 판매자는 판매 시 귀하와 IRS에 필요한 정보를 보고합니다.
- 셀러는 세액공제를 신청할 수 있도록 귀하의 이름과 납세자 식별 번호를 IRS에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 제조업체의 권장 소비자 가격(MSRP)은 다음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밴,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및 픽업 트럭의 경우 $80,000
- 기타 차량의 경우 $55,000
MSRP는 제조업체가 제안한 자동차의 소매 가격으로 제조업체 설치 옵션, 액세서리 및 트림을 포함하지만 목적지 수수료는 제외됩니다. 반드시 지불하는 가격은 아닙니다.
차량의 중량, 배터리 용량, 최종 조립 위치("최종 조립 위치"로 표시됨) 및 VIN은 차량의 윈도우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Internal Revenue Service (IRS, 미국 국세청)
IRA 전기차 세액공제 관련 발표에 따른 산업통상자원부 입장 발표 내용
美 에너지부는 4.18일 IRA 전기차 세액공제 가이던스 발효에 따라 핵심 광물·배터리 부품 요건을 충족하여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차종으로 美 7개 제조사의 22개 모델을 발표(세액공제 금액은 차종별 3,750불 또는 7,500불 명시)하였으며, 기존 세액공제를 받던 현대차 GV70은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➊ 美에너지부가 발표한 IRA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된 완성차 업체는 미국 업체뿐임
기존 세액공제를 적용받던 현대차, 닛산, 폭스바겐, 볼보, 아우디, BMW 등 한국·EU·일본 제조업체는 핵심광물·배터리부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금번 목록에서 우리 업체가 제외된 것은 북미산 최종조립 요건 미충족에 기인한 것이며, 미국에서 생산을 개시한 GV70은 핵심광물·배터리부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배제되었다.
➋ IRA 가이던스 발효 이후 세액공제 대상 차종(39개→22개) 및 금액(모두 7,500불→7,500불 또는 3,750불)이 축소된 것은 우리 자동차 업계의 미국 시장 내 경쟁 측면에서 크게 나쁘지 않은 것으로 보임
➌ IRA의 대표 수혜분야로 전망되던 우리 배터리 업계가 조달하는 배터리는 예상대로 핵심광물·배터리부품 요건 모두를 대부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우리 업체가 북미에서 생산하여 조달 중인 배터리는 7,500불 모두 적용 가능하며, 유럽 등에서 제조하여 북미로 수출 중인 배터리는 광물 요건만 충족하여 3,750불을 적용받게 된다.
➍ 미국 내 한국산 친환경차 판매 및 수출은 최근 증가 중임
최근 미국 내 국산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IRA 직후인 '22.9∼11월 다소 감소했으나 12월부터 회복 추세이며, 미국 시장 내 점유율* 역시 반등 중이다.
* 미국 내 국산 친환경차 점유율 (출처 : 완성차 업계, WardsAuto)(‘22.8월) 7.7% → (9월) 5.2% → (10월) 5.1% → (11월) 4.8% → (12월) 5.1% → (’23.1월) 6.5% → (2월) 7.3% → (3월) 7.4%
미국에 수출 중인 우리 친환경차 중 북미조립과 배터리 요건에 관계없이 IRA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렌트·리스 등 상업용차 비중은 '22년 평균 약 5%에서 '23.1분기 약 28% 수준까지 대폭 증가하여, 우리 업계가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친환경차의 대미 수출의 경우 3월 역대 최고(기존 '23.2월 1.3만대)를 경신하여 월 수출 1.4만 대 돌파 및 5개월 연속 1만 대 이상 기록하였다.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